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신명기
23장
아무도 자기 아버지의 부인을1) 아내로 맞아서는 안 된다. 어떤 남자도 자기 아버지의 옷자락을 들추지 못한다.2)”
이스라엘의 회중에 들 수 없는 사람들
“고환이 눌려 터졌거나 음경이 잘린 사람은 주님의 회중에 들 수 없다.
사생아는 주님의 회중에 들 수 없고,3) 그의 십 대손까지도 주님의 회중에 들 수 없다.
암몬족과 모압족은 주님의 회중에 들 수 없고, 그들의 자손들은 십 대손까지도 결코 주님의 회중에 들 수 없다.
이는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올 때, 그들이 빵과 물을 가지고 길에서 너희를 맞이하지 않았고,4) 너희를 저주하려고 브오르의 아들 발라암을 고용하여 아람 나하라임의5) 프토르에서 데려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발라암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를 위하여 저주를 복으로 바꾸어 주셨다.
너희는 평생토록 그들의 평화와 행복을 위하여 힘써서는 안 된다.
너희는 에돔족을6) 역겨워해서는 안 된다. 그는 너희의 친족이다. 너희는 이집트인을 역겨워해서는 안 된다. 너희가 그의 땅에서 이방인으로 있었기 때문이다.7)
그들에게서 삼 대손으로 태어난 아들들은 주님의 회중에 들 수 있다.”
진영의 청결에 관한 규정
“너희는 적과 싸우러 진영으로 나갈 경우, 온갖 나쁜 것을 조심해야 한다.
너희 가운데 밤에 흘린 것8) 때문에 정결하지 못한 사람이 있을 경우, 그 사람은 진영 밖으로 나가 진영 안으로 들어와서는 안 된다.
그러나 저녁 무렵에는 물로 목욕하고 해가 질 때에 진영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너희는 진영 밖에 뒷간을 두어, 밖으로 나가 일을 보아야 한다.
너희는 장비 외에 작은 삽을 가지고 있다가, 밖에서 뒤를 볼 때에9) 그것으로 구덩이를 판 다음, 돌아서서 배설한 것을 덮어야 한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를 구원하시고, 너희 적들을 너희에게 넘겨주시려고 너희의 진영 가운데를 다니시므로, 너희의 진영은 거룩해야 한다. 그래야 주님께서 더러운 것을 보시고 너희에게서 돌아서지 않으실 것이다.”
피신해 온 종에 관한 규정
“너희는 제 주인에게서 피신해 온 종을 주인에게 넘겨서는 안 된다.
그가 마음에 들어 선택하는 성의 한 곳에서, 너희와 함께, 너희 가운데에서 살게 하고 그를 구박해서는 안 된다.”
신전 매음에 관한 규정
“이스라엘의 딸은 신전 창녀가 되어서는 안 되고, 이스라엘의 아들은 신전 남창이 되어서는 안 된다.10)
너희는 창녀의 해웃값이나 남창의11) 몸값을, 주 너희 하느님의 집에 어떤 서원 제물로도 가져와서는 안 된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둘 다 역겨워하신다.”
이자에 관한 규정
“너희는 동족에게 이자를 받고 꾸어 주어서는 안 된다. 돈에 대한 이자든 곡식에 대한 이자든, 그 밖에 이자가 나올 수 있는 것은 모두 마찬가지다.
이방인에게는 이자를 받고 꾸어 주어도 되지만, 너희 동족에게는 이자를 받고 꾸어 주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가 차지하러 들어가는 땅에서 너희 손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려 주실 것이다.”
서원에 관한 규정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께 서원을 할 경우, 그것을 미루지 말고 채워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주 너희 하느님께서 반드시 그것을 너희에게 요구하실 것이고, 너희에게는 죄가 될 것이다.
아예 서원하지 않으면 죄가 될 일도 없다.
너희 입으로 주 너희 하느님께 스스로 서원한 대로, 너희 입에서 나온 것을 명심하여 실천해야 한다.”
남의 포도나 곡식에 관한 규정
“너희가 이웃의 포도밭에 들어갈 경우, 원하는 만큼 배불리 포도를 먹을 수는 있지만 그릇에 담아서는 안 된다.
너희가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갈 경우, 손으로 이삭을 자를 수는 있지만 이웃의 곡식에 낫을 대서는 안 된다.”
일부다처제에서 친어머니가 아닌, 아버지의 다른 아내를 가리킨다.
옷자락을 들춘다는 것은 동침하기 위하여 취하는 행동을 가리키는 말로서 ‘옷자락을 펼치다’의 완곡어법이다(27,20 참조). 남자가 자기 옷자락을 여자 위에 펼치는 것은 그 여자를 아내로 맞이하는 상징적 행동이다(룻 3,9; 에제 16,8 참조). 그래서 아버지의 옷자락을 들춘다는 것은 아버지의 아내를 자기 여자로 만드는 행동이다.
“사생아”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은 의미가 분명하지는 않지만, 칠십인역과 대중 라틴 말 성경이 이해하듯, 불법적인 관계에서(예컨대 근친상간) 태어난 아기나 외국 여자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아기를 가리키는 것 같다(느헤 13,23-27; 즈카 9,6 참조). 이사 56,3-7은 이러한 법에 반대되는 내용을 보여 준다.
빵과 물을 가지고 길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것은 손님을 후대하는 행동이다(창세 18,4-5 참조). 이들에 대한 규정은 이스라엘이 하느님에게서 암몬과 모압 땅에 머무르지 말라는 명령을 받은 사실을 들려주는 2,9-23의 내용과 비교해 볼 때, 한층 더 엄격한 것이다.
창세 24,10 참조. “두 강의 아람”으로 옮길 수도 있다. 아람인들이 살던 메소포타미아 북쪽 지역을 가리킨다.
전승에 따르면, 에돔인들은 에사우의 자손들이다(창세 36). 따라서 이들은 롯의 자손들인 암몬인이나 모압인보다(창세 19,30-38) 이스라엘에게 더 가까운 “친족”(직역: “형제”)이다(2,4 참조).
이집트에서 겪었던 종살이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에도 불구하고, 신명기는 여기에서 과거에 주님 계획의 도구로 사용되었던 이집트인들도 선택된 백성 가운데 머물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려 한다(이사 19,24-25 참조).
“밤에 흘린 것”은 정액을 유출한 것을 가리킨다.
직역: “밖에서 네가 앉아 있을 때에.”
고대 근동에서는, 땅(여성)의 생산력이 신(남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성전 매음’은 일종의 예배 행위로서, 땅의 생산력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이스라엘은 이러한 관습을 단호히 배척하였다. 그러한 관습은 성의 부패를 뜻함과 동시에, 하느님의 권능을 침해하려는 시도이기 때문이다.
“남창”의 직역: “개.” 마치 개가 주인에게 충실하듯이, 근동의 특정 종교 의식에서 신에게 자신을 특별히 봉헌하는 사제를 가리킬 수도 있다. 구약 성경에서 “개”라는 말이 이러한 의미로 사용되는 것은 이 구절뿐이다. 후기 유다교는 이 말을 이민족들을 가리키는 데에 사용하고(마태 15,26-27 참조), 바오로는 교회의 원수들을 가리켜 사용한다(필리 3,2 참조). 묵시 22,15는 새 예루살렘에서 배제될 “개들”을 이것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