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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스테파노가 최고 의회에서 설교하다1)

1

대사제가 “그게 사실이오?” 하고 묻자

2

스테파노가 말하였다. “부형 여러분, 들어 보십시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자리를 잡기 전 메소포타미아에 있을 때,2) 영광의 하느님께서 그에게 나타나,

3

‘네 고향과 친족을 떠나 내가 너에게 보여 줄 땅으로 가거라.’ 하고 이르셨습니다.

4

그리하여 그는 칼데아인들의 땅을 떠나 하란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가 죽은 뒤, 하느님께서는 그를 하란에서 지금 여러분이 살고 있는 이 땅으로 옮겨 오게 하셨습니다.

5

그때에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이곳에서는 한 치의 땅도3) 상속 재산으로 주지 않으셨습니다. 다만 그가 아직 자식이 없는데도, 그와 그 뒤에 오는 후손들에게 이 땅을 소유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6

하느님께서는 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의 후손은 남의 나라에서 나그네살이하며 사백 년 동안 종살이를 하고 학대를 받을 것이다.

7

그러나 그의 후손들이 종이 되어 섬길 민족을 나는 심판하겠다.’ 하느님께서 또 이르셨습니다. ‘그 뒤에 그들은 빠져나와 이곳에서 나를 섬길 것이다.’4)

8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아브라함과 할례의 계약을5) 맺어 주셨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여드레째 되는 날에 할례를 베풀었으며, 이사악은 야곱에게, 또 야곱은 열두 선조에게 할례를 베풀었습니다.

9

그런데 이 선조들은 요셉을 시기한 나머지 이집트에 팔아넘겨 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그와 함께 계시면서,

10

모든 재난에서 그를 구하시고 이집트 임금 파라오 앞에서 그에게 은총과 지혜를 베푸셨습니다. 그리하여 파라오는 그에게 이집트와 자기의 온 집안을 다스리게 하였습니다.

11

그때에 온 이집트와 가나안에 기근이 닥쳐 재난이 극심하였는데, 우리 조상들도 양식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12

야곱은 이집트에 곡식이 있다는 말을 듣고 우리 조상들을 처음으로 그리 보냈습니다.

13

그리고 두 번째로 보냈을 때에 요셉은 형제들에게 자기가 누구인지 밝혔습니다. 그리하여 파라오도 요셉의 가족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14

요셉은 사람을 보내어 아버지 야곱과 일흔다섯 명이나6) 되는 자기 친족을 모두 불러오게 하였습니다.

15

그래서 야곱이 이집트로 내려갔습니다. 그곳에서 야곱도 죽고 우리 조상들도 죽었습니다.

16

그들의 유해는 스켐으로 옮겨져, 아브라함이 스켐에 있는 하모르의 아들들에게 은전을 주고 사 둔 묘지에 안장되었습니다.7)

17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다짐하신 약속이 실현될 때가 다가오자, 우리 백성은 이집트에서 늘어나고 불어났습니다.

18

그러다가 요셉을 알지 못하는 다른 임금이 이집트에8)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19

그자는 우리 겨레에게 간계를 부리고 우리9) 조상들을 학대하여, 갓난아기들을 버리게 하고 하나도 살아남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20

그때에 모세가 태어났는데, 그는 하느님 보시기에 귀여운 아기였습니다.10) 그는 석 달 동안 아버지 집에서 자라다가

21

버려졌는데, 파라오의 딸이 데려다가 자기 아들로 키웠습니다.

22

그리하여 모세는 이집트인들의 모든 지혜를 배워 말과 행동에 힘이 있었습니다.11)

23

마흔 살이 다 되었을 때,12) 그의 마음에 자기 동족 이스라엘 자손들을 찾아볼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24

어느 날 그는 자기 동족 가운데13) 한 사람이 부당한 일을 겪는 것을 보고 이집트 사람을 쳐 죽여, 학대받은 그 사람을 도와주고 그를 위하여 앙갚음을 해 주었습니다.

25

그는 하느님께서 자기 손을 통하여 동족들에게 구원을 베푸신다는 것을 동족들이 깨달을 줄로 생각하였지만, 그들은 깨닫지 못하였습니다.14)

26

이튿날 모세는 서로 싸우고 있는 동족들에게 나타나 그들을 평화롭게 화해시키려고, ‘여보시오,15) 당신들은 한 형제라오. 그런데 왜 서로들 해를 끼치는 것이오?’ 하고 말하였습니다.

27

그러자 동료에게 해를 입히던 자가 모세를 떼밀며 대꾸하였습니다.16) ‘누가 당신을 우리의 지도자와 판관으로 세우기라도 했소?

28

어제 이집트인을 죽였듯이 나도 죽일 작정이오?’

29

이 말에 모세는 달아나 미디안 땅에서 나그네살이하며 아들 둘을 낳았습니다.

