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사도행전 1장

머리말

1

테오필로스 님, 첫 번째 책에서1) 저는 예수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처음부터2) 다 다루었습니다.

2

예수님께서 당신이 뽑으신 사도들에게 성령을 통하여3) 분부를 내리시고 나서 승천하신4) 날까지의 일을 다 다루었습니다.

3

그분께서는 수난을 받으신 뒤, 당신이 살아 계신 분이심을 여러 가지 증거로 사도들에게 드러내셨습니다. 그러면서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여러 번 나타나시어,5) 하느님 나라에6) 관한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

4

예수님께서는 사도들과 함께 계실 때에7) 그들에게 명령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나에게서 들은 대로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분을 기다려라.8)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주었지만 너희는 며칠 뒤에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9)

예수님의 승천

6

사도들이 함께 모여 있을 때에 예수님께 물었다. “주님, 지금이 주님께서 이스라엘에 다시 나라를 일으키실 때입니까?”10)

7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 때와 시기는11) 아버지께서 당신의 권한으로 정하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다.

8

그러나 성령께서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힘을 받아,12)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13)

9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이르신 다음 그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오르셨는데,14) 구름에15) 감싸여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지셨다.

10

예수님께서 올라가시는 동안 그들이 하늘을 유심히 바라보는데, 갑자기 흰옷을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11

이렇게 말하였다. “갈릴래아 사람들아, 왜 하늘을 쳐다보며 서 있느냐? 너희를 떠나 승천하신 저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신 모습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이다.16)

기도하는 사도들

12

그 뒤에 사도들은 올리브산이라고 하는 그곳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그 산은 안식일에도 걸어갈 수 있을 만큼17) 예루살렘에 가까이 있었다.

13

성안에 들어간 그들은 자기들이 묵고 있던 위층 방으로 올라갔다. 그들은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와 안드레아, 필립보와 토마스, 바르톨로메오와 마태오,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열혈당원 시몬과 야고보의 아들 유다였다.

14

그들은 모두, 여러 여자와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그분의 형제들과18) 함께 한마음으로 기도에 전념하였다.

마티아를 사도로 뽑다

15

그 무렵 베드로가 형제들19) 한가운데에 서서 말하였다. 그 자리에는 백스무 명가량 되는 무리가 모여 있었다.

16

“형제 여러분, 예수님을 붙잡은 자들의 앞잡이가 된 유다에 관해서는, 성령께서 다윗의 입을 통하여 예언하신 성경 말씀이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17

유다는 우리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우리와 함께 이 직무를 받았습니다.20)

18

그런데 그자는 부정한 삯으로 밭을 산 뒤, 거꾸로 떨어져 배가 터지고 내장이 모조리 쏟아졌습니다.

19

이 일이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에게 알려져, 그 밭이 그들의 지방 말로21) ‘하켈 드마’라고 불리게 되었는데, ‘피밭’이라는 뜻입니다.22)

20

사실 시편에
‘그의 처소가 황폐해지고
그 안에 사는 자 없게 하소서.’

‘그의 직책을 다른 이가 넘겨받게 하소서.’23)
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1

그러므로 주 예수님께서 우리와 함께 지내시는 동안24) 줄곧 우리와 동행한 이들 가운데에서,

22

곧 요한이 세례를 주던 때부터 시작하여 예수님께서 우리를 떠나 승천하신 날까지 그렇게 한 이들 가운데에서 한 사람이 우리와 함께 예수님 부활의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25)

23

그래서 그들은 바르사빠스라고도 하고 유스투스라는 별명도 지닌 요셉과 마티아 두 사람을 앞에 세우고,

24

이렇게 기도하였다.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님, 이 둘 가운데에서 주님께서 뽑으신 한 사람을 가리키시어,

25

유다가 제 갈 곳으로 가려고26) 내버린 이 직무, 곧 사도직의 자리를 넘겨받게 해 주십시오.”

26

그러고 나서 그들에게 제비를 뽑게 하니27) 마티아가 뽑혀, 그가 열한 사도와 함께 사도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