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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베텔의 제단이 무너지다

1

예로보암이 제단 옆에 서서 분향하려고 하는데, 마침 하느님의 사람이 주님의 말씀에 따라 유다에서 베텔로 왔다.

2

하느님의 사람이 제단에 대고 주님의 말씀에 따라 외쳤다. “제단아, 제단아,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다윗의 집안에 한 아들이 태어나리니, 그 이름은 요시야이다.1) 그가 네 위에서 분향하는 산당의 사제들을 네 위에서 제물로 바치고,2) 사람의 뼈를 네 위에서 태울 것이다.3)’”

3

바로 그날 그는 한 가지 표징을 제시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이는 주님께서 말씀하신 표징입니다. 이 제단이 산산조각 나고 그 위에 있는 재가 쏟아질 것입니다.4)

4

예로보암 임금은 하느님의 사람이 베텔 제단에 대고 이렇게 외치는 말을 듣고, 제단에서 손을 뻗으며 “그를 붙잡아라.” 하고 명령하였다. 그러자 그를 향해 뻗었던 손이 굳어 오므릴 수가 없게 되었다.

5

곧 이어서 주님의 말씀에 따라 하느님의 사람이 제시한 표징대로, 제단이 산산조각 나고 제단에서 재가 쏟아졌다.

6

그러자 임금은 하느님의 사람에게, “주 그대의 하느님께 호의를 간청하고,5) 내 손이 회복되도록 기도해 주시오.”6) 하고 말하였다. 하느님의 사람이 주님께 간청하자 임금의 손이 회복되어 전과 같이 되었다.

7

임금이 하느님의 사람에게 말하였다. “나와 함께 집으로 가서 피로를 푸시오. 내가 그대에게 선물도 드리리다.”

8

그러자 하느님의 사람이 임금에게 대답하였다. “임금님 궁전의 절반을 저에게 주신다 하여도 임금님과 함께 가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빵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겠습니다.

9

주님의 말씀에 따라 이런 명령이 저에게 내렸습니다. ‘빵도 먹지 말고 물도 마시지 마라. 그리고 온 길로 돌아가지도 마라.’”

10

그러고 나서 하느님의 사람은 그가 베텔에 왔던 길로 돌아가지 않고 다른 길로 갔다.

베텔의 늙은 예언자

11

그 무렵에 한 늙은 예언자가 베텔에 살고 있었다. 그의 아들들이7) 와서 그날 하느님의 사람이 베텔에서 한 일을 모두 이야기해 주었다. 또한 그가 임금에게 한 말도 아버지에게 이야기해 주었다.

12

아버지가 그들에게 “그가 어느 길로 갔느냐?” 하고 묻자, 그의 아들들은 유다에서 온 하느님의 사람이 간 길을 보여 주었다.8)

13

아버지는 아들들에게 “나귀에 안장을 얹어라.” 하고 일렀다. 그들이 나귀에 안장을 얹으니, 그가 나귀를 타고

14

하느님의 사람을 뒤쫓아 가다가, 향엽나무 밑에 앉아 있는 그를 만났다. 늙은 예언자가 그에게 “당신이 유다에서 온 하느님의 사람이오?” 하고 묻자, 그는 “그렇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5

예언자가 하느님의 사람에게 “함께 집으로 가서 음식을 드시지요.” 하고 권유하였다.

16

하느님의 사람이 말하였다. “나는 어르신과 함께 돌아갈 수가 없습니다. 또한 어르신의 집에 들어갈 수도 없고, 이곳에서는 빵도 먹지 못하고 물도 마실 수 없습니다.

17

주님의 말씀에 따라 이런 명령이 저에게 내렸습니다. ‘여기에서는 빵도 먹지 말고 물도 마시지 마라. 그리고 온 길로 돌아가지도 마라.’”

18

그러자 예언자는 하느님의 사람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나도 당신과 같은 예언자요. 한 천사가 주님의 말씀에 따라 ‘그를 너의 집에 데려다가 빵을 먹게 하고 물을 마시게 하여라.’ 하고 나에게 명령하였소.” 그러나 그것은 거짓말이었다.9)

19

그리하여 하느님의 사람은 예언자와 함께 되돌아가서, 그의 집에서 빵을 먹고 물을 마셨다.

