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지혜서 6장

지혜를 찾아라

1

임금들아, 들어라. 그리고 깨달아라.1) 세상 끝까지 통치하는 자들아,2) 배워라.

2

많은 백성을 다스리고 수많은 민족을 자랑하는 자들아, 귀를 기울여라.

3

너희의 권력은 주님께서 주셨고 통치권은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 주셨다.3) 그분께서 너희가 하는 일들을 점검하시고 너희의 계획들을 검열하신다.

4

너희가 그분 나라의 신하들이면서도 올바르게 다스리지 않고 법을 지키지 않으며 하느님의 뜻을 따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5

그분께서는 지체 없이 무서운 모습으로 너희에게 들이닥치실 것이다. 정녕 높은 자리에 있는 자들은 엄격한 심판을 받을 것이다.

6

미천한 이들은 자비로 용서를 받지만 권력자들은 엄하게 재판을 받을 것이다.

7

만물의 주님께서는 누구 앞에서도 움츠러들지 않으시고 누가 위대하다고 하여 어려워하지도 않으신다. 작거나 크거나 다 그분께서 만드셨고 모두 똑같이 생각해 주신다.4)

8

그러나 세력가들은 엄정하게 심리하신다.

9

그러니 군주들아, 내가 너희에게 하는 말을 듣고 지혜를 배워 탈선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10

거룩한 것을 거룩하게 지키는 이들은 거룩한 사람이 되고 거룩한 것을 익힌 이들은 변호를 받을 것이다.5)

11

그러므로 너희가 나의 말을 갈망하고 갈구하면 가르침을 얻을 것이다.

지혜는 찾기 쉽다

12

지혜는 바래지 않고 늘 빛이 나서 그를 사랑하는 이들은 쉽게 알아보고 그를 찾는 이들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13

지혜는 자기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미리 다가가 자기를 알아보게 해 준다.

14

지혜를 찾으러 일찍 일어나는 이는 수고할 필요도 없이 자기 집 문간에 앉아 있는 지혜를 발견하게 된다.

15

지혜를 깊이 생각하는 것 자체가 완전한 예지다. 지혜를 얻으려고 깨어 있는 이는 곧바로 근심이 없어진다.

16

지혜는 자기에게 맞갖은 이들을 스스로 찾아 돌아다니고 그들이 다니는 길에서 상냥하게 모습을 드러내며 그들의 모든 생각 속에서 그들을 만나 준다.6)

17

지혜의 시작은 가르침을 받으려는 진실한 소망이다.

18

가르침을 받으려고 염원함은 지혜를7) 사랑하는 것이고 지혜를 사랑함은 그 법을 지키는 것이며 법을 따름은 불멸을 보장받는 것이고

19

불멸은 하느님 가까이 있게 해 주는 것이다.

20

그리하여 지혜를 향한 소망은 사람을 왕위로 이끌어 준다.8)

21

그러니 민족들을 다스리는 군주들아 너희가 왕좌와 왕홀을 즐기거든 지혜를 존중하여라. 그러면 영원히 다스리게 될 것이다.

솔로몬이 알려 주는 지혜

22

이제 나는 지혜가 무엇이며 어떻게 생겨났는지 알려 주겠다.9) 너희에게 어떠한 신비도 감추는 일 없이10) 지혜가 생겨난 시초부터11) 자취를 더듬으며 그에 대하여 아는 바를 분명하게 드러내는데 진리에서 벗어나지도 않고

23

사람을 좀먹는 시기를 결코 길벗으로 삼지도 않겠다. 시기는 지혜와 자리를 함께할 수 없기 때문이다.

24

현자가 많음은 세상의 구원이며 현명한 임금은 백성의 안녕이다.

25

그러니 내 말을 듣고 가르침을 받아라. 너희에게 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