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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장1)
크투라에게서 얻은 아브라함의 자손
아브라함은 다시 아내를 맞아들였는데, 그의 이름은 크투라였다.
그는 아브라함에게 지므란, 욕산, 므단, 미디안, 이스박, 수아를 낳아 주었다.
욕산은 세바와 드단을 낳았다. 드단의 자손들은 아수르인, 르투스인, 르옴인이다.
미디안의 아들들은 에파, 에페르, 하녹, 아비다, 엘다아이다. 이들 모두가 크투라의 자손들이다.2)
아브라함은 자기의 모든 재산을 이사악에게 물려주었다.
아브라함은 소실들이 자기에게 낳아 준 아들들에게도 한몫씩3) 나누어 주었다. 그런 다음 아브라함은 죽기 전에, 그들을 자기 아들 이사악에게서 떼어 동쪽 곧 동방의 땅으로 내보냈다.4)
아브라함이 세상을 떠나다
아브라함이 산 햇수는 백칠십오 년이다.
아브라함은 장수를 누린 노인으로, 한껏 살다가 숨을 거두고 죽어 선조들 곁으로 갔다.5)
그의 아들 이사악과 이스마엘이 그를 막펠라 동굴에 안장하였다. 이 굴은 마므레 맞은쪽, 히타이트 사람 초하르의 아들 에프론의 밭에 있었다.
이 밭은 아브라함이 히타이트 사람들에게서 사들인 것으로, 바로 이곳에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안장되었다.
아브라함이 죽은 뒤에 하느님께서는 그의 아들 이사악에게 복을 내리셨다. 이사악은 브에르 라하이 로이에6) 자리 잡고 살았다.
이스마엘의 족보
사라의 여종인 이집트 여자 하가르가 아브라함에게 낳아 준 아들, 곧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족보는 이러하다.
태어난 순서에 따르면,7) 이스마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곧 이스마엘의 맏아들 느바욧, 케다르, 앗브엘, 밉삼,
미스마, 두마, 마싸,
하닷, 테마, 여투르, 나피스, 케드마이다.
이들이 이스마엘의 아들들이고, 또 마을과 고을에 따라 본 그들의 이름으로서, 열두 부족의 족장들이다.8)
이스마엘이 산 햇수는 백삼십칠 년이다. 그는 숨을 거두고 죽어 선조들 곁으로 갔다.
그들은 하윌라에서 수르에 이르는 지방에 살았다. 수르는 이집트 맞은쪽, 아시리아로9) 가는 곳에 있다. 이렇게 그는 자기의 모든 형제들에게 맞서 혼자 떨어져 살았다.10)
에사우와 야곱이 태어나다
아브라함의 아들 이사악의 역사는 이러하다.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았고,
이사악은 나이 마흔에, 파딴 아람에 사는 아람 사람 브투엘의 딸이며 아람 사람 라반의 누이인 레베카를 아내로 맞이하였다.
이사악은 자기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는 몸이었기 때문에, 그를 위하여 주님께 기도하였다.11) 주님께서 그의 기도를 들어주시어, 그의 아내 레베카가 임신하게 되었다.
그런데 아기들이 속에서 서로 부딪쳐 대자, 레베카는 “어째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12) 하면서, 주님께 문의하러 갔다.13)
주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너의 배 속에는 두 민족이 들어 있다.
두 겨레가 네 몸에서 나와 갈라지리라.
한 겨레가 다른 겨레보다 강하고
형이 동생을 섬기리라.”
달이 차서 몸 풀 때가 되고 보니, 레베카의 배 속에는 쌍둥이가 들어 있었다.
선둥이가 나왔는데 살갗이 붉고 온몸이 털투성이라,14) 그의 이름을 에사우라 하였다.15)
이어 동생이 나오는데, 그의 손이 에사우의 발뒤꿈치를 붙잡고 있어, 그의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다.16) 이들이 태어났을 때 이사악의 나이는 예순 살이었다.
이 아이들이 자라서, 에사우는 솜씨 좋은 사냥꾼 곧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온순한 사람으로 천막에서 살았다.
이사악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여17) 에사우를 사랑하였고, 레베카는 야곱을 사랑하였다.
에사우가 맏아들 권리를 팔다
하루는 야곱이 죽을 끓이고 있었다. 그때 에사우가 허기진 채 들에서 돌아왔다.
에사우가 야곱에게 “허기지구나. 저 붉은 것, 그 붉은 것 좀 먹게 해 다오.” 하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그의 이름을 에돔이라 하였다.18)
그러나 야곱은 “먼저 형의 맏아들 권리를 내게 파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러자 에사우가 대답하였다. “내가 지금 죽을 지경인데, 맏아들 권리가 내게 무슨 소용이겠느냐?”