20

그들이 식탁에 함께 앉아 있는데, 하느님의 사람을 도로 데려온 예언자에게 주님의 말씀이 내렸다.

21

예언자는 유다에서 온 하느님의 사람에게 이렇게 선언하였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소.10) ‘너는 주님의 말을11) 어기고 주 너의 하느님이 너에게 내린 계명을 지키지 않았다.

22

너는 돌아와, 빵도 먹지 말고 물도 마시지 말라고 한 곳에서 빵을 먹고 물을 마셨다. 그러므로 너의 주검은 네 조상들의 무덤에 묻히지 못할 것이다.12)’”

23

하느님의 사람이 빵을 먹고 물을13) 마시고 나자, 예언자는 그가 타고 갈 나귀에 안장을 얹었다. 그 나귀는 그를 도로 데려온 예언자의 것이었다.

24

하느님의 사람은 그곳을 떠나가다가, 길에서 사자를 만나 물려 죽었다. 그 주검은 길에 내던져진 채로 있었는데, 나귀가 그 곁에 서 있고 사자도 그 곁에 서 있었다.14)

25

지나가던 이들이 길에 내던져진 주검과 그 주검 곁에 서 있는 사자를 보고, 늙은 예언자가 사는 성읍으로 들어가서 이 일을 전하였다.

26

그를 길에서 도로 데려왔던 예언자는 그 일을 전해 듣고 이렇게 말하였다. “그는 바로 주님의 말씀을 어긴 하느님의 사람이다. 주님께서 그를 사자에게 내어 주시어, 그에게 하신 말씀에 따라 사자가 그의 뼈를 부수어15) 죽이게 하셨구나.”

27

그러고 나서 예언자가 아들들에게 “나귀에 안장을 얹어라.” 하고 이르자, 아들들이 안장을 얹었다.

28

그는 가서 길에 내던져진 주검과 그 주검 곁에 서 있는 나귀와 사자를 발견하였다. 그런데 사자는 주검을 먹거나 나귀의 뼈를 부수지 않았다.16)

29

예언자는 하느님의 사람의 주검을 들어 나귀에 얹고 그것을 옮겨 왔다. 늙은 예언자는 성읍으로 들어와 곡을 한 뒤 그를 묻어 주었다.

30

예언자가 그의 주검을 자기 무덤에 묻자, 사람들이 “아이고, 내 형제여!”17) 하고 곡을 하였다.

31

그를 묻은 뒤에 예언자는 아들들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죽거든 이 하느님의 사람이 묻힌 무덤에 나를 묻어라. 그리고 그의 뼈 곁에 내 뼈를 놓아라.18)

32

그가 주님의 말씀에 따라 베텔에 있는 제단과 사마리아19) 성읍들에 있는 모든 산당을 두고 선언한 말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33

이런 일이 있은 뒤에도 예로보암은 그의 악한 길에서 돌아서지 않고, 또다시 일반 백성 가운데에서 산당의 사제들을 임명하였다.20) 그는 원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직무를 맡겨21) 산당의 사제가 될 수 있게 하였다.

34

예로보암 집안은 이런 일로 죄를 지어, 마침내 멸망하여 땅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주석
1

종교 개혁을 주도한 요시야의 이름이 명확히 거론되는 것으로 보아 이 대목은 후대에 덧붙여진 예언일 수 있다.

2

히브리 말 본문에서는 다음 문장의 주어가 복수 3인칭 “그들”로 바뀐다. 그러나 칠십인역, 시리아 말 역본, 대중 라틴 말 성경은 주어를 계속 요시야로 보고 단수 3인칭으로 옮긴다.

3

이런 행위는 제단을 완전히 속되게 하는 것이었다(2열왕 23,14-16 참조).

4

희생 제물의 기름진 부분, 곧 굳기름은 특별히 주님께만 유보된 제사의 몫이다(레위 3,16). 그 굳기름을 태운 재가 쏟아지면, 제물로서 가치와 효력을 잃게 되어 속된 것이 되고 만다.

5

직역: “주 그대의 하느님의 얼굴을 부드럽게 하여.”

6

주님의 사람이 맡은 중개자 구실에 관하여 탈출 32,11; 1사무 7,5; 12,19; 이사 53,12; 예레 7,16; 37,3 참조.

