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에제키엘서

48장

북쪽 지파들의 몫

1

“지파들의 이름은 이러하다.1) 북쪽 끝에서 헤틀론 길을 따라 르보 하맛과2) 하차르 에난까지, 다마스쿠스 영토를 북쪽으로 두고 하맛 옆으로, 동쪽에서 서쪽까지 이르는3) 땅이 단을 위한 한몫이다.4)

2

단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아세르를 위한 한몫이다.

3

아세르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납탈리를 위한 한몫이다.

4

납탈리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므나쎄를 위한 한몫이다.

5

므나쎄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에프라임을 위한 한몫이다.

6

에프라임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르우벤을 위한 한몫이다.

7

르우벤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유다를 위한 한몫이다.”

주님의 몫

8

“유다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너희가 따로 떼어 놓아야 하는 구역으로, 그 너비는 이만 오천 암마이고 길이는 다른 몫과 같이 동쪽에서 서쪽까지다. 그 한가운데에 성전이 자리 잡게 된다.

9

너희가 주님을 위하여 떼어 놓아야 하는 구역은, 길이가 이만 오천 암마이고 너비가 이만5) 암마이다.

10

이 거룩한 구역은 다음 사람들의 차지다. 사제들을 위한 땅은 북쪽으로 길이가 이만 오천 암마, 서쪽으로 너비가 만 암마, 동쪽으로 너비가 만 암마, 남쪽으로 길이가 이만 오천 암마이다. 그 한가운데에 주님의 성전이 자리 잡게 된다.

11

이것이 차독의 자손들인 성별된 사제들이 차지할 땅이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이6) 나를 떠나7) 헤맬 때, 레위인들이 헤맨 것처럼 헤매지 않고, 나를 위한 직무를 수행하였다.

12

그래서 그들은 이 땅에서 따로 떼어 놓은 구역 가운데에서도 특별한 구역을 차지하게 된다. 그것은 가장 거룩한 땅으로, 레위인들의 경계와 잇닿아 있다.

13

레위인들은 사제들의 경계와 나란히, 길이가 이만 오천 암마, 너비가 만 암마 되는 땅을 차지한다. 그래서 전체8)길이는 이만 오천 암마, 너비는 이만9) 암마이다.

14

이 땅은 떼어서 팔지도 못하고 바꾸지도 못한다. 그것은 이 땅의 가장 좋은 부분으로,10) 남에게 넘기지 못한다. 그 땅은 주님을 위한 거룩한 것이다.

15

그리고 너비가 오천 암마에 길이가 이만 오천 암마 되는 나머지 땅은, 거주지와 빈터로서 도성에 속하는 속된 땅이다. 도성은 그 한가운데에 자리 잡게 된다.

16

도성의 치수는 다음과 같다. 북쪽 사천오백 암마, 남쪽 사천오백11) 암마, 동쪽 사천오백 암마, 서쪽 사천오백 암마이다.

17

이 도성의 빈터는 북쪽으로 이백오십 암마, 남쪽으로 이백오십 암마, 동쪽으로 이백오십 암마, 서쪽으로 이백오십 암마이다.

18

그러고 나면 거룩한 구역에 잇대어 길이가 동쪽으로 만 암마, 그리고 다시 거룩한 구역에 잇대어 서쪽으로 만 암마 되는 땅이 남게 되는데, 이 땅의 소출은 도성 일꾼들의 양식이 된다.

19

이 땅을 경작하는 도성의 일꾼들은12)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에서 와야 한다.

20

따로 떼어 놓은 구역 전체는 이만 오천 암마에 이만 오천 암마이다. 이 네모진 땅을 도성의 소유지와 함께 거룩한 구역으로 떼어 놓아야 한다.

21

거룩한 구역과 도성의 소유지 이쪽과 저쪽에 있는 나머지 땅은 제후가 차지한다. 이만 오천 암마 되는, 이 따로 떼어 놓은 구역에서 동쪽 경계선까지, 그리고 서쪽으로는 이만 오천 암마 되는 서쪽 경계선까지,13) 지파들의 몫과 나란히 놓인 땅이 제후의 차지다. 이렇게 해서 거룩한 구역과 주님의 집 성전이 그 한가운데에 자리 잡게 된다.

22

그리고 레위인들의 소유지와 도성의 소유지는 제후가 차지하는 땅 사이에 놓인다. 또 제후가 차지하는 이 땅은 유다의 경계선과 벤야민의 경계선 사이에 자리 잡는다.”

남쪽 지파들의 몫

23

“나머지 지파들의 몫은 이러하다.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벤야민을 위한 한몫이다.

24

벤야민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시메온을 위한 한몫이다.

