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사무엘기 하권
20장
세바가 반란을 일으키다1)
그즈음 어떤 무뢰한이2) 그곳에 나타났는데, 그의 이름은 벤야민 사람 비크리의 아들 세바였다.3) 그가 나팔을 불며 말하였다. “우리가 다윗에게서 얻을 몫도 없고, 이사이의 아들에게서 물려받을 유산도 없다. 그러니 이스라엘아, 저마다 제집으로 돌아가라.”
그리하여 이스라엘 사람들이 모두 다윗을 버리고, 비크리의 아들 세바의 뒤를 따랐다. 그러나 유다 사람들은 요르단에서 예루살렘에 이르기까지 자기들의 임금을 충실히 따랐다.
다윗은 예루살렘에 있는 자기 궁으로 들어갔다. 임금은 자신이 궁을 지키라고 남겨 둔 후궁 열 명을 데려다가, 감시병이 지키는 집에 가두었다. 다윗은 그들에게 먹을 것은 대 주었으나 그들에게 들지는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죽는 날까지 생과부로4) 갇혀 지냈다.
임금이 아마사에게 일렀다.5) “그대는 사흘 안에 유다 사람들을 동원하여 나에게 데려오고, 그대도 여기 대령하시오.”
아마사는 유다인들을 동원하러 나갔으나 정해진 기일을 넘겼다.
그러자 다윗이 아비사이에게6) 일렀다. “이제는 비크리의 아들 세바가 압살롬보다 우리에게 더 해로울 터이니, 그대 주군의 부하들을 데리고 그를 뒤쫓으시오. 그러지 않으면 그가 요새 성읍들을 찾아내어 우리 눈을 피하게 될 것이오.7)”
요압의 부하들과 크렛족과 펠렛족과 모든 용사가8) 세바의 뒤를 쫓아 나섰다. 그들은 예루살렘을 나서서 비크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았다.
그들이 기브온에 있는 큰 바위 곁에 이르렀을 때, 아마사가 그들 앞으로 나아왔다. 요압은 군복을 입고, 허리에 띠를 매고 있었는데, 거기에는 칼이 든 칼집이 달려 있었다. 요압이 나아갈 때에 칼이 빠져나왔다.9)
요압은 아마사에게 “장군,10) 평안하시오?” 하면서, 오른손으로 아마사의 수염을 잡고 입을 맞추었다.
그런데 아마사는 요압의 손에 있는 칼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요압이 칼로 그의 배를 찔러 그의 창자를 땅에 쏟아지게 하니, 그는 두 번 찌를 것도 없이 죽어 버렸다. 그러고 나서 요압과 그 동생 아비사이는 비크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았다.
그때에 요압의 부하 하나가 아마사 곁에 서서 말하였다. “요압을 좋아하는 자와 다윗을 위하는 자는 요압의 뒤를 따르라.”
그런데 아마사는 피투성이가 되어 큰길 한가운데에 나동그라져 있었다. 그 부하는 온 백성이 멈추어 선 것을 보았다. 그는 아마사 곁을 지나는 사람마다 멈추어 서는 것을 보고 아마사를 큰길에서 들판으로 옮겨 놓은 뒤, 그 위에 옷을 던져 덮었다.
이렇게 아마사를 큰길에서 치우자, 모든 사람이 요압의 뒤를 따라 비크리의 아들 세바를 뒤쫓았다.
세바가 모든 이스라엘 지파를 두루 거쳐 아벨 벳 마아카에11) 이르자, 비크리인들이12) 모두 모여13) 그의 뒤를 따랐다.
요압을 따르는 군사들이 그곳에 이르러 아벨 벳 마아카에 있는 그를 포위하고, 그 성읍을 치려고 공격 축대를 쌓아 바깥 성벽만큼 올렸다. 군사들이 모두 그 성벽을 무너뜨리려고 헐기 시작하였다.
그때에 어떤 지혜로운 여인이 성읍 안에서 외쳤다. “여보세요, 여보세요! 제가 요압 장군님께 드릴 말씀이 있으니, 이리 가까이 와 주시라고 제발 전해 주세요.”
요압이 그 여인에게 가까이 가자, 그 여인이 “요압 장군님이십니까?” 하고 물었다. 요압이 “그렇소.” 하고 대답하니, 그 여인이 “이 여종의 말을 들어 보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요압이 “내가 듣고 있소.” 하고 대답하자,
그 여인이 이렇게 말하였다. “옛적에 사람들은 ‘아벨에 물어보아야 한다.’ 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저는 이스라엘의 평화롭고 성실한 이들 가운데 하나입니다.14) 그런데 장군님께서는 지금 이스라엘에서 어머니 같은 성읍을 멸망시키려고 하십니다. 어찌하여 주님의 상속 재산을 삼키려고 하십니까?”15)
요압이 대답하였다. “결코 그러지 않을 것이오. 나는 맹세코 이곳을 삼키거나 파괴하지 않을 것이오.
사정은 그런 것이 아니오. 에프라임 산악 지방 출신으로 비크리의 아들 세바라는 사람이 다윗 임금님께 반기를 들었소.16) 여러분이 그자만 넘겨주면 나는 이 성읍에서 물러가겠소.” 그 여인이 요압에게 말하였다. “그렇다면 그의 머리를 성벽 너머로 장군님께 던지겠습니다.”
