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요한 복음서 12장

마리아가 예수님의 발에 향유를 붓다(마태 26,6-13; 마르 14,3-9)

1

예수님께서는 파스카 축제 엿새 전에 베타니아로 가셨다. 그곳에는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가 살고 있었다.

2

거기에서 예수님을 위한 잔치가 베풀어졌는데, 마르타는 시중을 들고 라자로는 예수님과 더불어 식탁에 앉은 이들 가운데 끼여 있었다.

3

그런데 마리아가 비싼 순 나르드 향유 한 리트라를1) 가져와서,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그 발을 닦아 드렸다.2) 그러자 온 집 안에 향유 냄새가 가득하였다.

4

제자들 가운데 하나로서 나중에 예수님을 팔아넘길 유다 이스카리옷이3) 말하였다.

5

“어찌하여 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에4)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가?”

6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 가난한 이들에게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도둑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돈주머니를 맡고 있으면서 거기에 든 돈을 가로채곤 하였다.

7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 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5)

8

사실 가난한 이들은 늘 너희 곁에 있지만, 나는 늘 너희 곁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6)

유다인들이 라자로까지 죽이기로 결의하다

9

예수님께서 그곳에 계시다는 것을 알고 많은 유다인들의 무리가 몰려왔다. 예수님 때문만이 아니라, 그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도 보려는 것이었다.

10

그리하여 수석 사제들은 라자로도 죽이기로 결의하였다.

11

라자로 때문에 많은 유다인이 떨어져 나가 예수님을 믿었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에 입성하시다(마태 21,1-11; 마르 11,1-11; 루카 19,28-38)

12

이튿날, 축제를 지내러 온 많은 군중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오신다는 말을 듣고서,

13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그분을 맞으러 나가 이렇게 외쳤다.7)
“‘호산나!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어라.’8)
이스라엘의 임금님은 복되시어라.9)

14

예수님께서는 나귀를 보시고 그 위에 올라앉으셨다. 이는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였다.

15

“딸 시온아, 두려워하지 마라.
보라, 너의 임금님이 오신다.
어린 나귀를 타고 오신다.”10)

16

제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영광스럽게 되신 뒤에,11) 이 일이 예수님을 두고 성경에 기록되고 또 사람들이 그분께 그대로 해 드렸다는 것을12) 기억하게 되었다.13)

17

그리고 예수님께서 라자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시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실 때에 그분과 함께 있던 군중이 그 일을 줄곧 증언하였다.

18

군중이 이렇게 예수님을 맞으러 나온 것은, 그분께서 그 표징을 일으키셨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이다.

19

그러자 바리사이들이 서로 말하였다. “이제 다 글렀소. 보시오, 온 세상이 그의 뒤를 따라가고 있소.”14)

그리스인들이 예수님을 찾다

20

축제 때에 예배를 드리러 올라온 이들 가운데 그리스 사람도15) 몇 명 있었다.

21

그들은 갈릴래아의 벳사이다 출신 필립보에게 다가가, “선생님, 예수님을 뵙고 싶습니다.” 하고 청하였다.

22

필립보가 안드레아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아와 필립보가 예수님께 가서 말씀드리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럽게 될 때가 왔다.16)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남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17)

25

자기 목숨을 사랑하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이 세상에서 자기 목숨을 미워하는18) 사람은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목숨을 간직할 것이다.19)

26

누구든지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라야 한다. 내가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사람도 함께 있을 것이다.20) 누구든지 나를 섬기면 아버지께서 그를 존중해 주실 것이다.”

사람의 아들은 들어 올려져야 한다

27

“이제 제 마음이 산란합니다. 무슨 말씀을 드려야 합니까? ‘아버지, 이때를 벗어나게 해 주십시오.’ 하고 말할까요? 그러나 저는 바로 이때를 위하여 온 것입니다.21)

28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십시오.22)” 그러자 하늘에서 “나는 이미 그것을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겠다.”는 소리가 들려왔다.23)

29

그곳에 서 있다가 이 소리를 들은 군중은 천둥이 울렸다고 하였다. 그러나 “천사가 저분에게 말하였다.” 하는 이들도 있었다.

30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그 소리는 내가 아니라 너희를 위하여 내린 것이다.

31

이제 이 세상은24)심판을 받는다. 이제 이 세상의 우두머리가 밖으로 쫓겨날 것이다.25)

32

나는 땅에서 들어 올려지면26) 모든 사람을 나에게 이끌어27) 들일 것이다.”

33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으로, 당신께서 어떻게 죽임을 당하실 것인지 가리키신 것이다.28)

34

그때에 군중이 예수님께 말하였다. “우리는 율법에서 메시아는 영원히 사실 것이라고 들었는데,29) 어떻게 선생님은30) 사람의 아들이 들어 올려져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그 사람의 아들이 누구입니까?”

35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빛이31) 너희 가운데에 있는 것도 잠시뿐이다. 빛이 너희 곁에 있는 동안에 걸어가거라. 그래서 어둠이 너희를 덮치지 못하게 하여라. 어둠 속을 걸어가는 사람은 자기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36

빛이 너희 곁에 있는 동안에 그 빛을 믿어, 빛의 자녀가32) 되어라.”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그들을 떠나 몸을 숨기셨다.

유다인들의 불신

37

예수님께서는 그들 앞에서 그토록 많은 표징을 일으키셨지만, 그들은 그분을 믿지 않았다.

38

이는 이사야 예언자가 한 말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
“주님, 저희가 전한 말을 누가 믿었습니까?
주님의 권능이33) 누구에게 드러났습니까?”34)

39

그들이 믿을 수 없었던 까닭을 이사야는 또 이렇게 말하였다.

40

“주님이35) 그들의 눈을 멀게 하고
그들의 마음을 무디게 하였다.
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내가 그들을 고쳐 주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36)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그가 예수님의 영광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는 그분에 관하여 이야기한 것이다.37)

42

사실 지도자들38) 가운데에서도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었지만, 바리사이들 때문에 회당에서 내쫓길까 두려워 그것을 고백하지 못하였다.39)

43

그들이 하느님에게서 받는 영광보다 사람에게서 받는 영광을40) 더 사랑하였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말씀과 심판41)

44

예수님께서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나를 믿는 것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것이다.

45

그리고 나를 보는 사람은 나를 보내신 분을 보는 것이다.42)

46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나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어둠 속에 머무르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47

누가 내 말을 듣고 그것을 지키지 않는다 하여도, 나는 그를 심판하지 않는다. 나는 세상을 심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러 왔기 때문이다.43)

48

나를 물리치고 내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 자를 심판하는 것이 따로 있다. 내가 한 바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할 것이다.44)

49

내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지 친히 나에게 명령하셨기 때문이다.

50

나는 그분의 명령이 영원한 생명임을 안다. 그래서 내가 하는 말은 아버지께서 나에게 말씀하신 그대로 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