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갈라티아 신자들에게 보낸 서간 2 장

예루살렘 사도 회의

1

그러고 나서 십사 년 뒤에 나는 바르나바와 함께 티토도 데리고 예루살렘에 다시 올라갔습니다.1)

2

나는 계시를 받고 그리로 올라갔습니다.2) 그리고 내가 다른 민족들에게 선포하는 복음을 그곳 주요 인사들에게 따로 설명하였습니다.3)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전에 한 일이 허사가 되지 않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4)

3

나와 함께 있던 티토는 그리스 사람이었는데도 할례를 강요받지 않았습니다.5)

4

몰래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에 문제가 있기는 하였습니다.6) 그들은 우리를 다시 종으로 만들기 위하여, 우리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누리는 자유를 엿보려고 몰래 들어온 자들입니다.7)

5

그러나 복음의 진리가 여러분과 함께 길이 머물도록 하려고, 우리는 그들에게 잠시도 양보하지 않았습니다.8)

6

주요하다는 그 인사들 쪽에서는, ─ 그들이 한때 어떤 사람들이었든지 나에게는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십니다.9) ─ 그 주요 인사들은 나에게 아무것도 따로 부과하지 않았습니다.10)

7

그들은 오히려 베드로가 할례 받은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임받았듯이, 내가 할례 받지 않은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임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8

할례 받은 이들을 위하여 베드로에게 사도직을 수행하게 해 주신 분께서, 나에게도 다른 민족들을 위한 사도직을 수행하게 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9

그리고 교회의11) 기둥으로 여겨지는 야고보와 케파와 요한은 하느님께서 나에게 베푸신12) 은총을 인정하고, 친교의 표시로 나와 바르나바에게 오른손을 내밀어 악수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다른 민족들에게 가고 그들은 할례 받은 이들에게 가기로 하였습니다.13)

10

다만 우리는 가난한 이들을 기억하기로 하였고, 나는 바로 그 일을 열심히 해 왔습니다.

바오로가 베드로를 나무라다

11

그런데 케파가 안티오키아에 왔을 때 나는 그를 정면으로 반대하였습니다.14) 그가 단죄받을 일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12

야고보가 보낸 사람들이 오기 전에는 다른 민족들과 함께 음식을 먹더니, 그들이 오자 할례 받은 자들을15) 두려워한 나머지 몸을 사리며 다른 민족들과 거리를 두기16) 시작하였던 것입니다.

13

나머지 유다인들도 그와 함께 위선을 저지르고, 바르나바까지도 그들과 함께 위선에 빠졌습니다.

14

그러나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에 따라 올바른 길을 걷지 않는 것을 보고, 모든 사람 앞에서 케파에게 말하였습니다.17) “당신은 유다인이면서도 유다인으로 살지 않고 이민족처럼 살면서, 어떻게 이민족들에게는 유다인처럼 살라고 강요할 수가 있다는 말입니까?”18)

믿음으로 얻는 구원

15

우리는 본디 유다인으로, 죄인들인 이민족이 아닙니다.19)

16

그러나 사람은 율법에 따른 행위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20) 의롭게 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율법에 따른 행위가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 의롭게 되려고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인간도21) 율법에 따른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22)

17

그런데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고 애쓰는 우리 자신도 죄인으로 드러난다면, 결국 그리스도께서 죄의 종이시라는 말입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23)

18

내가 헐어 버린 것을 다시 세운다면 나 자신이 범법자임을24) 증명하는 것입니다.

19

나는 하느님을 위하여 살려고, 율법과 관련해서는 이미 율법으로 말미암아 죽었습니다.25) 나는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20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입니다.26) 내가 지금 육신 안에서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하느님의 아드님에 대한 믿음으로27) 사는 것입니다.

21

나는 하느님의 은총을 헛되게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율법을 통하여 의로움이 온다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돌아가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