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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장
사울이 아말렉과 싸우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1) 당신에게 기름을 부어서 그분의 백성 이스라엘 위에 임금으로2) 세우게 하셨습니다. 그러니 이제 주님의 말씀을 들으십시오.
만군의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말렉이 이스라엘에게 한 짓, 곧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올라오는 길을 막았던 그 일 때문에 나는 그들을 벌하겠다.3)
그러니 너는 이제 가서 사정없이 아말렉을 치고, 그들에게 딸린 것을 완전히 없애 버려라. 남자와 여자, 아이와 젖먹이, 소 떼와 양 떼, 낙타와 나귀를 다 죽여야 한다.’”
사울이 군사들을 소집하여 틀라임에서4) 사열해 보니, 보병이 이십만이었고 유다에서도 장정 일만이 가담하였다.
사울은 아말렉 성읍에5) 이르러 골짜기에 군사들을 매복시켜 놓고,
카인족에게6) 말하였다. “아말렉족 한가운데에서 떠나 내려들 오시오. 그래야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이 이집트를 떠나 올라올 때 친절을 베풀어 준 당신들을 아말렉족과 함께 치지 않을 것이오.”7) 그러자 카인족은 아말렉족 한가운데에서 떠났다.
사울은 하윌라에서 이집트 동쪽 수르까지8) 아말렉을 쳤다.
그는 아말렉 임금 아각만9) 산 채로 사로잡고, 나머지 군사들은 모두 칼날로 완전히 없애 버렸다.
그런데 사울과 그의 군사들은 아각뿐 아니라, 양과 소와 기름진 짐승들10) 가운데에서 가장 좋은 것들과 새끼 양들, 그 밖에 좋은 것들은 모두 아깝게 여겨 완전히 없애 버리지 않고, 쓸모없고 값없는 것들만 없애 버렸다.
주님께서 사울을 버리시다
주님의 말씀이 사무엘에게 내렸다.11)
“나는 사울을 임금으로 삼은 것을 후회한다. 그는 나를 따르지 않고 돌아섰으며 내 말을 이행하지 않았다.” 사무엘은 화가 나서 밤새도록 주님께 부르짖었다.
이튿날 사무엘이 아침 일찍 일어나 사울을 만나러 나서는데, 어떤 사람이 이렇게 전하였다. “사울 임금님이 카르멜로12) 가시다가 자신의 기념비를 세워 놓으시고, 그곳을 지나 길갈로 내려가셨습니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가자, 사울이 말하였다. “주님께 복을 받으십시오. 저는 주님의 말씀을 이행하였습니다.”
그러자 사무엘이 “제 귀에는 양 울음소리가 들리는데 어찌 된 일입니까? 또 소 울음소리도 들리는데 어찌 된 일입니까?” 하고 물었다.
사울이 “아말렉족에게서 끌고 온 것들입니다.13) 군사들이 주 어르신의 하느님께 제물로 바치려고, 양 떼와 소 떼 가운데에서도 가장 좋은 것을 아껴 둔 것이지요. 그 밖의 것은 완전히 없애 버렸습니다.”14) 하고 대답하였다.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였다. “그만두십시오. 간밤에 주님께서 나에게 하신 말씀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그가15) 사무엘에게 응답하였다. “어서 말씀하십시오.”
사무엘이 말하였다. “임금님은 자신을 하찮은 사람으로 여기실지 몰라도, 이스라엘 지파의 머리가 아니십니까?16) 주님께서 임금님에게 기름을 부으시어 이스라엘 위에 임금으로 세우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임금님을 내보내시면서 이런 분부를 하셨습니다. ‘가서 저 아말렉 죄인들을 완전히 없애 버려라. 그들을 전멸시킬 때까지 그들과 싸워라.’
그런데 어찌하여 임금님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전리품에 덤벼들어, 주님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셨습니까?”
사울이 사무엘에게 대답하였다. “저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저에게 가라고 하신 그 길을 따라 걸으며, 아말렉 임금 아각은 사로잡고 그 밖의 아말렉 사람들은 완전히 없애 버렸습니다.
다만 군사들이 완전히 없애 버려야 했던 전리품 가운데에서 가장 좋은 양과 소만 끌고 왔습니다. 그것은 길갈에서 주 어르신의 하느님께 제물로 바치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자 사무엘이 말하였다.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번제물이나 희생 제물 바치는 것을 주님께서 더 좋아하실 것 같습니까? 진정 말씀을 듣는 것이 제사드리는 것보다 낫고 말씀을 명심하는 것이 숫양의 굳기름보다 낫습니다.
거역하는 것은 점치는 죄와 같고17) 고집을 부리는 것은 우상을 섬기는 것과18) 같습니다. 임금님이 주님의 말씀을 배척하셨기에 주님께서도 임금님을 왕위에서 배척하셨습니다.”
