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사무엘기 하권
6장1)
다윗이 계약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다
다윗이 다시 이스라엘에서 정병 삼만 명을 모두 소집하였다.
다윗은 유다 바알라에서2) 하느님의 궤를 모셔 오려고,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그곳으로 떠났다. 그 궤는 커룹들 위에 좌정하신 만군의 주님의 이름으로 불렸다.3)
그들은 하느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언덕 위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내갔다. 아비나답의 아들 우짜와 아흐요가4) 그 새 수레를 몰았다.
그들이 언덕 위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느님의 궤를 내갈 때, 아흐요가 궤 앞에서 걸었다.
다윗과 이스라엘 온 집안은 주님 앞에서 방백나무로 만든 온갖 악기와5) 비파와 수금과 손북과 요령과 자바라에 맞추어 춤추었다.6)
그들이 나콘의7) 타작마당에 이르렀을 때였다. 소들이 비틀거리는 바람에8) 우짜가 손을 뻗어 하느님의 궤를 붙들었다.
그러자 우짜를 향하여 주님의 분노가 타올랐다. 하느님께서 그의 잘못 때문에9) 거기에서 그를 치시니, 그는 거기 하느님의 궤 곁에서 죽었다.
다윗은 주님께서 우짜를 그렇게 내리치신10) 일 때문에 화가 났다. 그래서 그는 그곳을 페레츠 우짜라고 하였는데, 그곳이 오늘날까지 그렇게 불린다.
그날 다윗은 주님을 두려워하며, “이래서야 어떻게 주님의 궤를 내가 있는 곳으로11) 옮겨 갈 수 있겠는가?” 하고 말하였다.
그래서 다윗은 주님의 궤를 자기가 있는 다윗성으로 가져가려 하지 않고, 갓 사람 오벳 에돔의12) 집으로 옮겼다.
주님의 궤가 갓 사람 오벳 에돔의 집에서 석 달을 머무르는 동안, 주님께서는 오벳 에돔과 그의 온 집안에 복을 내리셨다.
주님께서 하느님의 궤 때문에 오벳 에돔과 그의 모든 재산에 복을 내리셨다는 소식이 다윗 임금에게 전해지자, 다윗은 기뻐하며 오벳 에돔의 집에서 다윗성으로 하느님의 궤를 모시고 올라갔다.
주님의 궤를 멘 이들이 여섯 걸음을 옮기자, 다윗은 황소와 살진 송아지를 제물로 바쳤다.
다윗은 아마포 에폿을 입고,13) 온 힘을 다하여 주님 앞에서 춤을 추었다.
다윗과 온 이스라엘 집안은 함성을14) 올리고 나팔을 불며, 주님의 궤를 모시고 올라갔다.
주님의 궤가 다윗성으로 들어갈 때, 다윗 임금이 주님 앞에서 뛰며 춤추는 것을 사울의 딸 미칼이 창문으로 내려다보고, 속으로 그를 비웃었다.15)
그들은 다윗이 미리 쳐 둔 천막16) 안 제자리에 주님의 궤를 옮겨 놓았다. 그러고 나서 다윗은 주님 앞에 번제물과 친교 제물을 바쳤다.17)
다윗은 번제물과 친교 제물을 다 바친 다음에 만군의 주님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였다.18)
그는 온 백성에게, 남녀를 가리지 않고 이스라엘 모든 군중에게 빵 과자 하나와 대추야자 과자 하나,19) 그리고 건포도 과자 한 뭉치씩을 나누어 주었다.20) 그 뒤 온 백성은 저마다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다윗이 자기 집안을 축복하러 돌아오니, 사울의 딸 미칼이 다윗을 맞이하러 나와서 말하였다. “오늘 이스라엘의 임금님이 건달패 가운데 하나가 알몸을 드러내듯이, 자기 신하들의 여종들이 보는 앞에서 벗고 나서니, 그 모습이 참 볼 만하더군요!21)”
다윗이 미칼에게 대답하였다. “주님께서는 당신 아버지와 그 집안 대신 나를 뽑으시고,22) 나를 주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도자로 세우셨소. 바로 그 주님 앞에서 내가 흥겨워한 것이오.
