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신명기

14장

거룩한 백성에게 금지된 장례 풍습

1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의 자녀들이다. 너희는 죽은 이를 위하여 제 몸에 상처를 내거나 앞머리를 밀어서는 안 된다.1)

2

이는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며, 주님께서 너희를 선택하시어 땅 위에 있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너희를 당신 소유의 백성으로 삼으셨기 때문이다.”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

3

“너희는 역겨운 것은 무엇이든지 먹어서는 안 된다.

4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은 이런 것들이다. 곧 소와 양과 염소,

5

사슴과 영양과 꽃사슴, 들염소와 산염소, 그리고 들양과 산양이다.2)

6

짐승 가운데 굽이 갈라지고 그 틈이 둘로 벌어져 있으며 새김질하는 짐승은 모두 너희가 먹을 수 있다.

7

그러나 새김질하거나 굽이 갈라졌더라도 이런 것들은 먹어서는 안 된다. 낙타와 토끼와 오소리는 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8

돼지는 굽은 갈라졌지만 새김질을 하지 않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너희는 이런 짐승의 고기를 먹어서도 안 되고, 그 주검에 몸이 닿아서도 안 된다.

9

물에 사는 모든 것 가운데에서 이런 것은 너희가 먹을 수 있다.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무엇이든 먹을 수 있다.

10

그러나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므로 먹어서는 안 된다.

11

정결한 새는 무엇이든지 너희가 먹을 수 있다.

12

그러나 그것들 가운데에서 먹을 수 없는 것은 이러하다. 곧 독수리와 참수리와 수염수리,

13

새매와 검은 솔개와 각종 말똥가리,

14

각종 모든 까마귀,

15

타조와 쏙독새와 갈매기와 각종 매,

16

부엉이와 올빼미와 따오기,

17

사다새와 물수리와 가마우지,

18

황새와 각종 왜가리와 오디새와 박쥐다.

19

날개 달린 곤충은 모두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므로 먹어서는 안 된다.

20

그러나 정결하고 날개 달린 것은 모두 너희가 먹을 수 있다.

21

너희는 저절로 죽은 것은 아무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그것을 너희 성안에 있는 이방인에게 먹으라고 주거나, 외국인에게 팔아야 한다.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새끼 염소를 그 어미의 젖에 삶아서는 안 된다.”

십일조 규정

22

“너희는 해마다3) 밭에서 나는 모든 소출의 십분의 일을 떼어 놓아야 한다.4)

23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머무르게 하시려고 선택하시는 곳에서, 너희의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분의 일을, 그리고 너희의 소와 양의 맏배를 그분 앞에서 먹어야 한다. 그러면 너희가 언제나 주 너희 하느님을 경외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24

그러나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복을 내리셨는데, 주님께서 당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선택하시는 곳이 너희에게서 너무 떨어져 있어서, 길이 멀어5) 십일조를 가져갈 수 없을 경우에는,

25

그것을 돈으로 바꾸어서 손에 단단히 쥐고, 주 너희 하느님께서 선택하시는 곳으로 가야 한다.

26

거기에서 너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소나 양, 포도주나 독주, 그리고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이든지 돈을 주고 사서, 주 너희 하느님 앞에서 먹으며, 너희와 너희의 온 집안이 기뻐해야 한다.

27

또한 너희 성안에 사는 레위인들도 저버려서는 안 된다. 그들에게는 너희와 함께 받을 몫도 상속 재산도 없기 때문이다.

28

너희는 세 해마다 끝에, 그해에 난 소출의 십분의 일을 모두 가져다가 너희 성안에 저장해 두어라.6)

29

그러면 너희 성안에서, 너희와 함께 받을 몫도 상속 재산도 없는 레위인과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가 와서 배불리 먹게 될 것이다. 그러면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가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실 것이다.”

주석
1

이것은 애도 의식 가운데 하나로, 예레미야는 아무런 비난 없이 이 의식을 언급한다(예레 16,6; 41,5. 그리고 예레 7,29도 참조). 이민족들도 이러한 의식을 실행하였다(1열왕 18,28; 예레 47,5). 여기에서 법이 이를 금지하는 이유는(레위 19,27-28; 21,5도 참조), 죽은 이를 신격화하여 그들에게 예배를 드리는 관습을 없애려는 데에 있다.

2

소와 양 말고는, 이 구절에 나오는 짐승들의 이름이 별로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거의 추측하여 번역한다.

3

법전의 첫째 부분은 시기의 구분으로 나누어지는데(14,22: “해마다”, 14,28: “세 해마다 끝에”, 15,1: “일곱 해마다”, 15,20: “해마다”), 유일한 성소에서 순례 축제를 거행하는 데에서 정점에 달한다(16,1-17).

4

‘십일조’는 말 그대로 소출의 십분의 일에 해당하는 세이다. 그렇지만 실제로 어떤 시기에는 세율이 달랐을 가능성도 있다. 또한 십일조가 성소에서 식사할 때에 모두 소비되지 않고, 일부는 레위인들에게 돌아갔을 가능성도 있다(민수 18,21-32 참조). 신명기의 새로운 점은, 이제부터는 십일조를 중앙 성소로 가져다가 거기에서 써야 한다는 것이다.

5

직역: “길이 너에게 너무 많아.”

6

이 세 해마다 내는 십일조는(26,12-15도 참조) 두 가지 면에서 다른 해의 십일조와 구별된다. 세 해마다 내는 십일조는 성소로 가져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것은 모두 땅을 상속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주어졌다(레위인들도 여기에 해당된다). 신명기 이전에는 땅을 상속받지 못한 사람들이 지역 성소에서 열리는 식사에 초대받았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중앙 성소로 집중되면서, 레위인들만 초대를 받을 수 있게 된다(27절). 그래서 상속을 받지 못한 다른 사람들은 세 해마다 자기 몫을 받게 되는데, 이 십일조가 모두 그들의 차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