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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장

엘리야와 오바드야

1

세월이 많이 흘러 삼 년째 되던 해에1) 주님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내렸다. “가서 아합을 만나라. 내가 땅 위에 비를 내리겠다.”

2

그리하여 엘리야는 아합을 만나러 갔다. 그때에 사마리아는 가뭄이 매우 심하였다.

3

아합은 궁내 대신 오바드야를 불렀다. 오바드야는 주님을 깊이 경외하는 사람이었다.

4

오바드야는 이제벨이 주님의 예언자들을 학살할 때, 예언자 백 명을 한 동굴에2) 쉰 명씩3) 숨기고 빵과 물을 대 주었다.

5

아합이 오바드야에게 말하였다. “이 땅에 물이 있는 샘과 시내를 모두 찾아가 보시오. 우리가 어쩌면 풀을 찾아내어4) 말과 노새를 살리고, 가축 가운데 얼마는 잃지 않을 수도 있지 않겠소?”5)

6

그리하여 그들은 돌아다닐 땅을 나누어 한쪽으로는 아합 혼자서, 다른 쪽으로는 오바드야 혼자서 떠났다.

7

오바드야는 길을 가다가 엘리야와 마주치게 되었다. 그는 엘리야를 알아보고는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인사하였다. “엘리야 나리가 아니십니까?”

8

엘리야가 대답하였다. “그렇소. 가서 당신 주군에게 엘리야가 여기에 있다고 전하시오.”

9

그러자 오바드야는 이렇게 말하였다. “제가 무슨 죄를 지었기에, 당신의 이 종을 아합의 손에 넘겨 죽이시려는 것입니까?6)

10

살아 계신 주 어르신의 하느님을 두고 맹세합니다. 저의 주군이 어르신을 찾으려고 사람들을 보내지 않은 민족과 나라가 하나도 없습니다. 사람들이 ‘없습니다.’ 하면, 그는 그 나라와 민족에게 어르신을 찾지 못하였다고 맹세하게 하였습니다.

11

그런데 지금 어르신께서는 ‘너의 주군에게 가서 엘리야가 여기에 있다고 전하여라.’ 하십니다.

12

제가 어르신을 떠나자마자, 주님의 영이 어르신을 제가 알지 못하는 곳으로 데려가시면 어떻게 합니까?7) 제가 가서 아합에게 알린 뒤, 그분이 와서 어르신을 찾지 못하면 저를 죽일 것입니다. 어르신의 종인 저는 어릴 때부터 주님을 경외하여 왔습니다.

13

나리께서는 전에 이제벨이 주님의 예언자들을 살해할 때, 제가 주님의 예언자 백 명을 한 동굴에 쉰 명씩 숨기고 빵과 물을 대 주었다는 소문을 듣지 못하셨습니까?

14

그런데 지금 어르신께서는 ‘너의 주군에게 가서 엘리야가 여기에 있다고 전하여라.’ 하십니다. 그렇게 하면 그가 저를 죽일 것입니다.”

15

엘리야가 대답하였다. “내가 섬기는 만군의 주님께서 살아 계시는 한, 내가 오늘 반드시 임금을 만나겠소.”

엘리야가 아합을 만나다

16

오바드야가 아합을 만나러 가서 이 사실을 알리자, 아합이 엘리야를 만나러 왔다.

17

아합은 엘리야를 보자 이렇게 말하였다. “당신이 바로 이스라엘을 불행에 빠뜨리는 자요?”8)

18

엘리야가 대답하였다. “내가 이스라엘을 불행에 빠뜨리는 것이 아니라, 임금님과 임금님 조상의 집안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주님의 계명을 저버렸고, 임금님은 바알을9) 따랐습니다.

19

이제 사람을 보내어 온 이스라엘을 카르멜산으로10) 모아 주십시오. 그리고 이제벨에게서 얻어먹는 바알의 예언자 사백오십 명과 아세라의 예언자11) 사백 명도 함께 모아 주십시오.”

엘리야가 카르멜산에서 바알 예언자들과 대결하다

20

아합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에게 사람을 보내어, 예언자들을 카르멜산에 모이게 하였다.

