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마태오 복음서 19 장

1

예수께서는 이 말씀들을 마치고 나서 갈릴래아에서 옮겨 요르단강 건너편 유대 지역으로 가시게 되었다.

2

많은 군중들이 당신을 따랐고 예수께서는 거기서도 그들을 고쳐 주셨다.

3

그런데 바리사이들이 예수께 다가와서는 그분을 시험하려고 "어떤 사유로든지 사람이 자기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 하고 물었다.

4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은 읽어 보지 못했습니까? 창조주께서 시초부터 그들을 남성과 여성으로 만드셨다는 것과

5

이 때문에 사람이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자기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은 한 몸이 되리라고 하신 말씀을 말입니다.

6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 놓아서는 안됩니다."

7

그들이 예수께 "그러면 왜 모세는, 이혼장을 주고 [아내를] 버리도록 명했습니까?" 하고 물었다.

8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모세는 여러분의 모진 마음 때문에 여러분의 아내를 버리는 것을 허락했습니다. 그러나 시초부터 그렇게 되었던 것은 아닙니다.

9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음행도 하지 않았는데 자기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는 자는 간음하는 것입니다."

10

제자들이 예수께 "아내에 대한 남편의 처지가 그렇다면 결혼하는 것이 이로울 게 없겠습니다" 하고 말했다.

11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말을 누구나 이해하지는 못하고 오직 (은혜를) 받은 사람들만이 이해합니다.

12

사실 어머니의 태에서부터 그렇게 고자로 태어난 이들도 있고 사람들에 의해서 고자가 된 이들도 있으며 하늘나라 때문에 스스로 고자가 된 이들도 있습니다.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이해하시오."

13

그 때에 사람들이 어린이들을 예수께 데리고 와서 그들에게 손을 얹고 기도해 주시기를 바랐다. 그러자 제자들은 저들을 나무랐다.

14

그러나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린이들을 그대로 두시오. 그들이 내게로 오는 것을 가로막지 마시오. 사실 하늘나라는 이런 이들의 것입니다."

15

그러고는 그들에게 손을 얹으신 다음 거기서 떠나가셨다.

16

마침 한 사람이 다가와서 예수께 "선생님, 제가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무슨 선행을 해야 합니까?" 하고 여쭈었다.

17

그러자 예수께서 그에게 "왜 나에게 선행에 대하여 묻습니까? 선하신 분은 한 분뿐입니다. 당신이 생명으로 들어가고자 하면 계명들을 지키시오" 하고 말씀하셨다.

18

그가 "어느 (계명)들입니까?" 하고 묻자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19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그리고 네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라."

20

그 젊은이가 예수께 말했다. "그런 것은 모두 지켰습니다.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겠습니까?"

21

예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당신이 완전해지려고 하면 가서 당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을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시오. 그러면 하늘에서 보물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고 와서 나를 따르시오."

22

그러나 젊은이는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면서 물러갔다. 사실 그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23

그런데 예수께서는 당신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부자는 하늘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24

거듭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 나가는 것이 더 쉽습니다."

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말하기를 "그러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 하였다.

26

그러나 예수께서 그들을 눈여겨보시면서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이것을 할 수 없으나 하느님은 무슨 일이나 다 하실 수 있습니다."

27

그 때에 베드로가 그 말씀을 받아 예수께 "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선생님을 따랐습니다. 그러니 저희에게 어떤 일이 있겠습니까?" 하고 여쭈었다.

28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인자가 자기의 영광스러운 옥좌에 앉게 되는 재생 때에, 나를 따른 여러분도 열두 옥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입니다.

29

그리고 내 이름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아버지나 어머니나 자녀나 토지를 버리는 사람은 누구든지 백 배로 받을 것이요, 또한 영원한 생명을 상속받을 것입니다.

30

그런데 첫째로서 말째가 되고 말째로서 첫째가 되는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