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요한의 셋째 서간

1장

인사

1

원로인1) 내가 사랑하는 가이오스에게2) 인사합니다.3) 나는 그대를 진리 안에서4) 사랑합니다.

2

사랑하는 이여, 그대의 영혼이 평안하듯이 그대가 모든 면에서 평안하고 또 건강하기를 빕니다.

3

형제 몇 사람이 와서 진리에 대한 그대의 충실성을,5) 곧 그대가 진리 안에서 어떻게 살아가는지를6) 증언할 때에 나는 매우 기뻤습니다.

4

나에게는 내 자녀들이7) 진리 안에서 살아간다는 말을 듣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이 없습니다.

선교사들에 대한 협력

5

사랑하는 이여, 그대는 형제들을 위하여, 특히 낯선 이들을8) 위하여 무슨 일을 하든 다 성실히 하고 있습니다.

6

그들이 교회 모임에서9) 그대의 사랑에10) 관하여 증언하였습니다. 그들이 하느님께 맞갖도록 그대의 도움을 받아 여행을 계속할 수 있게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7

그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11) 길을 나선 사람들로, 이교인들에게서는 아무것도 받지 않습니다.

8

그러므로 우리가 그러한 이들을 돌보아 주어야 합니다.12) 그렇게 하여 우리는 진리의 협력자가 되는 것입니다.13)

디오트레페스

9

나는 그곳 교회에14) 편지를 써 보냈습니다. 그런데 그들의 우두머리 노릇 하기를 좋아하는 디오트레페스가 우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습니다.15)

10

그래서 내가 가면 그가 하는 행실을 지적하겠습니다. 그는 나쁜 말로 우리를 헐뜯고 있습니다. 그것도 모자라, 그 형제들을16) 받아들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받아들이려는 이들까지 방해하며 교회에서 쫓아냅니다.

데메트리오스

11

사랑하는 이여, 악을 본받지 말고 선을 본받으십시오. 선을 행하는 이는 하느님께 속한17) 사람이고, 악을 행하는 이는 하느님을 뵙지 못한 사람입니다.

12

데메트리오스는 모든 사람뿐만 아니라 진리 자체로부터도 좋은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18) 우리도 그를 위하여 증언합니다. 그대는 우리의 증언이 참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끝인사

13

내가 그대에게 쓸 말은 많지만 먹과 붓으로19) 쓰고 싶지는 않습니다.

14

그보다는 그대를 곧 만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얼굴을 마주하고20)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15

그대에게 평화가 있기를 빕니다. 친구들이 그대에게 안부를 전합니다. 그곳21) 친구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안부를 전해 주십시오.

주석
1

“원로”에 관해서는 2요한 1절 각주 참조.

2

가이오스는 당시에 흔한 이름이었다. 신약 성경 다른 곳에서도 가이오스가 여럿 언급되는데(사도 19,29; 20,4; 로마 16,23; 1코린 1,14), 이들 가운데 그 누구도 이 서간에서 말하는 가이오스와 같은 인물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3

“인사합니다”는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4

“진리 안에서”에 관해서는 1요한 3,18 각주 참조.

5

“충실성을”은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6

‘진리 안에서 살아가다’에 관해서는 2요한 4절과 각주 참조. 6절에서는 이와 비슷하게 가이오스가 실천하는 사랑에 관한 증언을 이야기한다. 필자에게는 바로 진리가 그리스도적 사랑을 움직이는 원천인 것이다.

7

“자녀들”에 관해서는 1요한 2,1 각주 참조.

8

“낯선 이들”은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복음을 선포하는 순회 선교사들을 가리킨다.

9

“교회 모임에서”의 직역: “교회 앞에서.” “원로”가 사는 곳의 “교회”로, 구체적으로는 그곳 신자들의 모임을 가리킨다(3절 참조).

10

“사랑”에 관해서는 3절 각주 참조.

11

“그리스도를 위하여”의 직역: “(그) 이름을 위하여.” 구약 성경에서는 “이름”이 가끔 그 자체로 하느님을 가리키는데, 초대 교회에서는 이러한 쓰임이 그리스도께 적용된다(사도 5,41 각주 참조). 바오로에게서는 “이름”이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일컫는데(필리 2,11), 요한에게서는 언제나 하느님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요한 3,18; 20,31; 1요한 3,23; 5,13).

12

순회 선교사들의 활동을 지휘하거나, 적어도 보증인 구실을 하는 원로는 이렇게 개개의 공동체에 그들에게 효과적인 협조를 아끼지 말라고 당부한다(‘입문’ 5 참조).

13

하느님의 말씀인 “진리”(2요한 2절 각주 참조)는 그 자체로서 퍼져 나가는 힘을 지닌다(로마 1,16; 1코린 3,6-7). 신자들은 하느님의 말씀 곧 복음을 선포하는 이들에게 협조함으로써 “진리의 협력자”가 되는 것이다. 바오로도 이와 비슷하게 “하느님의 협력자”라는 표현을 쓴다(1코린 3,9; 1테살 3,2).

14

“그곳”은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가이오스와 디오트레페스가 속한 교회인데, 디오트레페스가 문제를 일으킨 것이다.

15

10절이 밝히듯, 디오트레페스가 원로의 권위를 인정하려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16

“그 형제들”은 5-8절에서 말한 순회 선교사들을 가리킨다.

17

“하느님께 속한” 대신에 “하느님에게서 나온”으로 옮길 수도 있다.

18

데메트리오스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다. 그는 가이오스와 같은 교회 소속이었을 수도 있지만, 순회 선교단의 일원이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 하겠다. 이 서간의 전달자로 생각할 수도 있다. “진리” 곧 데메트리오스가 전하려고 애쓰는 하느님의 말씀이 모든 사람에게 널리 퍼졌다는 사실 자체로, 그 역시 진리의 참된 협력자임이 드러난다. 바오로도 비슷한 방식으로, 코린토에서 한 설교가 거두어들인 영적 열매가 자기의 사도직이 참되다는 사실을 증명해 준다고 말한다(2코린 3,2-3).

19

“붓”에 해당하는 그리스 말은 보통 갈대로 만든 펜을 가리킨다.

20

“얼굴을 마주하고”의 직역: “입이 입으로.”

21

“그곳”은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