7

히브리 말 본문에는 이 문장의 주어와 동사가 단수로 되어 있으나, 히브리 말 수사본 둘, 칠십인역, 시리아 말 역본, 여러 대중 라틴 말 성경 수사본들에 따라 복수로 옮겼다. 이어지는 12-13절에서는 복수이다.

8

히브리 말 본문에는 “보여 주었다” 대신 “보았다”로 되어 있다. 칠십인역을 비롯하여 다른 고대 번역본들에 따라 위와 같이 옮겼다.

9

베텔 성소에 깊이 연루된 이 늙은 예언자는 이런 거짓말로 베텔에 떨어지게 된 저주에서 그 성소를 구하고자 하였다. 실제로 늙은 예언자가 하느님 사람의‘예언적 몸짓’을 멈추게 하는 데 성공하면, 이 ‘몸짓’은 자동적으로 효력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것이 당대 사람들의 생각이었다. 그런데 이 이야기에서 하느님 사람의 ‘예언적 몸짓’은 신탁을 선포하는 것뿐 아니라(2절), 유다에서 왔다가 쉬지 않고 바로 그곳에 돌아가는 것도 포함되었다. 그래서 그의 여정을 방해함은 그의 몸짓을 무효화시키고 나아가 그의 예언까지도 무효화시키는 것이다. 늙은 예언자는 하느님의 사람을 자기 집에 머물게 하여 잠시나마 이 일을 성취시켰다고 믿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사자를 보내시어 개입하심으로써 베텔에 대한 신탁을 그대로 이루고자 하신다는 뜻을 드러내신다.

10

하느님의 계획을 가로막으려고 하였던 늙은 예언자 자신이 오히려 하느님께서 이 상황의 주인이심을 선언할 임무를 맡게 된 것이다.

11

“말”의 직역: “입.” 이사 30,2 각주 참조.

12

가족의 무덤을 가지는 관습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팔레스티나에 들어오기 전부터 있었다. 후손이 조상과 함께 묻힌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창세 23; 49,30; 2열왕 22,20; 느헤 2,5; 이사 14,19; 예레 8,1-2 참조).

13

히브리 말 본문에는 “물을”이 없지만 내용상 덧붙였다.

14

이 이야기는 하느님의 사람은 주님에게서 직접 받은 말씀에 철저히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이 말씀 앞에서는 어떠한 의견도, 비록 그것이 천사의 전언이라 할지라도 우선할 수 없다(갈라 1,8 참조).

15

여기서 “뼈”는 내용상 덧붙였다. 이사 38,13 참조: “당신께서 사자처럼 저의 뼈들을 모두 부수십니다.”

16

사자는 굶주린 배를 채우려고 나귀를 해치거나 주님의 사람을 먹어 치우지 않고, 오로지 주님의 뜻만을 실천하였다. 주님께서 맡기신 임무에 충실한 사자와 그렇지 못한 하느님의 사람이 잘 비교된다(2열왕 17,25 참조).

17

이 말은 장례 때의 전형적인 곡소리 정식이다(예레 22,18; 34,5 참조).

18

칠십인역과 고대 라틴 말 역본은 2열왕 23,16-18의 영향을 받아, “내 뼈가 그의 뼈와 함께 구원 받도록”이라는 말을 덧붙여, “…… 곁에 나를 놓아라. 내 뼈가 그의 뼈와 함께 구원 받도록.”으로 옮긴다.

19

여기에 사마리아가 나오는 것은 연대기적 착오이다. 당시에 사마리아는 아직 건설되지도 않아서 이름도 없고 왕국의 수도가 되지도 못했다. 사마리아가 수도가 된 것은 오므리 치세 때였다(반세기 이후. 16,24 참조). 또한 사마리아라는 이름이 갈라져 나간 열 부족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 된 것은 그보다 훨씬 뒤의 일이다(에제 16,46; 호세 7,1 참조).

20

일반 백성 가운데에서 산당의 사제들을 임명하는 잘못은 12,31; 2열왕 17,32에도 언급된다.

21

“직무를 맡겨”의 직역: “그들의 손을 채워”(탈출 28,41과 각주; 29,9.29.33.35; 민수 3,3; 판관 17,5.12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