21

엘리야가 온 백성 앞에 나서서 말하였다. “여러분은 언제까지 양다리를 걸치고12) 절뚝거릴 작정입니까?13) 주님께서 하느님이시라면 그분을 따르고 바알이 하느님이라면 그를 따르십시오.” 그러나 백성은 엘리야에게 한마디도 대답하지 않았다.

22

엘리야가 백성에게 다시 말하였다. “주님의 예언자라고는 나 혼자 남았습니다. 그러나 바알의 예언자는 사백오십 명이나 됩니다.

23

이제 우리에게 황소 두 마리를 끌어다 주십시오. 그들에게 황소 한 마리를 골라 토막을 내어 장작 위에 올려놓고 불은 붙이지 말게 하십시오. 나도 다른 황소를 잡아 장작 위에 놓고 불은 붙이지 않겠습니다.

24

여러분은 여러분 신의 이름을 부르십시오. 나는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겠습니다. 그때에 불로 대답하는 신이 있으면, 그분이 바로 하느님이십니다.14)” 그러자 백성이 모두 “그것이 좋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

25

엘리야가 바알의 예언자들에게 제안하였다. “당신들이 수가 많으니 황소 한 마리를 골라 먼저 준비하시오. 당신들 신의 이름을 부르시오. 그러나 불은 붙이지 마시오.”

26

그들은 자기들에게 주어진 황소를 데려다가 준비해 놓고는, 아침부터 한낮이 될 때까지 바알의 이름을 불렀다. “바알이시여, 저희에게 응답해 주십시오.” 그러나 아무 소리도 대답도 없었다. 그들은 절뚝거리며 자기들이 만든 제단을 돌았다.

27

한낮이 되자 엘리야가 그들을 놀리며 말하였다. “큰 소리로 불러 보시오. 바알은 신이지 않소. 다른 볼일을 보고 있는지,15) 자리를 비우거나 여행을 떠났는지, 아니면 잠이 들어 깨워야 할지 모르지 않소?”16)

28

그러자 그들은 더 큰 소리로 부르며, 자기들의 관습에 따라 피가 흐를 때까지 칼과 창으로 자기들 몸을 찔러 댔다.17)

29

한낮이 지나 곡식 제물을 바칠 때가 되기까지18) 그들은 예언 황홀경에 빠졌다. 그러나 아무 소리도 대답도 응답도 없었다.

30

그러자 엘리야가 온 백성에게 “이리 다가오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백성이 모두 다가오자 그는 무너진 주님의 제단을19) 고쳐 쌓았다.

31

엘리야는, 일찍이 “너의 이름은 이스라엘이다.”라는 주님의 말씀이 내린 야곱의 자손들 지파 수대로 돌을 열두 개 가져왔다.20)

32

엘리야는 그 돌들을 가지고 주님의 이름으로 제단을 쌓았다. 그리고 제단 둘레에는 곡식 두 스아가 들어갈 만한 도랑을 팠다.

33

그는 장작을 쌓은 다음, 황소를 토막 내어 장작 위에 올려놓았다.

34

그러고 나서 “물을 네 항아리에 가득 채워다가 번제물과 장작 위에 쏟으시오.”21) 하고 일렀다. 그런 다음에 그는 “두 번째도 그렇게 하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들이 두 번째도 그렇게 하자, 엘리야는 다시 “세 번째도 그렇게 하시오.” 하고 일렀다. 그들이 세 번째도 그렇게 하였을 때,

35

물이 제단 둘레로 넘쳐흐르고 도랑에도 가득 찼다.

36

곡식 제물을 바칠 때가 되자 엘리야 예언자가 앞으로 나서서 말하였다.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이스라엘의 하느님이신 주님, 당신께서 이스라엘의 하느님이시고 제가 당신의 종이며, 당신의 말씀에 따라 제가 이 모든 일을 하였음을 오늘 저들이 알게 해 주십시오.22)

37

저에게 대답하여 주십시오, 주님! 저에게 대답하여 주십시오. 그리하여 주님, 이 백성이 당신이야말로 하느님이시며, 바로 당신께서 그들의 마음을 돌이키게 하셨음을 알게 해 주십시오.”

