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예레미야서
31장
잘 가꾸어진 땅에서 새 출발을 하다
그때에 나는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주님의 말씀이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칼을 피해 살아남은 백성이 광야에서 은혜를 입었다. 이스라엘이 제 안식처를 찾아 나섰을 때
주님께서 먼 곳에서 와 그에게1) 나타나셨다. “나는 너를 영원한 사랑으로 사랑하였다. 그리하여 너에게 한결같이 자애를 베풀었다.2)
처녀 이스라엘아 내가 너를 다시 세우면 네가 일어서리라.3) 네가 다시 손북을 들고4) 흥겹게 춤을 추며 나오리라.
네가 다시 사마리아 산마다 포도밭을 만들리니 포도를 심은 이들이 그 열매를 따 먹으리라.
에프라임산에서 파수꾼들이 이렇게 외칠 날이 오리라. ‘일어나 시온으로 올라가 주 우리 하느님께 나아가자!’”
주님께서 당신 백성과 함께 시온에 도착하시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야곱에게 기쁨으로 환호하고 민족들의 으뜸에게 환성을 올려라. 이렇게 외치며 찬양하여라. ‘주님, 당신 백성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구원하소서!’5)
내가 이제 그들을 북녘땅에서 데려오고 땅끝에서 모아들이리라. 그들 가운데에는 눈먼 이와 다리저는 이 아이를 밴 여인과 아이를 낳는 여인도 함께 있으리라. 그들이 큰 무리를 지어 이곳으로 돌아오리라.
그들은 울면서 오리니 내가 그들을 위로하며 이끌어 주리라.6) 물이 있는 시냇가를 걷게 하고 넘어지지 않도록 곧은길을 걷게 하리라. 나는 이스라엘의 아버지가 되었고 에프라임은 나의 맏아들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회복을 선포하다
민족들아, 주님의 말씀을 듣고 먼 바닷가 사람들에게 이 말을 전하여라. “이스라엘을 흩으신 분께서 그들을 모아들이시고 목자가 자기 양 떼를 지키듯 그들을 지켜 주시리라.”
정녕 주님께서 야곱을 구하셨고 그보다 강한 자의 손에서 그들을 구원하셨다.
이제 그들은 시온 언덕에 올라와 환호하며 주님의 선물인 곡식과 햇포도주와 햇기름 새끼 양과 송아지들을 받고 밝게 웃으리라. 그들의 마음은 물 댄 동산 같아 다시는 시들지 않으리라.
그때에는 처녀가 춤추며 기뻐하고 젊은이들과 노인들이 함께 즐거워하리라. 나는 그들의 슬픔을 기쁨으로 바꾸고 그들을 위로하며 근심 대신 즐거움을 주리라.
나는 사제들에게 기름진 것을 실컷 먹이고7) 내 백성을 내 선물로 배부르게 하리라. 주님의 말씀이다.
슬픔과 위로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라마에서 소리가 들린다. 비통한 울음소리와 통곡 소리가 들려온다. 라헬이 자식들을 잃고 운다. 자식들이 없으니 위로도 마다한다.
─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 네 울음소리를 그치고 네 눈에서 눈물을 거두어라. 네 노고가 보상을 받아 그들이 원수의 땅에서 돌아올 것이다. 주님의 말씀이다.
네 앞날은 희망이 있다. 주님의 말씀이다. 네 자녀들이 고향으로 돌아오리라.
에프라임이 탄식하는 소리를 내가 분명히 들었다. ‘길들지 않은 송아지 같은 저에게 주님께서 순종을 가르치시어 제가 순종을 배웠습니다.8) 저를 돌아가게 해 주소서. 제가 돌아가겠습니다. 당신은 주 저의 하느님이십니다.
저는 돌아오고 나서야 뉘우쳤고 깨닫고 나서야 제 가슴을9) 쳤습니다. 젊어서 부끄러운 일을 저지른 탓으로 치욕과 수모를 겪게 되었습니다.’
에프라임은 나에게 귀한 자식이요 귀여운 자식이 아니던가! 그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더욱 그가 생각난다.10) 그러니 내 마음이 그를 가엾이 여기고 그를 몹시도 가여워하지 않을 수 없다.11) 주님의 말씀이다.”
처녀 이스라엘에게 호소하시다
너 자신을 위하여 길에 이정표를 세우고 푯말을 박아 놓아라. 네가 다녔던 큰길 작은 길을 깊이 헤아려 보아라. 처녀 이스라엘아, 돌아오너라. 네가 살던 이 성읍들로 돌아오너라.
배반한 딸아 언제까지 헤매려느냐?12) 주님께서 세상에 새것을 창조하셨으니 여자가 남자를 쫓아다니는 것이다.13)
유다의 회복
만군의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가 그들의 운명을 되돌릴 때, 그들은 유다의 땅과 성읍들에서 이런 말을 다시 할 것이다. ‘정의의 보금자리야 거룩한 산아 주님께서 너에게 복을 내리신다.’