25

시메온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이사카르를 위한 한몫이다.

26

이사카르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즈불룬을 위한 한몫이다.

27

즈불룬의 경계에 잇닿아 동쪽에서 서쪽까지는 가드를 위한 한몫이다.

28

가드의 경계에 잇닿아 남쪽으로는 이스라엘의 경계가 타마르에서 시작하여, 므리밧 카데스 샘과 ‘이집트 마른내’를14) 거쳐 큰 바다에15) 이른다.

29

이것이 너희가 이스라엘의 지파에 따라 제비를 뽑아 상속 재산으로 나눌 땅이고, 이것이 지파들이 차지할 몫이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예루살렘의 성문들

30

“도성의 출구는 이러하다. 도성 북쪽의 치수는 사천오백 암마이다.16)

31

도성의 대문들은 이스라엘의 지파 이름을 따서 부른다.17) 그래서 북쪽에 대문이 셋 있는데, 하나는 르우벤 대문, 하나는 유다 대문, 하나는 레위 대문이다.

32

사천오백 암마 되는 동쪽에도 대문이 셋 있는데, 하나는 요셉 대문, 하나는 벤야민 대문, 하나는 단 대문이다.

33

치수가 사천오백 암마 되는 남쪽에도 대문이 셋 있는데, 하나는 시메온 대문, 하나는 이사카르 대문, 하나는 즈불룬 대문이다.

34

사천오백 암마 되는 서쪽에도 대문이 셋 있는데, 하나는 가드대문, 하나는 아세르 대문, 하나는 납탈리 대문이다.

35

이렇게 도성의 둘레가 만 팔천 암마이다. 그리고 이 도성의 이름은 이제부터 ‘야훼 삼마’이다.18)

주석
1

지파들에 따른 이 토지 분할을 여호 14─19장에 나오는 것과 비교.

2

47,15 각주 참조.

3

히브리 말 본문의 뜻이 분명하지 않다.

4

“단을 위한 한몫이다”의 직역: “단, 하나.” 다음에서도 계속 마찬가지다. 에제키엘은 지리적 여건이나 인간적 조건들을 고려하지 않고, 일종의 수학적인 방식으로 좌우로 엄격하게 병행선을 그으면서 각 지파에게 땅을 분할한다. 이렇게 해서 일곱 지파는 북쪽에, 다섯 지파는 남쪽에 배치된다. 그 가운데에 다른 지역들과 비슷하게 좌우로 긴 구역이 자리 잡는다. 이 구역의 중간에 주님을 위한 “거룩한 구역”인, 사각형으로 된 땅이 있다(8절). 그 나머지는 제후에게 소속된다(21절). 이 사각형 땅은 다시 위아래로 세 지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중간 부분은 한가운데에 자리 잡은 성소를 중심으로 한(8절) 사제들의 지역이다(10절). 그 위쪽은 레위인들의 지역이고(13절), 그 밑쪽은 예루살렘 도성 지역이다(15절).

5

45,1 각주 참조.

6

히브리 말 본문에는 “자손들 가운데에서”로 되어 있는데, 칠십인역에 따라 위와 같이 옮긴다.

7

“나를 떠나”는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44,15 참조).

8

사제들의 지역과 레위인들의 지역을 합한 것이다.

9

칠십인역에 따른 번역이다. 히브리 말 본문에는 “일만”으로 되어 있다.

10

“가장 좋은 부분”은 ‘첫째 것’, 곧 “맏물”을 뜻할 수도 있다.

11

히브리 말 본문에는 “오”가 두 번 나오는데, 게니자 히브리 말 수사본 단편, 많은 히브리 말 수사본, 고대 번역본들에 따라 한 번을 생략한다.

12

히브리 말 본문에는 단수로 되어 있지만, 칠십인역에 따라 복수로 읽는다.

13

“까지”에 대해서는 BHS 참조.

14

“이집트”는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이 “마른내”에 대해서는 민수 34,5 각주 참조.

15

지중해를 가리킨다.

16

이 절은 일부가 잘려 나간 것으로 여겨진다. 32.33.34절 참조.

17

묵시 21,12 참조.

18

‘주님께서 여기 계시다.’를 뜻한다. 에제키엘서의 마지막 말이 이 책의 가르침의 핵심 낱말이 된다. 이 가르침은 전적으로 주님의 현존에 관한 교리에 집중된다(43,9. 그리고 시편 46,6 참조). 그리고 이 교리는 이사야 예언자가 임마누엘(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이라는 말로 표현하는 교리(이사 7,14), 또는 훨씬 후대에 나온 묵시록의 마지막 말씀과(묵시 22,20) 비교할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