38

그러자 주님의 불길이 내려와, 번제물과 장작과 돌과 먼지를 삼켜 버리고 도랑에 있던 물도 핥아 버렸다.

39

온 백성이 이것을 보고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부르짖었다. “주님이야말로 하느님이십니다. 주님이야말로 하느님이십니다.”

40

그때에 엘리야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바알의 예언자들을 하나도 놓치지 말고 사로잡으시오.” 백성이 그들을 사로잡아 오자, 엘리야는 그들을 키손천으로 끌고 가 거기에서 죽였다.

가뭄이 끝나다

41

엘리야가 아합에게 말하였다. “비가 쏟아지는 소리가 들리니,23) 이제는 올라가셔서 음식을24) 드십시오.”

42

아합이 음식을 들려고 올라가자, 엘리야도 카르멜 꼭대기에 올라가서, 땅으로 몸을 수그리고 얼굴을 양 무릎 사이에 묻었다.

43

엘리야는 자기 시종에게 “올라가서 바다 쪽을 살펴보아라.” 하고 일렀다. 시종이 올라가 살펴보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엘리야는 일곱 번을 그렇게 다녀오라고 일렀다.

44

일곱 번째가 되었을 때에 시종은 “바다에서 사람 손바닥만 한 작은 구름이 올라옵니다.”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엘리야가 시종에게 일렀다. “아합에게 올라가서, ‘비가 와서 길이 막히기 전에25) 병거를 갖추어 내려가십시오.’ 하고 전하여라.”

45

그러는 동안 잠깐 사이에 하늘이 구름과 바람으로 캄캄해지더니, 큰비가 내리기 시작하였다. 아합은 병거를 타고 이즈르엘로 갔다.

46

한편 엘리야는 주님의 손이 자기에게 내리자, 허리를 동여매고 아합을 앞질러 이즈르엘 어귀까지 뛰어갔다.26)

주석
1

가뭄이 닥칠 것이라고 선언한 지(17,1) 세 해째 되는 해를 말한다.

2

이스라엘에는 동굴이 많은데, 이 동굴은 흔히 피신처 구실을 한다(창세 19,30; 1사무 22,1; 24,3 등).

3

적지 않은 수사본들이 13절에서처럼 “쉰”을 한 번 더 반복한다. 그래서 위의 번역도 13절과 같이 “쉰 명씩”이라고 옮겼다.

4

가뭄이 극심하여, 약간의 물이 남아 있을 수 있는 시내에서조차 풀을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였다.

5

고고학적 발굴은 하초르와 므기또에서 아합 왕국의 유명한 마구간 터를 찾아내었다. 이 마구간의 군마들은 왕국의 가장 뛰어난 군사력 가운데 하나였기 때문에, 임금과 그의 궁내 대신이 이 위기의 순간에 그것들을 살릴 방도를 힘써 찾았으리라고 쉽게 짐작할 수 있다.

6

17,18 각주 참조.

7

주님의 영이 하는 일은 매우 다양하다(판관 3,10; 6,34; 11,29; 13,25 등). 여기서 주님의 영은 엘리야를 원수들 손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있는 것이다(2열왕 2,16. 그리고 사도 8,29.39 참조).

8

“불행에 빠뜨리는 자”로 옮긴 히브리 말은 그 뜻을 살려 옮기기가 매우 까다로운 낱말이다. 이 낱말은 창세 34,30과 (“흉측한인간”) 여호 6,18; 7,25에도 나온다. 그것은 못된 행동으로 야기된 비정상적이고 견디기 어려운 종교적 상황과 관련이 있다. 이 구절에서 아합은 엘리야가 이스라엘을 가뭄이 닥치게 한 상황으로 빠져들게 하였다고 그를 비난한다(17,1). 그러나 엘리야는 오히려 아합이 우상 숭배로 이스라엘에 불행을 끌어들였다고 밝힌다(18절).

9

바알은 가나안 최고신 엘의 아들로서 폭풍우와 풍산의 신이다(판관 2,13 참조).

