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주년 신약성서
로마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11 장
그러므로 나는 묻습니다. 혹시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아예 저버리신 것은 아니겠습니까? 그럴 리 없습니다. 사실 나만 해도 이스라엘 사람이요 아브라함의 후손 가운데서 났으며 베냐민 지파에 속합니다.
하느님께서는 미리 알아 (택하신) 당신의 백성을 저버리지 않으셨습니다. 혹은 여러분은 성경이 엘리야에 관해서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모릅니까?
그 때 그는 이스라엘을 걸어 하느님께 호소하였던 것입니다. "주님, 저들은 당신의 예언자들을 죽이고 당신의 제단들을 무너뜨렸으며 이제 나 혼자 남았는데 저들은 내 목숨마저 노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신탁은 그에게 무엇이라고 말하였습니까? "나는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않은 칠천 명의 남자들을 내게 남겨 놓았다" 고 말하였습니다.
이와같이 바로 지금 이 시대에도 은총의 선택으로 남은 자들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은총에 의한 것이라면 이미 행업으로부터 비롯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 않다면 은총은 이미 은총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슨 말입니까? 이스라엘은 자기가 노리던 것을 얻지 못하였지만 선택된 이들은 그것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밖의 다른 사람들은 완고하게 되었습니다.
(성경에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그들에게 혼미의 영을 주시어 오늘날까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게 하셨다."
다윗도 이렇게 말합니다. "저들의 잔칫상이 저들에게 올가미와 덫이 되고 걸림돌과 복수가 되게 하시며,
저들의 눈이 어두워져 보지 못하게 하시고 저들의 등을 늘 굽게 하십시오."
그래서 나는 묻습니다. 그들은 비틀거리다가 쓰러지고 말았습니까? 그럴 리 없습니다. 오히려 그들의 범법으로 구원이 이방민족들에게까 이르렀으니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질투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범법이 세상의 부가 되고 그들의 실패가 이방민족들의 부가 되었다면 그들이 모두 다 (믿게) 될 때는 얼마나 대단하겠습니까?
그러나 나는 이방민족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나는 이방민족들의 사도인만큼 내 직무를 소중하게 여깁니다.
그것은 내가 나의 혈육에게 질투심을 일으켜 혹시 그들 가운데서 다만 몇이라도 구원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사실 그들을 물리친 것이 세상의 화해가 되었다면 그들을 맞아들이는 것은 죽은 자들로부터의 살아남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반죽의 첫 부분이 거룩하면 온 덩어리도 그러합니다. 뿌리가 거룩하면 그 가지들도 그러합니다.
그런데 몇몇 가지가 잘려 나가고 그대가 야생 올리브나무로서 그 가지들의 자리에 접목되어 올리브나무의 기름진 뿌리에서 한몫 얻게 되었으니,
행여 가지들을 (얕보고) 잘난 체하지 마시오. 어쩌면 잘난 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대가 뿌리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가 그대를 지탱합니다.
가지들이 잘려 나간 것은 내가 접목되기 위함이었다 고 그대는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옳은 말입니다. 사실 그들이 잘려 나간 것은 불신앙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대가 든든하게 서 있는 것도 믿음의 덕분입니다. 그러니 오만한 생각을 하지 말고 오히려 두려워하시오.
하느님께서는 본래의 가지들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그렇다면 그대도 굳이 아끼시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인자하심과 엄격하심을 알아보시오. 하느님은 넘어진 자들에게는 엄격하게, 그대에게는 인자하게 대하십니다. 다만, 그대가 그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다면 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대도 잘려 나갈 것입니다.
반면에 저들도 불신앙에 머물지만 않으면 (다시) 접목될 것입니다. 사실 하느님께서는 저들을 다시 접목하실 능력이 있으십니다.
실상 그대가 본래의 야생 올리브나무에서 잘려 나와 그대의 근본과는 반대로, 가꾸어진 좋은 올리브나무에 접목되었다면, 하물며 본래부터 거기에 붙어 있던 그들이야 얼마나 더 잘 제 올리브나무에 접목되겠습니까.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다음 신비를 모르고 지내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 그것은 여러분이 스스로 슬기롭다고 여기지 않도록 하려는 것입니다 - (그 신비란) 이스라엘의 일부가 완고하게 된 것은 다만 이방민족이 모두 다 들어올 때까지 그러리라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온 이스라엘도 구원받을 것입니다. (성경에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구원자가 시온으로부터 와서 야곱으로부터 사악함을 치워 없애리라.
이것이 곧 내가 그들의 죄를 없앨 때 그들과 맺을 나의 계약이다."
복음에 비추어 보면 그들은 여러분을 위하여 (하느님의) 원수가 되었지만 선택받은 데 비추어 보면 그들은 그 조상들 때문에 (하느님의) 사랑을 받은 이들입니다.
하느님의 은사와 부르심은 취소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그 전에는 하느님께 순종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저들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도리어 자비를 받았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그들도 지금은 여러분에게 자비가 (베풀어지도록) 순종하지 않았지만 그것은 그들 자신도 [이제] 자비를 받기 위함입니다.
사실 하느님께서 모든 이를 불순종 안에 가두신 것은 모든 이에게 자비를 베푸시려는 것이었습니다.
오! 하느님의 부요와 지혜와 지식의 깊음이여! 정녕 그분의 판단은 헤아려 짐작할 수도 없고 그분의 길은 더듬어 찾아낼 수도 없도다!
실상 "누가 주님의 생각을 알 수 있으리오? 혹은 누가 그분의 조언자가 될 수 있으리오?
혹은 누가 그분에게 먼저 드리고 그 갚으심을 받을 수 있으리오?"
모든 것은 그분에게서 비롯하고 그분으로 말미암아 있고 그분을 위하여 있으니, 그분에게 영광이 세세에.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