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사무엘기 하권

6장1)

다윗이 계약 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기다

1

다윗이 다시 이스라엘에서 정병 삼만 명을 모두 소집하였다.

2

다윗은 유다 바알라에서2) 하느님의 궤를 모셔 오려고,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그곳으로 떠났다. 그 궤는 커룹들 위에 좌정하신 만군의 주님의 이름으로 불렸다.3)

3

그들은 하느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언덕 위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내갔다. 아비나답의 아들 우짜와 아흐요가4) 그 새 수레를 몰았다.

4

그들이 언덕 위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하느님의 궤를 내갈 때, 아흐요가 궤 앞에서 걸었다.

5

다윗과 이스라엘 온 집안은 주님 앞에서 방백나무로 만든 온갖 악기와5) 비파와 수금과 손북과 요령과 자바라에 맞추어 춤추었다.6)

6

그들이 나콘의7) 타작마당에 이르렀을 때였다. 소들이 비틀거리는 바람에8) 우짜가 손을 뻗어 하느님의 궤를 붙들었다.

7

그러자 우짜를 향하여 주님의 분노가 타올랐다. 하느님께서 그의 잘못 때문에9) 거기에서 그를 치시니, 그는 거기 하느님의 궤 곁에서 죽었다.

8

다윗은 주님께서 우짜를 그렇게 내리치신10) 일 때문에 화가 났다. 그래서 그는 그곳을 페레츠 우짜라고 하였는데, 그곳이 오늘날까지 그렇게 불린다.

9

그날 다윗은 주님을 두려워하며, “이래서야 어떻게 주님의 궤를 내가 있는 곳으로11) 옮겨 갈 수 있겠는가?” 하고 말하였다.

10

그래서 다윗은 주님의 궤를 자기가 있는 다윗성으로 가져가려 하지 않고, 갓 사람 오벳 에돔의12) 집으로 옮겼다.

11

주님의 궤가 갓 사람 오벳 에돔의 집에서 석 달을 머무르는 동안, 주님께서는 오벳 에돔과 그의 온 집안에 복을 내리셨다.

12

주님께서 하느님의 궤 때문에 오벳 에돔과 그의 모든 재산에 복을 내리셨다는 소식이 다윗 임금에게 전해지자, 다윗은 기뻐하며 오벳 에돔의 집에서 다윗성으로 하느님의 궤를 모시고 올라갔다.

13

주님의 궤를 멘 이들이 여섯 걸음을 옮기자, 다윗은 황소와 살진 송아지를 제물로 바쳤다.

14

다윗은 아마포 에폿을 입고,13) 온 힘을 다하여 주님 앞에서 춤을 추었다.

15

다윗과 온 이스라엘 집안은 함성을14) 올리고 나팔을 불며, 주님의 궤를 모시고 올라갔다.

16

주님의 궤가 다윗성으로 들어갈 때, 다윗 임금이 주님 앞에서 뛰며 춤추는 것을 사울의 딸 미칼이 창문으로 내려다보고, 속으로 그를 비웃었다.15)

17

그들은 다윗이 미리 쳐 둔 천막16) 안 제자리에 주님의 궤를 옮겨 놓았다. 그러고 나서 다윗은 주님 앞에 번제물과 친교 제물을 바쳤다.17)

18

다윗은 번제물과 친교 제물을 다 바친 다음에 만군의 주님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였다.18)

19

그는 온 백성에게, 남녀를 가리지 않고 이스라엘 모든 군중에게 빵 과자 하나와 대추야자 과자 하나,19) 그리고 건포도 과자 한 뭉치씩을 나누어 주었다.20) 그 뒤 온 백성은 저마다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20

다윗이 자기 집안을 축복하러 돌아오니, 사울의 딸 미칼이 다윗을 맞이하러 나와서 말하였다. “오늘 이스라엘의 임금님이 건달패 가운데 하나가 알몸을 드러내듯이, 자기 신하들의 여종들이 보는 앞에서 벗고 나서니, 그 모습이 참 볼 만하더군요!21)

21

다윗이 미칼에게 대답하였다. “주님께서는 당신 아버지와 그 집안 대신 나를 뽑으시고,22) 나를 주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도자로 세우셨소. 바로 그 주님 앞에서 내가 흥겨워한 것이오.