10

페니키아에 가까운 카르멜산은 팔레스티나에서 유행하던 온갖 종류의 종교, 특히 바알 종교의 예배가 성행하던 곳이었다. 카르멜이라는 이름은 또한 바알처럼 천둥과 비의 신을 가리키기도 하였다.

11

고대 민족들 가운데 이스라엘에만 예언자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스라엘의 여러 주변 민족에도 환시가, 접신가, 탈혼가, 그리고 영감을 받은 자들이 있었는데, 성경 저자들은 이들도 “예언자”라고 불렀다.

12

“양다리를 걸치고”의 직역: “목다리들 위에서.”

13

엘리야의 말뜻이 ‘더 이상 주님과 바알을 동시에 섬기지 말고 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이라 할지라도 그의 표현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옮길 수 있다. “여러분은 언제까지나 두 무릎으로 절뚝거리려 합니까?” “여러분은 언제까지나 두 발로 절뚝거리려 합니까?” “여러분은 언제까지나 교차로 위에서 머뭇거리면서 깡충거리려 합니까?” 26절의 ‘절뚝거림’은 신에게 공경을 드리고자 추는 페니키아 춤을 시사한다.

14

히브리 말 본문에서는 “신”과 “하느님”이 같은 낱말이다.

15

“볼일을 보고 있는지”를 “명상에 젖어 있는지”로 옮길 수도 있다.

16

엘리야의 적절한 비판은 한편으로 너무 인간적으로 묘사되는 가나안 신들을 겨냥한다. 다른 한편으로 그의 비판은 바알이 언제나 현존하고 활동하시는 살아 계신 주님과는 달리 때때로 부재중인 신이라는 사실을 지적한다. 바알은 잠을 자거나 우가리트 문헌이 묘사한 대로 일시적으로 죽기도 한다.

17

이런 관습은 바알을 경외하고자 하는 장례 예식으로서, 이에 대한 언급이 우가리트 문헌에 다음과 같이 나온다. 바알이 죽었을 때, 그의 아버지 엘 신은 “자기 고함 소리로 숲을 울리게 하고 두 뺨과 턱에 상처를 내며, 자기 팔(또는, 어깨)의 관절과 가슴을 밭고랑처럼 팠다.”

18

제물을 바칠 저녁때에 관해서는 2열왕 16,15; 시편 141,2 참조.

19

바알 숭배에 빠진 이스라엘 사람들이 무너뜨린 주님의 제단을 말한다.

20

모세가 세운 열두 개의 돌기둥을 상기시킨다(탈출 24,4). 두 왕국이 분리되었는데도, 종교적 전통은 언제나 이스라엘 백성을 열두 지파의 통합체로 보았다(이사 8,14; 예레 31,1.31; 16,14 이하; 에제 37,16-19 등).

21

제물과 장작에 물을 붓는 행위는 하느님의 권능과 엘리야의 믿음을 강조하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그것은 온 백성이 기다려 온 비를 상징하는 예식일 수도 있다.

22

하느님의 개입은 엘리야의 사명을 정당화하기도 한다(탈출 4,5; 민수 16,28; 요한 12,28-30; 1코린 4,1-5; 2코린 10,18 참조). 히브리 말에서‘알다’동사는 이성적인 인식 이상의 것을 뜻한다. 여기서는 ‘체험하다’, ‘확신하다’, ‘믿다’로 옮길 수도 있다.

23

엘리야는 주님께서 내리신 불로 비가 오리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24

이 음식은 제사에 뒤따르는 식사를 가리키는 것일 수 있다.

25

가을에 처음 내리는 비는 매우 거세어 모든 행로가 다 막힐 수도 있었다.

26

‘주님의 손이 내리다’라는 말은 주님께서 당신의 이름으로 말하고 행동할 예언자를 움직이러 갑자기 개입하신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주님께서는 엘리야에게 카르멜과 이즈르엘 사이의 27킬로미터 떨어진 거리를 단숨에 뛰어갈 힘을 주시는 것으로 드러난다. 2열왕 3,15; 에제 1,3; 3,22 등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