나는 이보다 더 자신을 낮추고, 내가 보기에도23) 천하게 될 것이오. 그러나 당신이 말하는 저 여종들에게는 존경을 받게 될 것이오.24)”
그 뒤 사울의 딸 미칼에게는 죽는 날까지 아이가 없었다.
5장에 이어 필리스티아인들과 벌인 싸움을 잇따라 전해 주는 6장은 ‘계약 궤 이야기’(1사무 4,1ㄴ─7,1)의 계속이자 마무리로 여겨진다. 2사무 6장의 저자는 다윗이 왕국의 수호신처럼 떠받든 신성한 도구를 귀중히 여기고, 실로의 성소에서 예배드리던 시절부터 다윗을 섬기던 사제 계급에 애착을 가졌음이 확실하다. 또한 저자는 이 장에서 합당한 자격과 권리를 갖추지 못한 채 계약 궤를 만진 불충한 자들을 공격하는 것 같다(6-8절).
유다 바알라의 대중 라틴 말 성경과 시리아 말 역본: “유다의 사람들.” 칠십인역은 “유다의 제후들”, 타르굼은 “유다 집안의 성읍들”로 옮긴다. 여러 번역본들이 이같이 다르게 해석하지만 이 이름은 지명을 가리킨다고 보아야 한다. 유다 바알라는 1사무 7,1에 따라 계약 궤를 안치했던 장소로 보이는 키르얏 여아림이나(여호 15,9) 키르얏 바알과(여호 15,60; 18,14) 동일시되는 유다의 바알라일(1역대 13,6) 것이다.
‘이름으로 부르다’라는 표현은 소유를 뜻하는 법적 행위이다(5,9; 12,28; 시편 49,12; 이사 4,1). 따라서 계약 궤는 주님의 소유물이다. 아마도 이 대목을 이른바 ‘이름 신학’의 기원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7,13 각주 참조).
칠십인역: “아비나답의 아들, 우짜와 그의 형제들이.” 우짜는 1사무 7,1에 나오는 엘아자르의 약칭일 수 있다. 히브리 말에서 아흐요라는 이름은 “그의 형제들”을 뜻하는 낱말과 꼴이 비슷하다.
“방백나무로 만든 온갖 악기”의 직역: “온갖 방백나무들.” 대중 라틴 말 성경은 “만들어진 온갖 나무들”로, 칠십인역은 “힘과 노래로 잘 조율된 악기들”로(1역대 13,8 참조) 옮긴다.
‘춤추다’라는 동사는 본디 ‘기뻐함’을 가리킨다(1사무 18,7 참조). 그러나 일종의 ‘방종’을 뜻하기도 한다(21-22절 참조). 타르굼은 “찬미가를 불렀다.”로 옮긴다.
칠십인역: 노답(어떤 번역본에는 나코르로 되어 있다). 1역대 13,9에는 키돈이다.
“소들이 비틀거리는 바람에”의 히브리 말 본문이 분명하지 않다. “소들이 그것을 흔들었기 때문에”, “소들이 옆으로 비켜 갔기 때문에”, “소들이 뒤집어졌기 때문에” 등으로 옮기기도 한다.
“잘못”이라고 옮긴 히브리 말의 정확한 뜻은 알 수 없다. 아퀼라는 “미친 짓”, 칠십인역은(오리게네스의 헥사플라[6단 대조 성경]) “서두름”, 대중 라틴 말 성경은 “경솔한 행동”, 타르굼은 “실수”로 옮긴다. “그의 잘못 때문에”의 시리아 말 역본은 “그가 손을 내뻗었기 때문에”이다(1역대 13,10 참조). 우짜는 자기가 주님의 궤를 다루고 있고 주님과 직접으로든 간접으로든 접촉하면 죽을 위험에 빠진다는(탈출 19,21-24; 20,19; 33,20; 레위 16,2; 민수 4,15.20; 신명 5,24-26; 판관 6,22-23; 13,22; 1사무 6,19; 이사 6,5 참조) 사실을 잊었다. 1역대 15,12-15와 라삐 주석가들은 이 구절에서 우짜가 계약 궤를 옮길 때, 레위인들에게 엄한 명령으로 주어진 규칙, 곧 ‘채를 궤의 고리에 끼워 어깨에 메라.’라는 규칙을(탈출 25,13-16; 민수 4,5-6; 1사무 6,15 각주 참조) 위반한 것으로 풀이한다.
