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욥기

42장

욥의 둘째 답변

1

그러자 욥이 주님께 대답하였다.

하느님 체험과 고백

2

저는 알았습니다. 당신께서는 모든 것을 하실 수 있음을, 당신께는 어떠한 계획도 불가능하지 않음을!

3

당신께서는 “지각없이 내 뜻을 가리는 이자는 누구냐?” 하셨습니다.1) 그렇습니다, 저에게는 너무나 신비로워 알지 못하는 일들을 저는 이해하지도 못한 채 지껄였습니다.

4

당신께서는 “이제 들어라. 내가 말하겠다. 너에게 물을 터이니 대답하여라.” 하셨습니다.2)

5

당신에 대하여 귀로만3) 들어 왔던 이 몸, 이제는 제 눈이 당신을 뵈었습니다.

6

그래서 저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며4) 먼지와 잿더미에 앉아 참회합니다.5)

맺음말

친구들에게 내리는 심판

7

욥에게 이 말씀을 하신 다음, 주님께서는6) 테만 사람 엘리파즈에게 말씀하셨다. “너와 너의 두 친구에게 내 분노가 타오르니, 너희가 나의 종 욥처럼 나에게 올바른 것을 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8

이제 너희는 수소 일곱 마리와 숫양 일곱 마리를 가지고 나의 종 욥에게 가서, 너희 자신을 위하여 번제물을 바쳐라. 나의 종 욥이 너희를 위하여 간청하면, 내가 그의 기도를 들어주어,7) 너희의 어리석음대로 너희를 대하지 않겠다. 이 모든 것은 너희가 나의 종 욥처럼 나에게 올바른 것을 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9

그러자 테만 사람 엘리파즈와 수아 사람 빌닷과 나아마 사람 초파르가 가서, 주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하니, 주님께서 욥의 기도를 들어주셨다.

욥의 회복

10

욥이 제 친구들을8) 위하여 기도드리자, 주님께서는 그의 운명을 되돌리셨다. 주님께서는 욥이 전에 소유하였던 것을 갑절로 더해 주셨다.

11

그의 형제들과 자매들과 옛 친구들이 모두 그의 집에 와서 그와 함께 음식을 먹었다. 그리고 주님께서 그에게 들이닥치게 하셨던 모든 불행에 대하여 그를 동정하고 위로하며, 저마다 은전9) 하나와 금 고리10) 하나를 그에게 주었다.

12

주님께서는 욥의 여생에 지난날보다 더 큰 복을 내리시어, 그는 양 만 사천 마리와 낙타 육천 마리, 겨릿소 천 쌍과 암나귀 천 마리를 소유하게 되었다.

13

또한 그는 아들 일곱과 딸 셋을 얻었다.

14

그는 첫째 딸을 여미마,11) 둘째 딸을 크치아,12) 셋째 딸을 케렌 하푹이라13) 불렀다.

15

세상 어디에서도 욥의 딸들만큼 아리따운 여자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들의 아버지는 그들에게도 남자 형제들과 같이 유산을 물려주었다.

16

그 뒤 욥은 백사십 년을14) 살면서, 사 대에 걸쳐 자식과 손자들을 보았다.

17

이렇게 욥은 늘그막까지 수를 다하고 죽었다.

주석
1

“당신께서는”과 “하셨습니다”는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욥은 38,2에서 자기에게 하신 주님의 말씀을 여기에서 거의 그대로 되풀이한다.

2

“당신께서는”과 “하셨습니다”는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욥은 여기에서도 38,3과 40,7에 나오는 하느님의 말씀을 인용한다. 그러나 욥의 말로 이해하여 그에 따라 옮기기도 한다.

3

직역: “귀의 들음으로만.” “풍문(또는, ‘소문’)으로만”이라고 옮길 수도 있다.

4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다’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 동사가 여기에서의 뜻이 분명하지 않아, ‘자신을 낮추다, 자신을 싫어하다, 취소하다’ 등 여러 가지로 옮겨진다.

5

커레에 따라 “그래서 저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며 참회합니다, / 먼지와 잿더미에 앉아.”로 나누기도 한다.

6

히브리 말 본문은 “주님께서 욥에게 …… 다음, 주님께서는” 하고 주어를 되풀이한다.

7

“그의 기도를 들어주어”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은 “그의 얼굴을 들어 주어”라고 직역할 수 있는 말로서, ‘그의 얼굴을 봐서, 그를 생각하여, 그에게 호의를 베풀어, 그의 편을 들어주어’ 등의 뜻을 지닌다. 이 말은 9절에도 나온다.

8

히브리 말 본문에는 단수로 되어 있지만, 고대 번역본들에 따라 복수로 읽는다.

9

히브리 말로는 커시타이다. 고대의 화폐 단위로서 그 구체적 가치는 알려져 있지 않다. 창세 33,19 참조.

10

남녀 모두 장식용으로 끼었던 귀고리라 생각된다. 같은 낱말이 여자들만의 장식인 코걸이를 뜻할 수도 있다.

11

‘비둘기’라는 뜻을 지녔다.

12

방향 식물인 ‘계수나무’를 뜻한다.

13

‘눈 화장(품을 담은) 뿔’이라는 뜻을 지녔다.

14

“백사십 년”은 시편 90,10이 말하는 덧없는 인생살이 “칠십 년”의 두 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