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코헬렛 4 장

억압받는 이들의 눈물

1

나는 또 태양 아래에서 자행되는 모든 억압을 보았다. 보라, 억압받는 이들의 눈물을! 그러나 그들에게는 위로해 줄 사람이 없다. 그 억압자들의 손에서1) 폭력이 쏟아진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위로해 줄 사람이 없다.2)/p>

삶보다 죽음

2

그래서 나는 이미 오래전에 죽은 고인들이 아직 살아 있는 사람들보다 더 행복하다고 말하였다.

3

그리고 이 둘보다 더 행복하기로는 아직 태어나지 않아 태양 아래에서 자행되는 악한 일을 보지 않은 이라고 말하였다.

일과 허무

4

그리고 나는 모든 노고와 일의 성공이 서로 남을 시기한 결과일 뿐임을 깨달았다. 이 또한 허무요 바람을 잡는 일이다.

5

어리석은 자는 두 손을 놓고 놀다3) 제 살을 뜯어 먹는다.4)

6

평온으로 가득한 한 손이 노고와 바람 잡는 일로 가득한 두 손보다 낫다.

혼자보다는 둘

7

나는 또 태양 아래에서 허무를 보았다.

8

어떤 사람이 동무도 없이 혼자 있다. 그에게는 아들도 형제도 없다. 그의 노고에는 끝이 없고 그의 눈은 부에 만족할 줄 모른다. “나는 누구를 위하여 애쓰며 나 자신에게 좋은 것을 마다하는가?” 이 또한 허무요 불행한 일이다.

9

혼자보다는 둘이 나으니 자신들의 노고에 대하여 좋은 보상을 받기 때문이다.

10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다른 하나를5) 일으켜 준다. 그러나 외톨이가 넘어지면 그에게는 불행! 그를 일으켜 줄 다른 사람이 없다.

11

또한 둘이 함께 누우면 따뜻해지지만 외톨이는 어떻게 따뜻해질 수 있으랴?

12

누가 하나를 공격하면 둘이서 그에게 맞설 수 있다. 세 겹으로 꼬인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다.6)

권력의 무상함

13

가난하지만 지혜로운 젊은이가 더 이상 조언을 받아들일 줄 모르는 늙고 어리석은 임금보다 낫다.

14

젊은이가 설사 임금의 통치 때에 빈곤하게 태어났다 하더라도 감옥에서 나와 임금이 된다.

15

나는 태양 아래에서 돌아다니는 산 이들이 모두 늙은 임금 대신 왕좌에 오르는 이 젊은 후계자와7) 함께함을 보았다.

16

누구든 선두에 선 이에게는 끝없이 많은 백성이 따르게 마련이다.8) 그러나 다음 세대 사람들은 그를 달갑게 여기지 않는다. 그러니 이 또한 허무요 바람을 붙잡는 일이다.

종교적 권고

17

하느님의 집으로 갈 때 네 발걸음을 조심하여라. 말씀을 들으러 다가가는 것이 어리석은 자들이 제물을 바치는 것보다 낫다. 그들은 악을 저지르면서도 알지 못한다.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