직역: “무너뜨리신.”
“내가 있는 곳으로”의 직역: “내게로.”
이 사람은 아마도 갓 출신이지만 필리스티아에 고용된 용병일 것이다(15,18-22; 18,2 참조). 다윗도 한때는 갓에 머물렀다(1사무 27; 29).
다윗도 사제가 입는 아마포 에폿을 둘렀다(1사무 2,18 각주 참조).
“함성”에 대해서는 1사무 4,5 각주 참조.
6장에서 미칼에 관한 언급은(16절과 20-23절) 계약 궤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은 다윗의 왕위 계승 이야기를 끌어들이는 구실을 한다(9,1 각주 참조). 사울의 딸 미칼은(1사무 18,20-28) 계약 궤의 경신례를 비웃은 탓에 다윗에게 후계자를 낳아 주지 못한다. 미칼은 오벳 에돔에게 주어진 복에서 제외되고(11절), 실제로 다른 여자들 앞에서 낮추어질 것이다(22절 참조).
“다윗이 미리 쳐 둔 천막”은 모세에 관한 옛 전승이 말하는, 진영 바깥쪽에 쳐둔 ‘만남의 천막’(탈출 33,7 각주. 그리고 민수 11,24-26; 12,5.10; 신명 31,14-15 참조)이 아니다. 또한 이 천막은 사제계 전승에 나오는 천막(탈출 27,21; 29,42-43; 30,36 참조), 곧 실로와(여호 18,1; 19,51; 1사무 2,22. 그리고 시편 78,60 참조) 기브온과(2역대 1,3.6.13) 예루살렘에(1열왕 8,4) 세워진 만남의 천막과도 다르다. 1역대 15,1; 16,1; 2역대 1,4는 만남의 천막을 다윗이 마련한 천막과 구별한다. 다윗이 마련한 천막은 솔로몬 시대에도 아직 존속하고 있었다(1열왕 1,39; 2,28-30).
임금도 번제물을 바친다(24,25; 1열왕 3,4.15; 8,63-64; 9,25; 2열왕 16,12-13). 그러나 1사무 13,7ㄴ-15ㄴ은 옛 전통에서 나온 이 특권에 반대한다(1사무 13,7 각주 참조). 2역대 26,16-20은 분향을 사제에게만 유보시키고 임금에게는 허락하지 않는다.
1열왕 8,14.55 참조. 이 장엄 축복 역시 사제에게 위임된 직무였다(민수 6,22-27 참조).
“대추야자 과자 하나” 대신 “고기 한 점”으로 옮길 수도 있다.
다윗이 나누어 준 음식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그래서인지 이를 두고 고대 번역본들마다 차이를 보인다. 칠십인역은 “빵 과자와 고기와 구운 과자”로, 대중 라틴 말 성경은 “빵 과자와 구운 쇠고기와 고운 밀가루 과자”로, 타르굼은 “빵 과자와 한 몫과 한 부분”으로, 시리아 말 역본은 “빵 과자와 고기 한 조각과 과자(또는, ‘포도주 한 잔’)”로 이해한다.
“그 모습이 참 볼 만하더군요!”의 직역: “얼마나 스스로를 영광스럽게 하셨습니까?” 비꼬는 말투인 이 표현은 히브리 말의 반어법에 속한다.
다윗의 선택에 대해서는 1사무 13,14 각주; 15,28 각주; 16; 1열왕 8,16; 1역대 28,4; 2역대 6,5-6; 시편 78,70 참조.
“내가 보기에도”의 직역: “내 눈에.” 칠십인역: “당신의 눈에.”
자신을 더 낮추었다가 여종들에게 존경을 받게 될 것이라는 다윗의 말 속에서 저자는 그가 밧 세바와 간음을 하고 나탄에게 단죄받은 다음, 솔로몬을 낳음으로써 다시 영예롭게 되리라는 사실을 미리 가리키려는 것 같다(11─12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