30

사십 년이 다 찼을 때, 시나이산 광야에서 천사가 떨기나무 불길 속에서 그에게 나타났습니다.

31

그것을 본 모세는 그 광경에 깜짝 놀랐습니다. 그래서 자세히 보려고 가까이 가는데 주님의 목소리가 들렸습니다.

32

‘나는 네 조상들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의 하느님이다.’ 모세는 몸이 떨려 자세히 볼 엄두도 내지 못하였습니다.

33

그때에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습니다.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

34

나는 이집트에 있는 내 백성의 고난을 똑똑히 보았고 그들의 신음 소리도 들었다. 그래서 나는 그들을 구해 내려고 내려왔다. 이제 가거라. 내가 너를 이집트로 보낸다.’

35

이 모세를, ‘누가 당신을 지도자와 판관으로 세우기라도 했소?’ 하며 사람들이 배척한 이 사람을, 하느님께서는 떨기나무에 나타난 그 천사를 시켜 지도자와 해방자로 보내셨습니다.17)

36

이 사람이 이집트 땅과 홍해에서, 또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이적과 표징들을 일으키며18) 그들을 이끌어 냈습니다.

37

‘하느님께서는 너희 동족 가운데에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다.’19) 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한 이가 바로 이 모세입니다.

38

이 사람은 광야의 집회 때, 시나이산에서 자기에게 말하는 천사와 우리 조상들 사이에 중개자가 되어,20) 살아 있는 말씀을21) 받아 우리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39

그러나 우리 조상들은 그에게 순종하려고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를 제쳐 놓고 마음은 다시 이집트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40

그러면서 아론에게 말하였습니다. ‘앞장서서 우리를 이끄실 신들을 만들어 주십시오. 우리를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온 저 모세는 어떻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41

그때에 그들은 송아지를 만들어 그 우상에게 희생 제물을 바치고, 자기들의 손으로 만든 작품들을 놓고 즐거워하였습니다.

42

그리하여 하느님께서는 그들을 외면하시고, 그들이 하늘의 군대를22) 섬기게 내버려두셨습니다. 이는 예언자들의 책에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이스라엘 집안아, 너희가 광야에서 지낸 사십 년 동안
나에게 번제물과 희생 제물을 바친 적이 있느냐?

43

너희는 오히려 몰록의 천막과
너희23) 래판 신의 별을,
곧 너희가 경배하려고 스스로 만들어 낸 상들을 떠메고 다녔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바빌론 너머로 유배를 보내리라.’24)

44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 있을 때에 증언의 천막을25) 가지고 있었습니다. 모세에게 말씀하신 분께서 지시하신 대로, 자기가 본 모형에 따라 모세가 만든 것입니다.

45

이 천막을 물려받은 우리 조상들은 하느님께서 자기들 앞에서 쫓아내신 다른 민족들의 땅을 차지할 때, 여호수아와 함께 그것을 가지고 들어와 다윗 시대까지 이르렀습니다.

46

다윗은 하느님의 총애를 받은 사람으로서, 야곱 집안을 위하여 하느님의 거처를26) 마련하게 해 달라고 간구하였지만,

47

하느님을 위하여 집을 지은 사람은 솔로몬이었습니다.

48

그러나 지극히 높으신 분께서는 사람의 손으로 지은 집에는 살지 않으십니다.27) 이는 예언자가 말한 그대로입니다.

49

‘하늘이 나의 어좌요
땅이 나의 발판이다.
너희가 나에게 무슨 집을 지어 주겠다는 것이냐?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또 나의 안식처가 어디 있느냐?

50

이 모든 것을 내 손이 만들지 않았느냐?’28)

51

목이 뻣뻣하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이여, 여러분은 줄곧 성령을 거역하고 있습니다.29) 여러분도 여러분의 조상들과 똑같습니다.

52

예언자들 가운데 여러분의 조상들이 박해하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그들은 의로우신 분께서30) 오시리라고 예고한 이들을 죽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여러분은 그 의로우신 분을 배신하고 죽였습니다.31)

53

여러분은 천사들의 지시에 따라32) 율법을 받고도 그것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스테파노가 순교하다

54

그들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화가 치밀어 스테파노에게 이를 갈았다.

55

그러나 스테파노는 성령이 충만하였다. 그가 하늘을 유심히 바라보니, 하느님의 영광과 하느님 오른쪽에 서 계신 예수님이 보였다.

56

그래서 그는 “보십시오, 하늘이 열려 있고 사람의 아들이 하느님 오른쪽에 서 계신 것이 보입니다.”33) 하고 말하였다.

