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티토에게 보낸 서간 1장

인사

1

나 바오로는 하느님의 종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입니다. 내가 이렇게 부르심을 받은 것은1)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의 믿음을 돕고 신앙에2) 따른 진리를 깨우쳐 주기 위한 것으로,

2

영원한 생명의 희망에 근거합니다. 이 영원한 생명은 거짓이 없으신 하느님께서 창조 이전에3) 약속하신 것입니다.

3

사실 하느님께서는 제때에 복음 선포를 통하여 당신의 말씀을 드러내셨습니다.4) 나는 우리 구원자이신 하느님의 명령에 따라 이 선포의 임무를 맡았습니다.

4

이러한 나 바오로가 같은 믿음에 따라 나의 착실한 아들이 된 티토에게 인사합니다.5) 하느님 아버지와 우리 구원자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에게서 은총과 평화가 내리기를 빕니다.6)

교회 지도자의 자격

5

그대를 크레타에 남겨 둔 까닭은, 내가 그대에게 지시한 대로 남은 일들을 정리하고 고을마다 원로들을 임명하라는 것이었습니다.7)

6

원로는 흠잡을 데가 없어야 하고 한 아내의 충실한 남편이어야 하며,8) 자녀들도 신자이어야 하고9)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지 않아야 하며 순종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7

사실 감독은 하느님의 관리인으로서 흠잡을 데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거만하지 않고 쉽사리 화내지 않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술꾼이나 난폭한 사람이나 탐욕스러운 사람이 아니라,

8

손님을 잘 대접하고 선을 사랑해야 하며, 신중하고 의롭고 거룩하고 자제력이 있으며,

9

가르침을 받은 대로 진정한 말씀을 굳게 지키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건전한 가르침으로 남을 격려할 수도 있고 반대자들을 꾸짖을 수도 있습니다.

크레타 신자들의 상황

10

순종하지 않고 쓸데없는 말을 하며 남을 속이는 자들이, 특히 할례 받은 자들10) 가운데에 많습니다.

11

그들이 입을 다물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들은 부정한 이익을 얻으려고, 가르쳐서는 안 되는 것까지 가르치면서 여러 집안을 온통 망쳐 놓고 있습니다.

12

그들 가운데 한 사람, 바로 그들의 예언자가 이렇게 말한 적이 있습니다.11) “크레타 사람들은 언제나 거짓말쟁이, 고약한 짐승, 게으른 먹보들이다.”12)

13

이 증언은 참말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을 엄하게 꾸짖어 그들의 믿음이 건전해져서,13)

14

유다인들의 신화,14) 그리고 진리를 저버리는 인간들의 계명에 정신을 팔지 않게 하십시오.

15

깨끗한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합니다.15) 그러나 더러워진 자들과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깨끗한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사실 그들은 정신도 양심도 다 더러워졌습니다.

16

그들은 하느님을 안다고 주장하지만 행동으로는 그분을 부정합니다. 혐오스럽고 순종하지 않으며 어떠한 선행에도 적합하지 않은 자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