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보기는 두 종류만 가능합니다.

성경

집회서 29 장

1)

1

자비를 베푸는 이는 이웃에게 돈을 꾸어 주고 도움의 손길을 펼치는 이는2) 계명을 지킨다.

2

이웃이 궁핍할 때 돈을 꾸어 주고 이웃에게 꾼 돈은 제때에 갚아라.

3

한 번 한 말은 지키고 이웃에게 신의를 지켜라. 그러면 언제든 필요한 도움을 얻으리라.

4

꾼 것을 횡재로3) 여기고 도움을 준 이들을 곤경에 빠뜨리는 자들이 많다.

5

돈을 꿀 때까지는 이웃의 손에 입 맞추고 그의 재산을 두고 공손한 어조로 말한다.4) 그러나 갚을 때가 되면 시간을 미루고 빈말로만 갚겠다 하며 시간만 탓할 뿐이다.

6

그가 갚을 수 있다 하더라도 반이나마 받기 어렵고 그것이라도 받아 내면 횡재로5) 생각해야 하리라. 그가 갚을 수 없다면 재산을 빼앗긴 것이고 공연히 그를 원수로 만든 것이다. 빚진 자는 빚 준 이에게 저주와 욕설로 되갚고 존경 대신에 모욕으로 되갚으리라.

7

악의 없이 많은 이들이 꾸어 주기를 거절하는데6) 거저 빼앗길까 두려워서다.

자선

8

그렇지만 비천한 이에게는 참아 주고 자선을 베풀 때 그를 기다리게 하지 마라.7)

9

계명을 생각해서8) 빈곤한 이를 도와주고 그가 궁핍할 때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마라.

10

형제나 친구를 위해 돈을 내주어 그 돈이 돌 밑에서 녹슬지 않게 하여라.

11

네 보화를 지극히 높으신 분의 계명에 따라 내놓아라.9) 그러면 그것이 순금보다 훨씬 이득이 되리라.

12

네 곳간에 자선을 쌓아 두어라.10) 그것이 너를 온갖 재앙에서 구해 주리라.

13

자선은 튼튼한 방패와 단단한 창 이상으로 너를 위해 원수와 맞서 싸워 주리라.

보증11)

14

착한 사람은 이웃에게 보증을 서 주지만 수치심을 잃은 자는 그를 배반하리라.

15

보증인의 호의를 잊지 마라. 그는 너를 위해 자기 목숨을 내놓았다.

16

죄인은 보증인의 재산을 날려 버리리라.

17

고의로12) 은혜를 저버리는 자는 자기를 구해 준 이를 배반하리라.

18

보증은 성공한 사람들을13) 수없이 망쳐 놓고 바다의 파도처럼 그들을 뒤흔들었다. 그것은 세도가들을 유배 가게 만들어 다른 민족들 가운데에서 방황하게 하였다.

19

죄인은 보증 서는 일에 뛰어들어 이익을 보려다가 소송에 걸려든다.14)

20

네 힘이 닿는 대로 이웃을 도와주어라. 그러나 스스로 망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식객

21

사는 데 꼭 필요한 것은15) 물과 빵과 옷 그리고 알몸을 가려 줄 집이다.

22

제 지붕 밑에서 가난하게 사는 것이 남의 집에서 진수성찬을 받는 것보다 낫다.

23

크건 작건 주어진 것에 만족하여라. 식객으로서 비난을 듣지 않으리라.16)

24

이 집 저 집 옮겨 다니는 것은 불행한 삶이다. 식객으로 지내면서 입을 열지 말아야 한다.

25

잔치를 열어 주어도 감사를 받기는커녕17) 오히려 고약한 말을 듣게 되리라.

26

“여보게, 식객. 이리 와서 상을 차리게나. 가진 게 있으면 나를 먹여 주게.”

27

“나가 주게, 식객. 지체 높은 손님이 왔다네.18) 내 형제가 나를 찾아왔으니 방이 필요하다네.”

28

식객으로서 당하는 비난과 빚쟁이에게 당하는 모욕은19) 현명한 사람에게는 참기 어렵다.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