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신명기
27장1)
율법의 돌
모세와 이스라엘의 원로들이 백성에게 명령하였다.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모든 계명을 지켜라.
너희가 요르단을 건너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 너희는 큰 돌들을 세우고 거기에 석회를 발라야 한다.
그리고 너희가 건너가거든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써야 한다. 그래야 주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너희가 요르단을 건너가거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대로 돌들을 에발산에2) 세우고, 거기에 석회를 발라야 한다.
그리고 그곳에 주 너희 하느님을 위하여 제단을, 곧 쇠 연장을 대지 않은3) 돌로 제단을 만들어야 한다.
너희는 다듬지 않은 돌로 주 너희 하느님을 위하여 제단을 만들고, 그 위에서 주 너희 하느님께 번제물을 바쳐야 한다.
또 너희는 친교 제물을 바치고 거기에서 먹으며 주 너희 하느님 앞에서 기뻐하여라.
그리고 돌들 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분명하게 써야 한다.”
모세와 레위인 사제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일렀다. “이스라엘아, 조용히 하고 들어라. 오늘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의 백성이 되었다.
그러므로 주 너희 하느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분의 계명과 규정들을 실천해야 한다.”
그날 모세가 백성에게 명령하였다.
“너희가 요르단을 건넌 뒤, 백성에게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짐산에 서야 할 지파들은 시메온, 레위, 유다, 이사카르, 요셉, 벤야민이다.
그리고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산에 서야 할 지파들은 르우벤, 가드, 아세르, 즈불룬, 단, 납탈리이다.”
열두 가지 저주
“그리고 레위인들은 큰 소리로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이렇게 선포해야 한다.5)
‘주님께서 역겨워하시는, 새겨 만든 우상이나 부어 만든 우상, 곧 장인의 손으로 만든 것을 은밀한 곳에 두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6) 하고 응답해야 한다.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업신여기는 자는7)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이웃의 경계를 밀어내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눈먼 이를 길에서 잘못 인도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이방인과 고아와 과부의 권리를 왜곡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8) 자는 아버지의 옷자락을 들추었으므로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짐승과 관계하는9)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아버지의 딸이든 어머니의 딸이든10) 제 누이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이웃을 은밀한 곳에서 쳐 죽이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무죄한 사람을 살해하는 대가로11)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이 율법의 말씀들을 존중하여 실천하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 하면, 온 백성은 ‘아멘.’ 하고 말해야 한다.”
에발산과 그리짐산 가운데에 있는 스켐 성소에서 거행되는 이 예식에는 아마도 계약의 제사, 율법의 선포(31,10-13 참조), 지파들이 두 산 위에 갈라서서 장엄하게 행하는 축복과 저주의 선언이(28; 레위 26 참조) 들어 있었을 것이다. 이스라엘은 이 율법의 중대한 요구 앞에서 자기의 태도를 표명해야 한다(11,26-30 각주 참조).
사마리아 오경에는 에발산이 아니라 그리짐산으로 되어 있다. 위 구절과 여호 8,30-32를 보면, 에발산에 오래된 성소가 있었던 것 같다. 그러다가 휠씬 후대에, 사마리아인들과 유다인들이 갈라질 때(기원전 4세기경), 그리짐산에 세워진 성소가 사마리아인들의 예배 장소로 사용되었으며, 여기에서 사마리아 사본들이 수정된 것으로 보인다. 이 성소는 안티오코스 에피파네스에 의해 더럽혀졌다가(2마카 6,2), 129년에 요한 히르카누스에 의해 파괴된다. 그러나 그리짐산은 사마리아인들에게 여전히 거룩한 산으로 남아 있다(요한 4,21 참조). 오늘날에도 하이파와 나블루스의 사마리아인 공동체는 해마다 이 산에서 파스카 축제를 지낸다.
“곧 쇠 연장을 대지 않은”의 직역: “그것들 위에 네가 쇠 연장을 휘두르지 않은.”
9-10절은 별개의 단락을 이룬다. 계약의 체결과 거기에서 비롯되는 의무를 회상시키는 짧은 설교를 담고 있는 이 구절은, 모세가 가지 못하는 스켐과는 무관하다. 그러나 레위인들은 스켐에서 자기들이 맡게 될 설교자의 역할을 여기에서 이미 모세와 함께 나누고 있다.
여기에서 레위인들만 하는 선포는 11-13절과는 직접 관계가 없다. 이것은 계약이 내포하는 거룩함[聖性]의 요구를 저주의 형식으로 표현하는 오래된 전례문이다. 이 저주에 들어 있는 내용은, 감추어져 있어서 사람의 처벌은 피할 수 있지만, 하느님의 벌은 피할 수 없는 잘못들이다. 원래는 열 가지 저주였던 것이 좀 더 발전되어, 첫째 저주와(15절), 종합적으로 결론 부분을 이루는 마지막 저주로(26절) 보충된 것 같다.
아멘은 튼튼하고 굳세고 신뢰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키는 히브리 말 동사에서 나온 것으로 신앙 행위를 나타내는 말이다(1,32; 이사 7,9 참조). 또한 여기에서 ‘진리’(에멧), ‘충실’(에무나)이라는 말이 파생된다. “아멘.” 하고 응답하는 것은 선언된 말의 유효성을 인정한다는 것이며, 이 말에 불순종할 경우에 저주가 된다는 사실과(민수 5,22; 느헤 5,13 참조), 반드시 순종해야 하는 명령임을(1열왕 1,36; 예레 11,5 참조), 또는 성취되기를 고대하는 소원임을(예레 28,6 참조) 확인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아버지의 말씀에 “아멘.” 하고 응답한다(2코린 1,20). 바로 그리스도께서 아멘이시다(묵시 3,14).
작고 하찮은 것을 상기시키는 동사로서 종종 ‘영광스럽게 하다’, ‘공경하다’(탈출 20,12 각주 참조)에 반대되는 의미를 지닌다.
직역: “눕는”(23,1 각주 참조). 근친상간을 금하는 규정은 레위 18,6-18에 나온다.
직역: “눕는.”
배다른 자매를 가리킨다(레위 18,9 참조).
직역: “무죄한 피의 생명을 쳐 죽이기 위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