사울이 사무엘에게 빌었다. “제가 죄를 지었습니다. 군사들이 두려워서 주님의 분부와 어르신의 말씀을 어기고 그들의 말을 들어 주었던 것입니다.
그러니 부디 저의 죄를 용서해 주십시오. 저와 함께 돌아가시어, 제가 주님께 예배드리게 해 주십시오.”
사무엘이 사울에게 대답하였다. “같이 돌아갈 수 없습니다. 임금님이 주님의 말씀을 배척하셨기에, 주님께서도 임금님을 이스라엘의 왕위에 머무르시지 못하도록 배척하셨습니다.”19)
사무엘이 돌아서서 가려고 하는데, 사울이 그의 겉옷을 붙잡자 옷자락이 찢어졌다.20)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였다. “주님께서는 오늘 이스라엘 왕국을 임금님에게서 찢어 내시어, 임금님보다 훌륭한 이웃에게21)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영광이신 분은22) 거짓말을 하시거나 뜻을 바꾸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분은 사람이 아니시기에 뜻을 바꾸지 않으십니다.”
사울이 간청하였다. “제가 죄를 지었습니다만, 제 백성의 원로들과 이스라엘 앞에서 제발 체면을 세워주십시오. 저와 함께 돌아가시어, 제가 주 어르신의 하느님께 예배드리게 해 주십시오.”
그리하여 사무엘이 사울을 따라 돌아가니, 사울은 주님께 예배드렸다.
사무엘이 아각을 처형하다
사무엘이 “아말렉 임금 아각을 나에게 데려오너라.” 하고 명령하였다. 아각은 분명히 죽을 고비는 넘겼나 보다23) 생각하며, 기분 좋게 사무엘 앞으로 나왔다.24)
사무엘은 “너의 칼이 뭇 여인을 자식 없게 만들었으니, 네 어미도 여인들 가운데에서 자식 없이 지내야 마땅하다.” 하고 말한 다음, 길갈에 계시는 주님 앞에서25) 아각을 난도질하였다.26)
그러고 나서 사무엘은 라마로 가고, 사울은 기브아에 있는 자기 집으로 올라갔다.
사무엘은 죽는 날까지 사울을 다시 보지 않았다.27) 그러면서도 그는 사울을 두고 슬퍼하였다. 주님께서도 사울을 이스라엘 위에 임금으로 세우신 일을 후회하셨다.
예언자의 파견을 특징짓는 표현 정식이다(판관 6,8; 13,8; 2사무 12,1; 2열왕 2,2.4.6 등). 15장은 13,7ㄴ-15ㄴ보다 깔끔하게 사무엘을 예언자로(3,20 참조) 드러낸다. 사무엘은 사울에게 주님의 명령을 전하고(2-3절), 그의 왕직 박탈을 예고하게 된다(23절과 26절). 주님의 명령은 당시 전쟁의 관행으로서, 북 왕국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이 집착을 보였고(1열왕 20,35-43), 신명기 저자가 주장하였던(신명 7,2; 13,16; 20,17) 내용이다. 임금을 뽑고 폐위시키는 일에 예언자들이 관여함은 북 왕국 이스라엘의 역사 전승들 안에서 자주 언급되었다. 그것은 실로의 아히야부터(1열왕 11,29-39; 14,1-18) 엘리야와 엘리사, 그리고 그 제자들에 이르기까지(1열왕 17─2열왕 9; 13,14-25) 계속된다.
저자는 여기에서 9,16에서처럼 영도자가 아니라 임금이라는 말을 쓰고 있지만, 그럴지라도 이 대목은 사울이 기름부음받는 이야기를 전하는 9,1─10,16의 전승에 바탕을 둔다. 15,1을 9,15-17과, 15,17을 9,21; 10,1과 비교할 것.
저자는 이 구절에서 탈출 17,8-16의(신명 25,17-19 참조) 역사 전승을 활용하지만, 더 나아가 남부 부족들의 오랜 원수인 아말렉인들의 활동을 강조하려는 것 같다. 사울이 아말렉인들과 벌인 싸움 이야기는 다윗이 아말렉인들을 친 이야기와 대조를 이루는데(30장) 전자가 더 정확하고 간결하다. 민수 24,20에 근거하면, 아말렉인들은 유다교 안에서 이스라엘의 두드러진 원수가 되었다.
틀라임 또는 텔람은(1사무 27,8 각주 참조) 네겝의 한 성읍이다.
아말렉의 성읍 이름이 나오지 않는데, 그 이유는 아말렉인들은 유목민이었기 때문이다.