그래서 야곱이 “먼저 나에게 맹세부터 하시오.” 하자, 에사우는 맹세를 하고 자기의 맏아들 권리를 야곱에게 팔아넘겼다.19)
그러자 야곱이 빵과 불콩죽을20) 에사우에게 주었다. 그는 먹고 마시고서는 일어나 나갔다. 이렇게 에사우는 맏아들 권리를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이 장은 혼합적인 작품이다. 아브라함에 관한 이야기를 마감하는 1-19절은 사제계 전승에 속한다.
‘향’을 뜻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크투라라는 이름에 대해서 성경에서는 다른 증언들을 찾을 수 없다. 크투라는 향 거래에 종사했던 아랍 부족들의 여성 족장의 이름으로 남아 있다. 아브라함의 이 족보는 이스라엘과 미디안 사이의 미래 관계와 관련해서 흥미로운 사실을 말해 준다(탈출 2,15 참조). 한편 드단은 다른 족보에도 그 이름이 실려 있다(10,7).
“선물을”로 옮길 수도 있다.
이 구절은 아브라함에게 또 다른 아내들이 있었음을 전제로 하나 성경 다른 곳에서는 언급되지 않는다. “동방”을 뜻하는 히브리 말 케뎀을 지명으로 이해하여 “케뎀 땅”으로 옮기기도 한다. 이 경우 케뎀은 이스라엘의 북동쪽에 위치해 있던 지역으로 보인다.
직역: “선조들과 합류하였다(또는, ‘합쳐졌다’).” 이러한 표현은 사람이 죽으면 일반적으로 가족 묘지에 합장되던 관습에서 유래한다.
24,62와 각주 참조.
“그 종족들에 따르면”으로 옮기기도 한다.
마지막 부분의 직역: “자기들의 부족에 따른 열두 족장들이다.” 이스마엘 후손의 이름들 가운데 상당수는 기원전 8-7세기의 문헌들이 증언하고 있으며, 어떤 이름들은 유배 시대와 유배 시대 이후의 성경 본문에 나오는 이름들과 유사하나 그 밖의 다른 이름들은 그 신원을 알 수가 없다. 이 이름들은 몇몇 아랍 부족들, 아마도 북부 아라비아에 살던 부족들을 가리키는 것 같다. 성경 저자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처럼 아랍 부족들 가운데 열두 족장의 이름을 열거한다.
문법적이며 지리적인 이유로 여기서의 아시리아를 메소포타미아에 있는 아시리아가 아니라 25,3에 나오는 아수르로 이해하기도 한다.
“떨어져 살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은 본디 ‘쓰러지다, 떨어지다’ 등을 뜻한다. 이 마지막 문장은 동사만 빼고 16,12의 4행과 똑같은데, 거기서 “그는” 이스마엘이다.
레베카가 “임신하지 못하는 몸”이라는 사실은 사라의 경우를 상기시키며, 이사악의 간청은 아브라함의 간청을 연상케 한다.
히브리 말 본문의 뜻이 분명하지 않아, 시리아 말 역본처럼 “이렇게 해서야 내가 어찌 살리오?”로 옮기기도 한다. 레베카는 고통받는 어머니의 전형이 될 것이다.
주님께 여쭙는 것에 대해서는 탈출 18,15; 33,7; 1사무 14,41 참조. 여기서는 성소를 찾아가는 것으로 여겨진다.
직역: “털 겉옷과 같아.”
에사우라는 이름은 그 분명한 의미는 알 수 없지만, 히브리 말의 세아르(털투성이)와, 그가 장차 살게 될 세이르라는 산악 지방과 연관된다. 에사우는 에돔인들의 조상이며, 에돔은 ‘붉다’를 뜻한다(30절). 이스라엘-유다와 에돔은 이스라엘의 왕정 시대 초기부터, 곧 에돔이 이스라엘의 통제를 받기 시작할 때부터 잦은 충돌과 함께 어려운 관계에 놓이게 된다. 에돔은 기원전 8세기경에 가서야 왕국을 이룬다.
야곱이라는 이름은 기원전 이천 년대의 메소포타미아 문헌들과, 천 년대의 시리아와 팔레스티나 문헌들 속에서 그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야곱은 본디 ‘하느님께서 보호해 주시기를!’이라는 뜻을 지닌 것으로 여겨지나, 창세기에서는 이 구절의 야켑(발뒤꿈치)과 27,36의 야캅(속이다)이라는 두 용어와 관련된다.
직역: “이사악은 자기 입에 사냥한 고기가 있기 때문에.”
자기 동생이 마련한 “붉은” 죽을 달라고 하여 에돔이라 불린다. “붉은”과 에돔(붉은 이) 사이에 다시 한번 언어유희가 이루어진다.
콩죽 한 그릇에 장자권을 팔아넘기는 사건은, 에사우의 부정적 모습을 부각시킬 목적으로 반어법을 사용하는 성경 저자의 구상에 속한다. 야곱이 맏아들의 복을 가로챘다는 이야기는(27장) 25,29-34의 원내용을 알지 못한 채 기술된 것으로 보인다.
“불콩”은 본디 ‘편두’(扁豆)이다. 평평한 렌즈처럼 생겨 ‘렌즈 콩’이라 불리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