57

그들은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았다.34) 그리고 일제히 스테파노에게 달려들어,

58

그를 성 밖으로 몰아내고서는35) 그에게 돌을 던졌다. 그 증인들은 겉옷을 벗어 사울이라는 젊은이의 발 앞에 두었다.36)

59

사람들이 돌을 던질 때에 스테파노는, “주 예수님, 제 영을 받아 주십시오.” 하고 기도하였다.37)

60

그리고 무릎을 꿇고 큰 소리로, “주님, 이 죄를 저 사람들에게 돌리지 마십시오.” 하고 외쳤다. 스테파노는 이 말을 하고 잠들었다.

주석
1

스테파노의 설교가 사도행전에 나오는 설교나 연설 가운데에서 가장 길다. 이는 이 설교의 중요성을 말해 준다. 여기에서 스테파노는, 아브라함에서 출발하여(1-8절) 솔로몬과 성전에 이르기까지(46-49절) 이스라엘의 역사를 회고한다. 특히 모세에 관하여 길게 이야기하면서(17-43절), 그를 예수님을 예고하는 인물로 명시한다(25절 각주). 이 역사 회고 역시 사도들의 다른 설교에서처럼(13,17-22. 그리고 2,14 앞 소제목 각주 참조), 하느님의 선행을 상기시키는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 회상은 곧바로 늘 성령에 반항하는 이스라엘(51절. 그리고 27.35.39.42.52절 참조), 그리고 과대평가된 성전에 대한 비판으로 나아간다(48절 각주).

2

창세 11,31에 따르면 하느님께서는 메소포타미아가 아니라 하란에서 발현하신다. 스테파노는 여기, 그리고 이어지는 강론 중 여러 사항에서, 알렉산드리아 출신 유다인 철학자 필론과 역사가 요세푸스도 전하는, 성경 외의 전통을 따른다.

3

“한 치의 땅도”의 직역: “발 길이(의 땅)도.”

4

이 6-7절에서는 창세 15,13-14와 탈출 3,12를 인용한다. 그런데 스테파노는 탈출 3,12에 “이 산(= 호렙)”으로 되어 있는 것을 “이곳”으로 바꾸어, 예루살렘 또는 그곳의 성전을 가리킨다(6,13.14 참조).

5

여기에서 “할례의 계약”은 할례의 규정, 그리고 할례를 내용으로 한 계약을 가리키는 것 같다(창세 17,10-11 참조).

6

히브리 말 성경에는(창세 46,27; 탈출 1,5) 친족이 “일흔 명”으로 되어 있지만, 칠십인역에는 “일흔다섯 명”으로 되어 있다(창세 46,27 각주; 탈출 1,5 각주 참조).

7

본디 야곱은 아브라함이 히타이트 사람 에프론에게서 사 둔 밭에 있는 동굴에(창세 23,16; 49,29-32; 50,13), 요셉은 야곱이 스켐의 아버지 하모르의 아들에게서 산 토지에(창세 33,18-20; 여호 24,32), 그리고 유다인 역사가 요세푸스에 따르면, 요셉의 형제들은 헤브론에 안장된다. 위의 말은 이 모든 것을 한 문장으로 합친 것으로, 사마리아에서 전해져 내려온 구전 전승을 반영하는 것일 수도 있다.

8

일부 수사본들에는 “이집트에”라는 말이 들어 있지 않아, 이를 괄호 속에 넣기도 한다.

9

일부 수사본들에는 이 “우리”가 들어 있지 않아, 이를 괄호 속에 넣기도 한다.

10

“하느님 보시기에”의 직역: “하느님에게.” 이를 강한 최상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이해하여(요나 3,3과 각주 참조), “그는 아주 귀여운 아기였습니다.”로 옮기기도 한다.

11

탈출 4,10에는 모세가 “말솜씨”가 없는 것으로 나오지만, 집회 45,3이나 다른 유다교 전통에 따르면 (하느님의 직접적인 도움으로) 그의 말과 행동이 큰 힘을 발휘한다. 위의 말은 엠마오의 제자들이 예수님에 관하여 한 말과 비슷하다(루카 24,19). 여기에서부터 모세가 ‘구원자’의 모습으로 소개된다고 볼 수 있다(25절 각주 참조).

12

“마흔”에 관해서는 30절 참조. 유다교의 전통에서는 모세의 생애를 이렇게 사십 단위로 나눈다(탈출 7,7; 신명 34,7 참조).

13

“어느 날”과 “자기 동족 가운데”는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14

앞에서 예수님은 모세와 같은 “예언자”로 소개된 바 있다(3,22 각주. 그리고 7,37 참조). 여기에서는 모세가 예수님의 예형으로 등장한다(22절 각주 참조). 곧 모세는 구원을 가져다주고(25절) 표징과 이적을 일으킨다(36절). 그는 또 지도자이고 심판관이고(10,42 각주 참조) 해방자이며(27절, 35절) 하느님과 사람 사이의 중개자이다(38절). 특히 그는 이스라엘인들의 반대를 받는다(27절 각주 참조).