22

나는 이보다 더 자신을 낮추고, 내가 보기에도23) 천하게 될 것이오. 그러나 당신이 말하는 저 여종들에게는 존경을 받게 될 것이오.24)

23

그 뒤 사울의 딸 미칼에게는 죽는 날까지 아이가 없었다.

주석
1

5장에 이어 필리스티아인들과 벌인 싸움을 잇따라 전해 주는 6장은 ‘계약 궤 이야기’(1사무 4,1ㄴ─7,1)의 계속이자 마무리로 여겨진다. 2사무 6장의 저자는 다윗이 왕국의 수호신처럼 떠받든 신성한 도구를 귀중히 여기고, 실로의 성소에서 예배드리던 시절부터 다윗을 섬기던 사제 계급에 애착을 가졌음이 확실하다. 또한 저자는 이 장에서 합당한 자격과 권리를 갖추지 못한 채 계약 궤를 만진 불충한 자들을 공격하는 것 같다(6-8절).

2

유다 바알라의 대중 라틴 말 성경과 시리아 말 역본: “유다의 사람들.” 칠십인역은 “유다의 제후들”, 타르굼은 “유다 집안의 성읍들”로 옮긴다. 여러 번역본들이 이같이 다르게 해석하지만 이 이름은 지명을 가리킨다고 보아야 한다. 유다 바알라는 1사무 7,1에 따라 계약 궤를 안치했던 장소로 보이는 키르얏 여아림이나(여호 15,9) 키르얏 바알과(여호 15,60; 18,14) 동일시되는 유다의 바알라일(1역대 13,6) 것이다.

3

‘이름으로 부르다’라는 표현은 소유를 뜻하는 법적 행위이다(5,9; 12,28; 시편 49,12; 이사 4,1). 따라서 계약 궤는 주님의 소유물이다. 아마도 이 대목을 이른바 ‘이름 신학’의 기원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7,13 각주 참조).

4

칠십인역: “아비나답의 아들, 우짜와 그의 형제들이.” 우짜는 1사무 7,1에 나오는 엘아자르의 약칭일 수 있다. 히브리 말에서 아흐요라는 이름은 “그의 형제들”을 뜻하는 낱말과 꼴이 비슷하다.

5

“방백나무로 만든 온갖 악기”의 직역: “온갖 방백나무들.” 대중 라틴 말 성경은 “만들어진 온갖 나무들”로, 칠십인역은 “힘과 노래로 잘 조율된 악기들”로(1역대 13,8 참조) 옮긴다.

6

‘춤추다’라는 동사는 본디 ‘기뻐함’을 가리킨다(1사무 18,7 참조). 그러나 일종의 ‘방종’을 뜻하기도 한다(21-22절 참조). 타르굼은 “찬미가를 불렀다.”로 옮긴다.

7

칠십인역: 노답(어떤 번역본에는 나코르로 되어 있다). 1역대 13,9에는 키돈이다.

8

“소들이 비틀거리는 바람에”의 히브리 말 본문이 분명하지 않다. “소들이 그것을 흔들었기 때문에”, “소들이 옆으로 비켜 갔기 때문에”, “소들이 뒤집어졌기 때문에” 등으로 옮기기도 한다.

9

“잘못”이라고 옮긴 히브리 말의 정확한 뜻은 알 수 없다. 아퀼라는 “미친 짓”, 칠십인역은(오리게네스의 헥사플라[6단 대조 성경]) “서두름”, 대중 라틴 말 성경은 “경솔한 행동”, 타르굼은 “실수”로 옮긴다. “그의 잘못 때문에”의 시리아 말 역본은 “그가 손을 내뻗었기 때문에”이다(1역대 13,10 참조). 우짜는 자기가 주님의 궤를 다루고 있고 주님과 직접으로든 간접으로든 접촉하면 죽을 위험에 빠진다는(탈출 19,21-24; 20,19; 33,20; 레위 16,2; 민수 4,15.20; 신명 5,24-26; 판관 6,22-23; 13,22; 1사무 6,19; 이사 6,5 참조) 사실을 잊었다. 1역대 15,12-15와 라삐 주석가들은 이 구절에서 우짜가 계약 궤를 옮길 때, 레위인들에게 엄한 명령으로 주어진 규칙, 곧 ‘채를 궤의 고리에 끼워 어깨에 메라.’라는 규칙을(탈출 25,13-16; 민수 4,5-6; 1사무 6,15 각주 참조) 위반한 것으로 풀이한다.

