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마태오 복음서 21 장

1

그리고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올리브산 벳파게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는 두 제자를 보내시며

2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당신들의 맞은편에 있는 마을로 가시오. 가면 곧, 매여 있는 암나귀와 그 곁에 있는 새끼나귀를 보게 될 것입니다. (그것을) 풀어서 내게로 끌고 오시오.

3

혹시 누가 당신들에게 무어라고 말하거든, '주님께서 필요하시답니다' 하시오. 그러면 그는 즉시 그것들을 보낼 것입니다."

4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예언자를 시켜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게 하려는 것이었다.

5

시온의 딸에게 말하라. 보라, 네 임금이 네게 오신다. 온유하시어 암나귀를 타시고 짐바리 짐승의 망아지, 새끼나귀를 타시고 (오신다).

6

제자들은 가서 예수께서 자기들에게 지시하신 대로 하여

7

암나귀와 새끼나귀를 끌고 와서 그 등에 겉옷을 얹었다. 예수께서 그 위에 올라 앉으셨다.

8

그러자 대단히 많은 군중이 자기네 겉옷을 길에 깔았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나무에서 가지를 꺾어다 길에 깔았다.

9

예수를 앞서가는 군중들과 뒤따라오는 군중들이 외쳐 말했다. "다윗의 아드님께 호산나!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축복받으소서. 지극히 높은 곳에서 호산나!"

10

이윽고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도성이 술렁거리며 "이분이 누구냐?" 하였다.

11

그러자 군중들은 "이분은 갈릴래아 나자렛 출신 예언자 예수입니다" 하고 말했다.

12

그리고 예수께서는 성전으로 들어가셔서 성전에서 팔고 사고 하는 자들을 모두 쫓아내시며 환전상들의 상과 비둘기를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엎으셨다.

13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 집은 기도의 집이라 불릴 것이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너희는 그것을 '강도들의 소굴' 로 만드는구나."

14

성전에서 소경들과 절름발이들이 당신께 다가오자 예수께서는 그들을 고쳐 주셨다.

15

대제관들과 율사들은 예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과 성전에서 "다윗의 아드님께 호산나!" 하며 외치는 아이들을 보고 언짢아하며

16

예수에게 "이들이 무어라고 하는지 듣고 있습니까?" 하고 말했다.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예, (듣고 있습니다). '당신은 철부지들과 젖먹이들의 입에 찬양을 마련하셨도다' 하신 (성경) 말씀을 여러분은 읽어 본 적이 없습니까?"

17

그러시고는 그들을 남겨 놓고 성밖의 베다니아로 떠나가 거기에서 밤을 지내셨다.

18

새벽에 성안으로 가실 때에 예수께서는 허기지셨다.

19

마침 무화과나무 한 그루가 길에 있는 것을 보고 그 나무로 가셨더니 거기에서 오직 잎사귀 밖에는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그 나무더러 "이제부터 영원히 네게는 열매를 맺는 일이 없으리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러자 당장 무화과나무는 말라 버렸다.

20

그런데 제자들이 보고 놀라며 "어떻게 무화과나무가 당장 말라 버렸습니까?" 하고 여쭈었다.

21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여러분이 믿음을 갖고 의심하지 않는다면 이 무화과나무에 일어난 일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서 저 바다에 던져져라' 하더라도 (그대로) 될 것입니다.

22

여러분이 기도할 때에 믿으면서 청하는 것은 모두 받을 것입니다."

23

그리고 예수께서 성전으로 가서 가르치고 계실 때에 대제관들과 백성의 원로들이 그분께 다가와서 "당신은 무슨 권능으로 이런 일을 합니까? 누가 당신에게 이런 권능을 주었습니까?" 하고 물었다.

24

그러자 예수께서 대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도 여러분에게 한 가지 물어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나에게 말하면 나도 무슨 권능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여러분에게 말하겠습니다.

25

요한의 세례가 어디서 비롯했습니까? 하늘에서 비롯했습니까, 사람들에게서 비롯했습니까?" 그러니 그들은 자기들 속으로 궁리하며 이렇게 말했다. "'하늘에서 비롯했다' 고 우리가 말한다면 그는 '그러면 어찌하여 여러분은 그를 믿지 않았습니까?' 하고 말할 것입니다.

26

그렇다고 '사람들에게서 비롯했다' 고 우리가 말하자니 군중이 두렵군요. 사실 모두 요한을 예언자로 여기고 있습니다."

27

그래서 그들은 예수께 "모르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그분도 그들에게 "그렇다면 나도 무슨 권능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여러분에게 말하지 않겠습니다" 하고 말씀하셨다.

28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어떤 사람에게 아들 둘이 있었는데 맏이한테 가서 '얘야, 너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여라' 하고 일렀습니다.

29

그러자 그는 '싫습니다' 하고 대답했지만 나중에 뉘우치고 (일하러) 갔습니다.

30

아버지는 다른 아들한테 가서도 같은 말을 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예, 주인 어른' 하고 대답했지만 (일하러) 가지는 않았습니다.

31

그 둘 가운데 누가 아버지의 뜻을 행했겠습니까?" 그들이 "맏이입니다" 하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세리들과 창녀들이 여러분보다 먼저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갑니다.

32

사실 요한이 여러분에게 의로움의 길을 (가르치러) 왔건만 여러분은 그를 믿지 않았습니다. 세리들과 창녀들은 그를 믿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보고도 끝내 뉘우치지 않고 그를 믿지도 않았습니다."

33

여러분은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보시오. 어떤 집주인이 있었는데 그는 포도원을 가꾸어 거기 울타리를 둘러치고 그 안에 (포도즙을 짜는) 확을 파고 망대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농부들에게 (도지로) 내어주고 (타관에) 떠나 있었습니다.

34

열매 (거둘) 철이 다가오자 그는 자기 종들을 농부들에게 보내어 소출을 받으려 했습니다.

35

그런데 농부들은 그의 종들을 붙잡아 하나는 때리고 하나는 죽이고 하나는 돌로 쳤습니다.

36

주인이 다시 다른 종들을 먼저보다 더 많이 보냈더니 그들에게도 그와 같은 짓을 했습니다.

37

주인은 마침내 자기 아들을 그들에게 보내면서 '내 아들이야 존중하겠지' 하고 말했습니다.

38

그러나 농부들은 그 아들을 보자 서로 말하기를 '이자가 상속자다. 가서 그를 죽여 버리자. 그리고 그의 유산을 우리가 차지하자' 하면서

39

그를 붙잡아 포도원 밖으로 쫓아내고 죽여 버렸습니다.

40

그러니 포도원 주인이 갈 때는 그 농부들을 어떻게 할 것 같습니까?"

41

그들이 예수께 말했다. "그는 그따위 악한 자들을 가차없이 없애버리고 제때에 자기에게 소출을 바칠 다른 농부들에게 포도원을 내어줄 것입니다."

4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러분은 성경에서 (이런 말씀을) 읽어 본 적이 없습니까? '집짓는 사람들이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도다. 주님으로 말미암아 된 일이라 우리 눈엔 놀랍게 보이는도다.'

43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하느님은) 여러분에게서 하느님 나라를 빼앗아 그 나라의 소출을 내는 민족에게 주실 것입니다.

44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사람은 부스러질 것이요, 이 돌이 누구 위에 떨어지면 그를 으스러뜨릴 것입니다.]"

45

대제관들과 바리사이들이 예수의 비유를 듣고는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을 알아차렸다.

46

그래서 그들은 예수를 붙잡으려 했으나 군중들을 두려워했다. 군중들이 그분을 예언자로 여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