15

직역: “(이) 사람들.”

16

모세가 동족에게서 거부당한다는 이 주제는 35절과 39절에도 나온다. 모세 역시 예수님처럼 배척을 받는 것이다(3,13.14). 이와 관련해서는 25절도 참조.

17

모세도 예수님처럼 “해방자”였던 것이다(루카 1,68; 2,38 참조). 모세와 예수님의 관계에 관해서는 25절 각주도 참조.

18

모세도 예수님처럼 이적과 표징을 행한 것이다(2,22 각주; 7,25 각주 참조).

19

3,22 각주 참조.

20

탈출 19,7-15에 나오는 대로(신명 9,10; 10,4 참조),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계약을 맺으려고 모였을 때를 가리킨다. 모세의 이 중개 역할은 예수님의 것을 상기시킨다(25절 각주 참조).

21

“살아 있는 말씀”이라는 표현은 5,20에서 사도들의 설교를 가리키는 “생명의 말씀”을 생각하게 한다. 스테파노가 율법을 이렇게 말하는 것은(루카 10,26-28 참조) 적어도 율법에 관한 거짓 증인들의 말이 맞지 않음을 드러낸다(6,11.13.14).

22

“하늘의 군대”는 별들을 가리키는데, 다음에 인용되는 구절도 별들을 섬기는 우상 숭배를 시사한다.

23

일부 수사본들에는 “너희”라는 말이 들어 있지 않아, 이를 괄호 속에 넣기도 한다.

24

칠십인역에 따라 아모 5,25-27을 인용한 것이다. 스테파노가 약간 바꾼 이 인용구는 이스라엘에서 지속된 우상 숭배를 단죄하면서, 성소를 중심으로 이어지는 다음 이야기를(44-50절) 준비하는 구실을 한다.

25

구약 성경에서 “만남의 천막”이라고 불리는(탈출 28,43) 이 이동 성소는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 가운데에 현존하시는 곳이었다(탈출 25,8). 이러한 사실을 가시적으로 증언하기 때문에, 더 구체적으로는 하느님께서 이스라엘과 계약을 맺으셨음을 증언하는 십계명 판이 담긴 “증언 궤” 또는 “계약 궤”가 있는 곳이기 때문에(탈출 25,10-22), 신약 성경에서는 칠십인역에 이어 “증언의 천막”이라고 부른다.

26

“하느님의 거처를”에서 “하느님의”는 내용상 덧붙인 것이다. 그러나 일부 수사본들에는 아예 “야곱 집안을 위하여 하느님의 거처를” 대신에 “야곱의 하느님을 위하여 거처를”로 되어 있다.

27

스테파노는 여기에서, 유다교 설교가들에 이어서 이민족들의 신전과(17,24 각주) 우상들을 논박하는(17,29 각주) 바오로와 똑같은 논증을 이용한다. 이로써 성전에 대한 스테파노의 자세가 부정적이라는 사실이 드러난다.

28

이사 66,1-2를 인용한 것이다.

29

이 “성령”께서는 모세와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고(52절), 이제는 복음 선포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다(55절).

30

“의로우신 분”에 관해서는 3,14 각주 참조.

31

직역: “그런데 이제 여러분은 그분의 배신자와 살인자가 되었습니다.”

32

“천사들의 지시에 따라” 대신에 “천사들의 중개에 따라”, “천사들이 넘겨준”, “천사들이 반포한” 등으로 옮기기도 한다.

33

이 말은 틀림없이 예수님께서 재판을 받으실 때에 하신 말씀을 가리킬 것이다(루카 22,69. 그리고 사도 6,13 각주 참조). 사람의 아들이라는 칭호는 복음서 외에, 그리고 예수님 외에는 여기에서 스테파노만 딱 한 번 거론한다.

34

스테파노가 하느님을 모독하는 말을 한다고 여긴 최고 의회 의원들은, 그러한 말을 듣는 것만으로도 자기들이 더러워질까 두려워 이러한 두 가지 행동을 하는 것이다.

35

“끌고 가서”, “내던지고서” 등으로 옮기기도 한다.

36

돌을 던질 때에 불편하기 때문에 겉옷을 벗은 것이다. 그러나 이 말은 그 자체보다, “사울이라는 젊은이”의 첫 등장을 이야기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사도행전은 스테파노가 순교할 때에 사울 곧 바오로가 곁에 있었음을 말함으로써(22,20; 26,10), 이 일이 바오로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겼음을 시사한다.

37

여기와 60절에서 스테파노가 예수님께 올리는 기도는,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하신 것으로 루카 복음서에만 나오는 말씀을 생각하게 한다(루카 23,34.46). 첫 순교는 이렇게 예수님의 죽음을 본받는 것으로 제시된다(6,13 각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