그 여인이 가서 온 백성을 지혜롭게 설득하니, 그들이 비크리의 아들 세바의 머리를 잘라서 요압에게 던졌다. 요압이 나팔을 불자 군사들은 성읍을 나와 흩어져, 저마다 제집으로 돌아갔다. 요압도 예루살렘으로 임금에게 돌아갔다.
다윗의 대신들17)
요압은 이스라엘의 모든 군대를18) 지휘하고,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크렛족과 펠렛족을 지휘하였다.
아도람은19) 부역 감독이고, 아힐룻의 아들 여호사팟은 기록관이었다.
스와는 서기관이고 차독과 에브야타르는 사제였다.
야이르20) 사람 이라도 다윗의 사제였다.
압살롬이 일으킨 모반의 결과로서, 비크리의 아들 세바의 반란은 부족들 사이에 잠재해 있던 적대감과, 한 인물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통합의(5,3 각주 참조) 불안정성을 드러낸다. 르하브암 때에 결국 왕국은 둘로 갈라진다(1열왕 12).
“무뢰한”의 직역: “벌리야알의 아들.” 16,7 각주 참조.
세바라는 이름은 히브리 말로 ‘일곱’ 또는 ‘맹세’와 연결되고, 하느님의 이름과 함께 쓰이는 복합 인명의 생략형이다(탈출 6,23의 엘리세바; 2열왕 11,2의 여호세바 참조). 세바는, 비크리가 브코랏과(1사무 9,1) 동일 인물이라면, 사울의 친척이었을 것이다. 적어도 그는 사울과 같은 지파에 속했다.
“생과부”의 직역: “살아 있는 과부.” 대중 라틴 말 성경은 “과부 생활 안에서 살아가며”로, 타르굼은 “남편이 아직 살아 있는 과부로”로 옮긴다. 이 구절은 16,21-22의 저자에게서 나온 것이다.
17,25 각주; 19,14 참조.
시리아 말 역본: “요압에게.”
“우리 눈을 피하게 될 것이오”의 히브리 말 본문은 이해하기 어렵다. 칠십인역 루치안 수정본은 “우리를 빠져나갈 것이오”로, 칠십인역은 “우리 눈을 어둡게 할 것이오”로, 타르굼은 “우리를 어렵게 만들 것이오”로 옮긴다.
“요압의 부하들과 크렛족과 펠렛족과 모든 용사”는 직업 군인들이다.
“빠져나왔다”의 직역: “떨어졌다.” 이 대목은 매우 간결하게 처리되었는데도, 어렵지 않게 그 상황을 그려 볼 수 있다. 요압이 부러 칼을 땅에 떨어뜨린다. 아마사를 포옹하려고 몸을 기울이면서 왼손에 쥔 칼로 아마사의 배를 찌른다. 판관 3,21에 따르면 에훗이 에글론을 죽일 때에도 왼손으로 칼을 빼어 배를 찔렀다. 요압이 아브네르를 죽인 이야기처럼(3,22-30), 아마사의 살해 이야기도 매우 비정하다.
직역: “나의 형제여.”
직역: “아벨에 그리고 벳 마아카에.” 이 “그리고”는 설명을 나타내는 “곧”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벨에 곧 벳 마아카에”로도 옮길 수 있다. 이 성읍은 이스라엘 북쪽에 위치하고, 단에서 가까운 아벨 벳 마아카를 가리킨다(1열왕 15,20; 2열왕 15,29 참조).
히브리 말 본문에는 “비크리인들” 대신 “베리인들”로 되어 있지만, 이런 이름을 성경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칠십인역이 암시하는 바에 따라 “비크리인들”(비크리의 아들 세바의 씨족에 속한 사람들)로 옮기는 것이 옳을 듯하다. 칠십인역 바티칸 사본의 “카리에 있는 이들”은 히브리 말 “비크리인들”을 잘못 읽은 것으로 보인다. 대중 라틴 말 성경에는 “뽑힌 장정들”이다.
“모여”는 칠십인역과 커레에 따라 옮긴 것이고, 커팁은 “그를 경멸하여”이다.
요압은 아벨 사람들이 평화를 원하는지를 물어보지도 않고(신명 20,10 참조) 공격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그는 변명할 여지 없이 잔혹하게 행동한 것이다.
트코아의 여인이 자신을 하느님의 백성과 동일시했듯이(14,16 각주 참조), 지혜로운 이 여인도(16절. 그리고 14,2 참조) 자기네 성읍을 주님의 상속 재산과 동일시한다. 여인의 변론은 요압을 설득시킨다. 사실 요압은 이 성읍 자체와 아무런 원한 관계도 없다.
‘반기를 들다’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18,28 각주 참조.
20장은 압살롬의 반란 이야기를 끝맺으며 그 직접적인 결과를 보고한다. 곧 요압의 확고한 행동으로 왕국에 질서가 회복되었다는 것이다. 다윗의 대신들 목록은(23-26절. 8,16-18과 대칭) 그 나름대로 왕권이 안정되었음을 시사한다. 계승사의 특징을 이루었던 분열은 1열왕 1장에 다시 보고되지만, 그 전까지는 잠시 주춤한다. 압살롬의 반란과, 분열이 다시 일어나는 다윗의 만년 사이에는 상당한 세월이 흐른다.
“이스라엘의 모든 군대”의 직역: “모든 군대, 이스라엘.” 10,7 각주 참조.
아도람은(1열왕 12,18 참조) 1열왕 4,6; 5,28에서 아도니람으로 불린다.
야이르에 대해서는 민수 32,41; 신명 3,14; 여호 13,30; 1열왕 4,13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