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200주년 신약성서

마태오 복음서 5 장

산상 설교(5-7장)

상황

1

예수께서는 군중들을 보시고 산에 올라가셨다. 그분이 앉으시자 제자들이 그분께 다가왔다.

2

그러자 그분은 입을 여시고 그들을 가르쳐 이렇게 말씀하셨다.

진복 선언

3

복되어라, 영으로 가난한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니.

4

복되어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으리니.

5

복되어라, 온유한 사람들! 그들은 땅을 상속받으리니.

6

복되어라, 의로움에 굶주리고 목마른 사람들! 그들은 배부르게 되리니.

7

복되어라, 자비를 베푸는 사람들! 그들은 자비를 받으리니.

8

복되어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을 뵙게 되리니.

9

복되어라, 평화를 이룩하는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들이라 일컬어지리니.

10

복되어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나라가 그들의 것이니.

11

그대들은 복되도다, (사람들이) 나 때문에 그대들을 모욕하고 박해하며 그대들을 반대하여 [거짓으로] 온갖 사악한 말을 하면!

12

그대들은 기뻐하고 신명내시오. 그대들이 받을 상이 하늘에는 많습니다. 사실 그들은 그대들에 앞서 간 예언자들도 그렇게 박해했습니다."

소금에 관한 상징어

13

여러분은 땅의 소금입니다. 그러나 소금이 싱거워지면 무엇으로 그것이 짜게 되겠습니까? 이미 아무데도 소용없으므로 밖에 내버려져 사람들에게 짓밟힙니다.

빛에 관한 상징어

14

여러분은 세상의 빛입니다. 산 위에 자리잡은 도시는 숨겨질 수 없습니다.

15

사람들이 등불을 켜서 그것을 됫박 밑에 놓지 않고 등경 위에 놓습니다. 그래야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비칩니다.

16

이처럼 여러분의 빛이 사람들 앞에 비치어, 그들이 여러분의 좋은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여러분의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시오."

예수와 율법

17

내가 율법이나 예언자들의 (말)을 혁파하러 온 줄로 여기지 마시오. 혁파하러 온 것이 아니라 오히려 완성하러 왔습니다.

18

진실히 여러분에게 이르거니와, 하늘과 땅이 사라질 때까지, 모든 일이 이루어질 때까지 율법에서 한 자 한 획도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19

그러므로 이 가장 작은 계명들 가운데 하나라도 어기거나 그렇게 사람들을 가르치는 자는 하늘나라에서 가장 작은 자라 불릴 것입니다. 그러나 그대로 행하고 가르치는 사람이야말로 하늘나라에서 큰 사람이라 불릴 것입니다.

20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여러분의 의로움이 율사들과 바리사이들의 의로움보다 더 넘치지 않으면 여러분은 하늘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입니다."

성내지도 말라

21

'살인하지 말라. 살인하는 자는 재판에 넘겨질 것이다' 하고 옛사람들에게 말씀하신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22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자기 형제에게 성을 내는 사람은 누구나 재판에 넘겨질 것이며 또 자기 형제더러 바보라고 하는 사람은 최고의회에 넘겨질 것이고 어리석은 놈이라고 하는 사람은 불붙는 지옥에 넘겨질 것입니다.

23

그러므로 당신이 제단에 예물을 갖다 바치려 할 때에 형제가 당신에게 어떤 원한을 품고 있는 것이 거기서 생각나거든

24

당신의 예물을 거기 제단 앞에 두고 먼저 물러가서 당신 형제와 화해하시오. 그 다음에 와서 당신의 예물을 바치시오.

25

당신이 (송사) 적수와 함께 길을 가는 동안에 얼른 그와 화해하시오. 그렇지 않으면 적수가 당신을 재판관에게 넘기고 재판관은 하인에게 넘겨 당신은 감옥에 갇힐 것입니다.

26

진실히 당신에게 이르거니와, 마지막 과드란스까지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서 나오지 못할 것입니다."

남의 아내를 탐내지도 말라

27

'간음하지 말라' 하고 말씀하신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28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남의) 아내를 탐내어 바라보는 사람은 누구나 이미 제 마음으로 그와 간음했습니다.

29

당신의 오른눈이 당신을 걸려넘어지게 하거든 그것을 빼어 당신에게서 내던지시오. 당신의 지체 하나가 없어지더라도 당신의 온 몸이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당신에게 이롭습니다.

30

당신의 오른손이 당신을 걸려넘어지게 하거든 그것을 찍어 당신에게서 내던지시오. 당신의 지체 하나가 없어지더라도 당신의 온 몸이 지옥으로 들어가지 않는 것이 당신에게 이롭습니다."

아내를 소박하지 말라

31

'자기 아내를 버리는 사람은 그에게 이혼장을 써주어라'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32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음행한 경우를 제외하고 자기 아내를 버리는 자는 누구나 그로 하여금 간음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버림받은 여자와 결혼하는 자도 간음하는 것입니다."

맹세하지 말라

33

'거짓 맹세를 하지 말라. 너의 맹세대로 주님께 해 드려라' 하고 옛사람들에게 말씀하신 것을 여러분은 또한 들었습니다.

34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아예 맹세하지 마시오. 하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시오. 하느님의 옥좌이기 때문입니다.

35

땅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시오. 그분의 발판이기 때문입니다. 예루살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시오. 크신 임금님의 도성이기 때문입니다.

36

당신의 머리를 두고도 맹세하지 마시오. 당신은 머리카락 하나도 희게 하거나 검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37

여러분은 말을 할 때 '예' 할 것은 '예' 하고, '아니오' 할 것은 '아니오' 하시오. 여기에 더 보태는 것은 악한 자에게서 나오는 것입니다."

보복하지 말라

38

'눈에는 눈으로, 이에는 이로' 하고 말씀하신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39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악한 사람에게 맞서지 마시오. 오히려 누가 당신의 오른편 뺨을 때리거든 그에게 다른편 뺨마저 돌려대시오.

40

당신을 재판에 걸어 당신의 속옷을 가지려는 사람에게는 겉옷마저 내주시오.

41

누가 당신에게 천 걸음을 가자고 강요하거든 그와 함께 이천 걸음을 가시오.

42

당신에게 청하는 사람에게는 주고, 당신에게 꾸려는 사람은 물리치지 마시오."

원수도 사랑하라

43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고 말씀하신 것을 여러분은 들었습니다.

44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여러분의 원수들을 사랑하고, 여러분을 박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시오.

45

그래야만 여러분은 하늘에 계신, 여러분 아버지의 아들이 될 것입니다. 그분은 악한 사람들에게나 선한 사람들에게나 당신의 해를 떠오르게 하시고, 의로운 사람들에게나 의롭지 못한 사람들에게나 비를 내려 주시기 때문입니다.

46

사실 여러분을 사랑하는 사람들만 사랑한다면 여러분이 무슨 보수를 받겠습니까? 세리들도 그만큼은 하지 않습니까?

47

그리고 여러분의 형제들에게만 인사한다면 여러분이 무엇을 더 낫게 한단 말입니까? 이방인들도 그만큼은 하지 않습니까?

48

그러니 여러분의 하늘의 아버지께서 완전하신 것같이 여러분도 완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