카인족은 네겝에 자리 잡았으나(27,10; 30,29; 판관 1,16), 유목 생활을 하며 북쪽 이스라엘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판관 4,11). 카인족에 대한 호의는 그들 조상 가운데 하나가 모세의 장인이라는 전승 때문에 나온 것으로 보인다(판관 4,11. 그리고 민수 10,29-32 참조).
“그래야 내가…… 당신들을 아말렉족과 함께 치지 않을 것이오.”의 직역: “그래야 내가……당신을 그에게 결합시키지 않을 것이오.” 타르굼과 시리아 말 역본은 “그래야 내가 …… 당신을 그와 함께 멸망시키지 않을 것이오.”로 옮긴다.
창세 25,18에 따르면 이 경계는 이스마엘족 유목민들이 지나다니던 지역을 가리킨다. 창세 10,7.29는 하윌라를 아라비아 평원 지대에 있는 것으로 여기게 한다.
아말렉 임금으로서 아각은 민수 24,7 말고 다른 곳에는 나오지 않는다. 에스 3,1의 아각은 상징적 의미로 쓰였다(에스 3,1 참조).
“기름진 짐승들”의 직역: “두 번째 것, 이중의 것.” 위 번역은 타르굼과 시리아 말 역본을 따랐다.
이 문장은 예언 전승에 자주 나오는 표현 정식으로서(2사무 7,4; 1열왕 12,22; 13,20; 17,2.8) 특히 예레미야서, 에제키엘서, 즈카르야서에 자주 나온다.
카르멜은 헤브론 남쪽에 있다(25,2; 여호 15,55).
칠십인역: “제가 그들을 끌고 왔습니다.”
전쟁에서 빼앗은 것들은 모두 없애 버려야 한다(신명 13,17 참조).
커팁에는 이 문장의 주어가 복수 3인칭 “그들”이다.
사무엘은 먼저 임금의 역할을 상기시키면서 사울을 고발한다. 임금은 백성의 뜻에 양보하지 말고 하느님께만 순종해야 한다. 그러나 하느님의 명령을 존중했다고 강변하던 사울은(20절) 이 점에서 변명할 여지가 없기에 잘못을 고백하고 만다(24절).
신명 18,10 참조.
“우상을 섬기는 것”은 히브리 말로 터라핌인데, 이것은 집안의 수호신들로서 옛날에는 허용되었다(19,13; 창세 31,19; 판관 17,5). 그러나 요시야 임금의 종교 개혁 때에 공적으로 단죄되었다(2열왕 23,24).
이것은 13,14보다 더 철저한 징벌의 선고이다.
히브리 말 문장에서는 누가 누구의 옷자락을 잡았는지가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칠십인역과 시리아 말 역본에 따라 위 번역처럼 사울이 사무엘의 옷자락을 잡은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문맥에 맞다. 옷이 찢어진 사건은 우연한 일이지만 사무엘은 여기에 의미를 부여한다(28절). 이 사건은 아히야가 새 옷을 벗어서 열두 조각으로 찢은(1열왕 11,30), 예언자의 상징적 행동과는 다르다.
13,14에서처럼 아직 다윗의 이름을 명시하지는 않지만, 저자는 분명히 그를 암시하면서 16장을 준비하고 있다(15,26; 16,1 참조).
직역: “이스라엘의 영광은(또는 ‘뛰어남은’ , ‘ 영원함은’).” “이스라엘의 영광”은 하느님께 부여하는 칭호나 속성 가운데 하나지만, 다른 곳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29ㄱ절의 칠십인역 “그리고 이스라엘은 둘로 나누어질 것이다.”는 1열왕 11장에서 영감을 받은 문장이다.
“분명히 죽을 고비는 넘겼나 보다”의 직역: “죽음의 쓰라림이 분명히 지나갔다.” 칠십인역과 시리아 말 역본에는 ‘지나가다’ 동사가 없다. 그래서 ‘죽음은 쓰라리다’로 이해하였는데, 이를 풀이하면 ‘사무엘의 손에서 죽는 것이 전장에서 죽는 것보다 쓰라리다.’는 뜻이 될 수 있겠다.
칠십인역은 아각의 태도를 부정적으로 묘사한다. “아각은 떨면서 그에게 나왔다. 아각은 ‘죽음이란 이처럼 쓰라린 것인가?’하고 생각하였다.”
곧 “길갈의 성소에서”라는 뜻이다.
여기에만 나오는 이 동사를 정확하게 옮기기가 어렵다. 칠십인역은 “학살하였다”, 테오도시온은 “고문하였다”로 되어 있다. 사무엘은 사울을 대신하여 아각을 처형한다. 사무엘의 처형은 사울과는 달리 단호하다.
이 대목은 19,24와 맞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