10

직역: “무너뜨리신.”

11

“내가 있는 곳으로”의 직역: “내게로.”

12

이 사람은 아마도 갓 출신이지만 필리스티아에 고용된 용병일 것이다(15,18-22; 18,2 참조). 다윗도 한때는 갓에 머물렀다(1사무 27; 29).

13

다윗도 사제가 입는 아마포 에폿을 둘렀다(1사무 2,18 각주 참조).

14

“함성”에 대해서는 1사무 4,5 각주 참조.

15

6장에서 미칼에 관한 언급은(16절과 20-23절) 계약 궤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은 다윗의 왕위 계승 이야기를 끌어들이는 구실을 한다(9,1 각주 참조). 사울의 딸 미칼은(1사무 18,20-28) 계약 궤의 경신례를 비웃은 탓에 다윗에게 후계자를 낳아 주지 못한다. 미칼은 오벳 에돔에게 주어진 복에서 제외되고(11절), 실제로 다른 여자들 앞에서 낮추어질 것이다(22절 참조).

16

“다윗이 미리 쳐 둔 천막”은 모세에 관한 옛 전승이 말하는, 진영 바깥쪽에 쳐둔 ‘만남의 천막’(탈출 33,7 각주. 그리고 민수 11,24-26; 12,5.10; 신명 31,14-15 참조)이 아니다. 또한 이 천막은 사제계 전승에 나오는 천막(탈출 27,21; 29,42-43; 30,36 참조), 곧 실로와(여호 18,1; 19,51; 1사무 2,22. 그리고 시편 78,60 참조) 기브온과(2역대 1,3.6.13) 예루살렘에(1열왕 8,4) 세워진 만남의 천막과도 다르다. 1역대 15,1; 16,1; 2역대 1,4는 만남의 천막을 다윗이 마련한 천막과 구별한다. 다윗이 마련한 천막은 솔로몬 시대에도 아직 존속하고 있었다(1열왕 1,39; 2,28-30).

17

임금도 번제물을 바친다(24,25; 1열왕 3,4.15; 8,63-64; 9,25; 2열왕 16,12-13). 그러나 1사무 13,7ㄴ-15ㄴ은 옛 전통에서 나온 이 특권에 반대한다(1사무 13,7 각주 참조). 2역대 26,16-20은 분향을 사제에게만 유보시키고 임금에게는 허락하지 않는다.

18

1열왕 8,14.55 참조. 이 장엄 축복 역시 사제에게 위임된 직무였다(민수 6,22-27 참조).

19

“대추야자 과자 하나” 대신 “고기 한 점”으로 옮길 수도 있다.

20

다윗이 나누어 준 음식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그래서인지 이를 두고 고대 번역본들마다 차이를 보인다. 칠십인역은 “빵 과자와 고기와 구운 과자”로, 대중 라틴 말 성경은 “빵 과자와 구운 쇠고기와 고운 밀가루 과자”로, 타르굼은 “빵 과자와 한 몫과 한 부분”으로, 시리아 말 역본은 “빵 과자와 고기 한 조각과 과자(또는, ‘포도주 한 잔’)”로 이해한다.

21

“그 모습이 참 볼 만하더군요!”의 직역: “얼마나 스스로를 영광스럽게 하셨습니까?” 비꼬는 말투인 이 표현은 히브리 말의 반어법에 속한다.

22

다윗의 선택에 대해서는 1사무 13,14 각주; 15,28 각주; 16; 1열왕 8,16; 1역대 28,4; 2역대 6,5-6; 시편 78,70 참조.

23

“내가 보기에도”의 직역: “내 눈에.” 칠십인역: “당신의 눈에.”

24

자신을 더 낮추었다가 여종들에게 존경을 받게 될 것이라는 다윗의 말 속에서 저자는 그가 밧 세바와 간음을 하고 나탄에게 단죄받은 다음, 솔로몬을 낳음으로써 다시 영예롭게 되리라는 사실을 미리 가리키려는 것 같다(11─12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