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역대기 상권
3장
다윗 가문1)
헤브론에서 태어난 다윗의 아들들은 이러하다. 맏아들은 이즈르엘 여자 아히노암에게서 낳은 암논이고, 둘째는 카르멜 여자 아비가일에게서 낳은 다니엘이다.2)
셋째는 그수르 임금 탈마이의 딸 마아카의 아들 압살롬이고, 넷째는 하낏의 아들 아도니야이다.
다섯째는 아비탈에게서 낳은 스파트야이고, 여섯째는 아내 에글라에게서 낳은 이트르암이다.
이렇게 여섯 아들이 헤브론에서 다윗에게서 태어났다. 다윗은 헤브론에서 일곱 해 여섯 달 동안 다스리고, 예루살렘에서 서른세 해 동안 다스렸다.
예루살렘에서 태어난 다윗의 아들들은 이러하다. 시므아,3) 소밥, 나탄, 솔로몬, 이 넷은 암미엘의 딸 밧 수아에게서 낳은 아들이다.4)
그리고 입하르, 엘리사마,5) 엘리펠렛,
노가,6) 네펙, 야피아,
엘리사마, 엘야다,7) 엘리펠렛, 이렇게 아홉이다.
이들이 모두 다윗의 아들들이다. 그 밖에 소실들의 아들들과 그들의 누이 타마르가 있었다.8)
솔로몬의 아들은 르하브암, 르하브암의 아들은 아비야,10) 아비야의 아들은 아사, 아사의 아들은 여호사팟,
여호사팟의 아들은 요람,11) 요람의 아들은 아하즈야, 아하즈야의 아들은 요아스,
요아스의 아들은 아마츠야, 아마츠야의 아들은 아자르야, 아자르야의 아들은 요탐,
요탐의 아들은 아하즈, 아하즈의 아들은 히즈키야, 히즈키야의 아들은 므나쎄,
므나쎄의 아들은 아몬, 아몬의 아들은 요시야이다.
요시야의 아들은 맏아들이 요하난, 둘째가 여호야킴, 셋째가 치드키야, 넷째가 살룸이다.
여호야킴의 아들은 여콘야이고 여콘야의 아들은 치드키야이다.12)
사로잡혀 간 여콘야의 아들은 스알티엘,14)
말키람, 프다야, 센아차르, 여카므야, 호사마, 느다브야이다.
프다야의 아들은 즈루빠벨과15) 시므이이다. 즈루빠벨의 아들은 므술람과 하난야이고 슬로밋은 그들의 누이며,
그 밖에도 하수바, 오헬, 베레크야, 하사드야, 유삽 헤셋, 이렇게 다섯 아들이 더 있다.
하난야의 아들은 플라트야, 플라트야의 아들은 여사야,16) 여사야의 아들은 르파야, 르파야의 아들은 아르난, 아르난의 아들은 오바드야, 오바드야의 아들은 스칸야,17)
스칸야의 아들은 스마야, 스마야의 아들은 하투스, 이그알, 바리아, 느아르야, 사팟, 이렇게 여섯이다.18)
느아르야의 아들은 엘요에나이, 히즈키야, 아즈리캄, 이렇게 셋이다.
엘요에나이의 아들은 호다우야, 엘야십, 플라야, 아쿱, 요하난, 들라야, 아나니, 이렇게 일곱이다.
3장은 다윗의 계보를 다루는데, 다윗이 람의 자손이기 때문에(2,10-17) 2장에 직접 연결되어 있다. 여기에 들어 있는 다양한 명단과 보충 자료들을 잘 살펴보면, 2,18─3,24 전체가 히브리 말 문장에서 쉽게 눈에 띄는 운율 구조에 따라(교차 대구법) 논리적인 순서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윗에까지 이르는 람의 자손: 2,10-17 칼렙의 자손: 2,18-24 여라흐므엘의 자손: 2,25-33 여라흐므엘의 다른 자손: 2,34-41 칼렙의 다른 자손: 2,42-55 람의 다른 자손(다윗의 자손): 3,1-24
2사무 3,3에는 다니엘이 킬압으로 되어 있다.
시리아 말 역본과 2사무 5,14와 1역대 14,4에는 시므아가 삼무아로 되어 있다.
히브리 말 수사본 하나와 대중 라틴 말 성경에는 밧 수아가 밧 세바로 되어 있다. 2사무 11,3에 따르면 밧 세바는 엘리암의 딸이다. 이 밧 세바는 다윗의 네 번째 아들인 솔로몬의 어머니로만 알려져 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이 넷은”을 “이 네 번째는”으로 바꿀 것을 제안하기도 한다.
2사무 5,15와 1역대 14,5에는 엘리사마가 엘리수아로 되어 있다.
2사무 5,15에는 6절의 엘리펠렛과 노가가 들어 있지 않다.
14,7에는 엘야다가 브엘야다로 되어 있다.
9절의 사료는 2사무 5,13과 13,1이다.
10-16절의 사료는 열왕기 전체이다. 이 대목에는 다윗과 솔로몬의 자손들로서, 바빌론에 유배 갈 때까지 이어지는 유다 임금들의 명단이 나온다(1열왕 12─2열왕 25).
열왕기에는 아비야가 아비얌으로 되어 있다(1열왕 14,31).
열왕기에는 요람이 여호람으로 되어 있다(1열왕 22,51).
실제로는 여호야킴과 치드키야가 요시야의 아들이므로, 여호야킴의 아들 여콘야는 치드키야의 조카이다. 따라서 논리대로라면 “여콘야의 아들은”이 “여콘야의 삼촌은”으로 바뀌어야 한다.
17-24절은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의 명단과 연관된 다른 문헌에 바탕을 둔다. 이 대목에 나오는 여콘야의 자손들은 모두 유배와 재건의 두 시대에 속한다. 이 명단에 나오는 많은 이름이 에즈라기와 느헤미야기에서도 발견되는데, 아마도 역대기 저자(또는, 편집자)가 이 명단을 자기 시대까지 연장시켰을 것이다.
히브리 말 본문에는 스알티엘 뒤에 “그의 아들”이 붙어 있는데, 위의 번역에서는 생략하였다. BHS는 “그의 아들”을 “그의 맏아들”로 바꾸어 읽기를 제안한다.
원칠십인역, 에즈 3,2; 하까 1,1; 마태 1,12; 루카 3,27에 따르면, 즈루빠벨의 아버지는 스알티엘이다.
“하난야의 아들들은 플라트야와 여사야”로 옮기기도 한다.
21절의 히브리 말 본문: “하난야의 아들은(단수) 플라트야, 여사야, 르파야의 아들들, 아르난의 아들들, 오바드야의 아들들, 스칸야의 아들들.” 이 문장은 주어는 단수로 되어 있고 술어는 복수로 되어 있어서 논리적으로 모순이다. 위의 번역은 칠십인역을 따른 것이다.
본문에는 “스마야의 아들”을 다섯만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이 구절의 맨 끝에 나오는 “여섯”과 맞지 않다. 실수로 이름 하나가 빠진 것 같다. BHS는 “스마야의 아들”을 삭제할 것을 제안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