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탈출기 23장

정의 실현에 관한 법

1

‘너희는 헛소문을 퍼뜨려서는 안 된다.1) 악인과 손잡고 거짓 증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2

너희는 다수를 따라 악을 저질러서는 안 되며, 재판할 때 다수를 따라 정의를2) 왜곡하는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

3

또 힘없는 이라고3) 재판할 때 우대해서도 안 된다.

4

길을 잃고 헤매는 너희 원수의 소나 나귀와 마주칠 경우, 너희는 그것을 임자에게 데려다 주어야 한다.

5

너희를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에 눌려 쓰러져 있는 것을 보았을 경우, 내버려두지 말고 그와 함께 나귀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4)

6

너희는 재판할 때 가난한 이의 권리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

7

그리고 거짓 고소를 멀리해야 한다. 죄 없는 이와 의로운 이를 죽여서는 안 된다. 나는 악인을 죄 없다고 하지 않는다.

8

너희는 뇌물을 받아서는 안 된다. 뇌물은 온전한 눈을 멀게 하고, 의로운 이들의 송사를 뒤엎어 버린다.

9

너희는 이방인을 학대해서는 안 된다.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이방인이었으니, 이방인의 심정을 알지 않느냐?’

안식년과 안식일에 관한 법

10

‘너희는 여섯 해 동안 땅에 씨를 뿌리고 그 소출을 거두어들여라.

11

그러나 일곱째 해에는 땅을 놀리고 묵혀서, 너희 백성 가운데 가난한 이들이 먹게 하고, 거기에서 남는 것은 들짐승이 먹게 해야 한다.5) 너희 포도밭과 올리브 밭도 그렇게 해야 한다.

12

너희는 엿새 동안 일을 하고, 이렛날에는 쉬어야 한다. 이는 너희 소와 나귀가 쉬고, 너희 여종의 아들과 이방인이 숨을 돌리게 하려는 것이다.6)

13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다른 신들의 이름을 찬미하여 불러서는 안 된다. 그것을 입 밖에 내어 들리게 해서는 안 된다.’

연중 삼 대 축제에 관한 법

14

‘너희는 일 년에 세 차례 나를 위하여 축제를 지내야 한다.7)

15

너희는 무교절을 지켜야 한다.8)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대로, 아빕 달9) 정해진 때에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어야 한다. 그달에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아무도 빈손으로 내 앞에 나와서는 안 된다10)

16

너희는 밭에 씨를 뿌려 얻은 너희 노동의 맏물을 바치는 수확절을11) 지키고, 밭에서 너희 노동의 결실을 거두어들이는 연말에는12) 추수절을13) 지켜야 한다.

17

남자들은 모두 일 년에 세 번 주 하느님14) 앞에 나와야 한다.15)

18

너희는 나를 위한 희생 제물의 피를 누룩 든 빵과 함께 바쳐서는 안 된다.16) 또 축제 때 나에게 바친 굳기름을17) 이튿날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도 안 된다.18)

19

너희 땅에서 난 맏물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주 너희 하느님의 집으로 가져와야 한다. 너희는 새끼 염소를 그 어미의 젖에 삶아서는 안 된다.19)

가나안 땅 입주에 관한 약속과 경고

20

‘보라, 내가 너희 앞에 천사를 보내어, 길에서 너희를 지키고 내가 마련한 곳으로 너희를 데려가게 하겠다.

21

너희는 그 앞에서 조심하고 그의 말을 들어라. 그가 너희 죄를 용서하지 않으리니, 그를 거역하지 마라. 그는 내 이름을 지니고 있다.20)

22

너희가 그의 말을 잘 들어 내가 일러 준 것을 모두 실행하면, 나는 너희 원수들을 나의 원수로 삼고, 너희의 적들을 나의 적으로 삼겠다.

23

나의 천사가 앞장서서 너희를 아모리족, 히타이트족, 프리즈족, 가나안족, 히위족, 여부스족이 사는 곳으로 데려갈 것이다. 나는 그들을 멸종시키겠다.

24

그러면 너희는 그들의 신들에게 경배해서도 그 신들을 섬겨서도 안 되고, 그들이 하는 짓을 따라 해서도 안 된다. 오히려 그들의 기념 기둥들을21) 부수고 깨뜨려 버려야 한다.

25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을 섬겨야 한다. 그러면 나는 너희의 빵과 물에 강복하고, 너희에게서 질병을 없애 주겠다.22)

26

너희 땅에는 유산하는 여인도 임신하지 못하는 여인도 없을 것이며, 나는 너희의 수명을 채워 주겠다.

27

나는 나에 대한 공포를 너희보다 앞서 보내어, 너희가 쳐들어가는 모든 민족을 혼란에 빠뜨리고, 너희의 모든 원수가 등을 돌려 달아나게 하겠다.

28

나는 또 말벌을23) 너희보다 앞서 보내어, 히위족과 가나안족과 히타이트족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게 하겠다.

29

그러나 땅이 황폐해지고 들짐승이 많아져서 너희를 해치는 일이 있을까 염려되므로, 일 년 동안은 그들을 너희 앞에서 몰아내지 않겠다.24)

30

나는 너희가 번성하여 그 땅을 차지할 때까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조금씩 조금씩 몰아내겠다.

31

그리고 너희 땅의 경계를 갈대 바다에서 필리스티아 바다까지, 광야에서 유프라테스강까지로 정하여,25) 그 땅의 주민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겠다. 그러면 너희는 그들을 너희 앞에서 몰아낼 수 있을 것이다.

32

너희는 그들이나 그들의 신들과 계약을 맺어서는 안 된다.

33

그들이 너희 땅에 살아서는 안 된다. 그러면 그들이 너희를 유혹하여 나에게 죄를 짓게 할 것이다. 너희가 그들의 신들을 섬길 경우, 그것이 너희에게 덫이 되고 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