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에제키엘서 28장
티로 임금에게 내리는 심판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사람의 아들아, 티로의 군주에게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너는 마음이 교만하여 ′나는 신이다. 나는 신의 자리에,2) 바다 한가운데에 앉아 있다.′ 하고 말한다. 너는 신이 아니라 사람이면서도 네 마음을 신의 마음에 비긴다.3)
과연 너는 다니엘보다4) 더 지혜로워 어떤 비밀도 너에게는 심오하지 않다.5)
너는 지혜와 슬기로 재산을 모으고 금과 은을 창고에 쌓았다.
너는 그 큰 지혜로 장사를 하여6) 재산을 늘리고는 그 재산 때문에 마음이 교만해졌다.
그러므로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너는 네 마음을 신의 마음에 비긴다.
그러므로 나 이제 이방인들을, 가장 잔혹한 민족들을 너에게 끌어들이리니 그들이 칼을 빼 들어 네 지혜로 이룬 아름다운 것들을 치고7) 너의 영화를 더럽히며
너를 구덩이로8) 내던지리라. 그러면 너는 바다 한가운데에서 무참한 죽음을 맞이하리라.9)
너를 학살하는 자10) 앞에서도 네가 감히 ′나는 신이다.′ 할 수 있겠느냐? 너는 너를 살해하는 자들의 손에 달린 사람일 뿐이지 신이 아니다.
너는 이방인들의 손에 넘겨져 할례 받지 않은 자들의 죽음을11) 맞이하리라. 정녕 내가 말하였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티로 임금을 위한 애가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사람의 아들아, 티로 임금을 두고 애가를 불러라. 그에게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너는 완전함의 본보기로서12) 지혜와 더없는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하느님의 동산 에덴에서 살았다.13) 너는 홍옥수와 황옥 백수정과 녹주석과 마노 벽옥과 청옥과 홍옥과 취옥 온갖 보석으로 뒤덮였고 너의 귀걸이와 네가 걸친 장식은 금으로 만들어졌는데14) 네가 창조되던 날 그것들이 모두 준비되었다.
나는 우람한 커룹을15) 너에게 보호자로 붙여 주었다.16) 너는 하느님의 거룩한 산에17) 살면서 불타는 돌들18) 사이를 거닐었다.
너는 창조된 날부터 흠 없이 걸어왔다.19) 그러나 마침내 너에게서 불의가 드러났다.
너의 그 큰 장사 때문에 너는 폭행을 일삼으며20) 죄를 지었다. 그래서 나는 너를 더럽게 여겨 하느님의 산에서 쫓아냈다.21) 보호자 커룹이 너를 불타는 돌들 사이에서 사라지게 하였다.
너의 아름다움으로 네 마음이 교만해지고 너의 영화 때문에 너는 네 지혜를 타락시키고 말았다. 그래서 내가 너를 땅바닥에 내던지고 임금들의22) 구경거리로 내놓았다.
너의 그 많은 죄와 부정한 장사로 너는 네 성소들을 더럽혔다.23) 그래서 내가 네 한가운데에서 불이 나와 너를 살라 버리게 하였고 구경하는 모든 이의 눈앞에서 너를 땅바닥의 재로 만들어 버렸다.
민족들 가운데에서 너를 아는 이들이 모두 네 소식에 질겁하는 가운데 너는 공포를 일으키며 영원히 사라져 버린다.24)’”
시돈에 내리는 심판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사람의 아들아, 시돈으로25) 얼굴을 돌리고 그곳을 거슬러 예언하여라.
너는 말하여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시돈아, 나 이제 너를 대적하여 네 가운데에서 내 영광을 드러내리라. 내가 그 성읍에 벌을 내려 내 거룩함을 드러내면 그제야 그들은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되리라.
나는 그 성읍으로 흑사병을 보내고 거리마다 피가 흥건하게 하리라.26) 사방에서 일어난 칼로 살해된 자들이 그 성읍 안에서 쓰러지리라.27) 그제야 그들은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되리라.
이제 이스라엘 집안을 비웃는 사방 모든 민족들에게서, 다시는 그들에게 상처를 입히는 찔레나 그들을 아프게 하는 가시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제야 그들은 내가 주 하느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에 내리는 약속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내가 이스라엘 민족을 그들이 흩어져 사는 민족들에게서 모아 올 때, 나는 겨레들이 보는 앞에서 그들 안에 내 거룩함을 드러내겠다. 그리하여 이스라엘 집안은 내가 나의 종 야곱에게 준 땅에서 살게 될 것이다.
그들은 집을 짓고 포도밭을 가꾸며 그 땅에서 평안히 살 것이다. 사방에서 그들을 비웃는 모든 민족들에게 내가 벌을 내리면, 그들은 평안히 살 것이다. 그제야 그들은 내가 주 그들의 하느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