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잠언 27장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마라. 하루 사이에 무슨 일이 생길지 알 수 없다.1)
네 입이 아니라 남이 너를 칭찬하고 네 입술이 아니라 다른 이가 너를 칭찬하게 하여라.
돌이 무겁고 모래가 묵직하지만2) 미련한 자가 일으키는 불쾌감은 이 둘보다 무겁다.
분노가 잔인하고 격분이 홍수 같다 해도3) 질투를 누가 당해 낼 수 있으랴?
솔직한 훈계가 숨은 사랑보다 낫다.4)
사랑하는 이의 매는5) 신실하고 미워하는 자의 입맞춤은 헤프다.
배부른 자는 꿀도 짓밟아 버리지만 배고픈 자에게는 쓴 것도 모두 달다.
고향을 잃고 떠도는 사람은 둥지를 잃고 떠도는 새와 같다.
향유와 향이 마음을 기쁘게 하듯 친구의 다정함은 기운을 돋우어 준다.6)
네 친구와 아버지의 친구를 저버리지 말고 불행할 때 형제의 집으로 가지 마라.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낫다.
내 아들아, 지혜롭게 되어 내 마음을 기쁘게 해 다오. 그러면 나를 비웃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영리한 이는 재앙을 보면 몸을 숨기지만 어리석은 자는 그대로 가다가 화를 입는다.7)
낯선 이가 보증을 서면 그의 옷을 저당 잡아라. 낯모르는 자이므로8) 그것을 담보로 삼아야 한다.9)
이른 아침부터 이웃에게 큰 소리로 축복하면 그 축복이 저주로 여겨진다.
폭우가 쏟아지는 날의 끊임없는 낙숫물은 투덜거리는 아내와 비슷하다.
그 여자를 막는 것은 바람을 막는 것과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잡는10) 것과 같다.11)
쇠는 쇠로 다듬어지고 사람은 이웃의 얼굴로 다듬어진다.12)
무화과나무를 돌보는 이는 그 열매를 먹고 자기 주인을 보살피는 이는 존경을 받는다.
물이 얼굴을 비추듯 사람의 마음도 그 사람을 비춘다.13)
저승과 멸망의 나라가14) 만족할 줄 모르듯 사람의 눈도 만족할 줄 모른다.
은에는 도가니, 금에는 용광로 사람은 그가 받는 칭찬으로 가려진다.15)
미련한 자는 절구에 넣고 곡식과 함께 찧어도 그 미련함이 벗겨지지 않는다.
농사에 대한 권고
네 양 떼가 어떤지를 잘 살피고 가축 떼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재물은 길이 남지 않고 왕관도16) 대대로 이어지지 않는다.
풀이 스러지고 다시 새 풀이 돋아나 산에서 목초를 거두어들이고 나면
새끼 양들은 네 옷을 장만해 주고 숫염소들은 밭을 살 돈이 된다.
염소젖은 넉넉하여 네 양식이 되고 네 집안의 양식과 네 여종들의 생계가 되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