유다와 그 모든 성읍과, 농부들과 가축을 몰고 떠돌아다니는 자들도 그곳에 다 같이 살게 될 것이다.14)
나는 지친 사람들에게 물을 실컷 마시게 하고 허약해진 사람들을 모두 배불리 먹이겠다.”
여기에서 내가 깨어나 보니, 잠이 달콤하였다.15)
새 질서, 새 정의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때에 나는 이스라엘 집안과 유다 집안에16)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뿌리겠다.
전에 내가 뽑고 허물고 부수고 없애며 재앙을 내리려고 그들을 지켜보았듯이, 이제는 세우고 심으려고 그들을 지켜보겠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날에 그들은 더 이상 이렇게 말하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는데 자식들의 이가 시다.”17)
오히려 인간은 저마다 자기가 지은 죄로 말미암아 죽고, 신 포도를 먹은 사람은 모두 제 이만 실 것이다.
새 계약18)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때에 나는 이스라엘 집안과 유다 집안과 새 계약을 맺겠다.
그것은 내가 그 조상들의 손을 잡고 이집트 땅에서 이끌고 나올 때에 그들과 맺었던 계약과는 다르다. 그들은 내가 저희 남편인데도 내 계약을 깨뜨렸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 시대가 지난 뒤에 내가 이스라엘 집안과 맺어 줄 계약은 이러하다. 주님의 말씀이다. 나는 그들의 가슴에 내 법을 넣어 주고, 그들의 마음에 그 법을 새겨 주겠다. 그리하여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그때에는 더 이상 아무도 자기 이웃에게, 아무도 자기 형제에게 “주님을 알아라.” 하고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낮은 사람부터 높은 사람까지 모두 나를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이다. 나는 그들의 허물을 용서하고, 그들의 죄를 더 이상 기억하지 않겠다.
이스라엘에 대한 주님의 영원한 사랑19)
낮을 밝히라고 해를 주시고 밤을 밝히라고 달과 별들에 질서를 정하신 분, 파도 소리 요란하게 바다를 뒤흔드시는 분,20) 그 이름 만군의 주님이시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정해진 이 질서가 내 앞에서 사라지지 않는 한 ─ 주님의 말씀이다. ─ 이스라엘의 후손도 내 앞에서 영원히 한 민족으로 남아 있으리라.
─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 누가 위로 하늘을 재고 아래로 땅의 기초를 헤아릴 수 있다면 나도 이스라엘의 모든21) 후손이 저지른 온갖 소행 탓에 그들을 모두 내던져 버릴 수 있으리라. 주님의 말씀이다.”
침범할 수 없는 미래의 도성
보라, 그날이 온다. 주님의 말씀이다. 그때에 주님을 위하여 도성이 ‘하난엘 탑’에서22) ‘모퉁이 성문’에23) 이르기까지 세워질 것이다.
측량줄이 가렙 언덕까지 똑바로 더 나아갔다가 고아 쪽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고 나서 시체와 잿더미로 가득 찬 골짜기24) 전체와 ‘키드론 골짜기’, 그리고 동쪽 ‘말 문’25) 모퉁이에 이르는 모든 지역이 주님의 거룩한 땅이 되어, 영원히 다시 뽑히거나 부수어지지 않을 것이다.26)
칠십인역을 따라 히브리 말 본문의 “나에게”를 “그(이스라엘)에게”로 바꾸었다.
“그리하여 나는 너에게 자애를 연장시켰다.”로 옮기기도 한다. 시편 36,11과 109,12에서 비슷한 표현을 만날 수 있다.
‘세우다’라는 동사는 여기에서 ‘짓다’와 ‘재건하다’의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느님께서 창조 때에 여자를 지으셨듯이(창세 2,22), 주님께서는 처녀 이스라엘을 지으시어 완전한 인간으로 만드실 것이다. 그분께서는 나라를 재건하심으로써 이 일을 완성하실 것이다.
직역: “네가 다시 손북으로 치장하고.”
칠십인역: “주님께서 당신 백성, / 곧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구원하신다.” 마태 21,9 각주 참조.
길을 잃은 그들이 울면서 주님께로 가면(3,21 참조) 주님께서는 그들을 똑바른 길로 인도하여 안전한 곳으로 이끄신다.
사제들은 제단 위에서 희생 제물의 기름은 모두 불태웠지만, 고기의 일부분은 그들의 몫으로 돌아갔다.
히브리 말 야샤르는 ‘순종을 가르치다’뿐 아니라 ‘벌을 내리다’는 뜻도 있다. 따라서 이 행을 “저에게 벌을 내리셨고 그렇게 저는 벌을 받았습니다.”로 옮길 수도 있다.
직역: “허벅지” 또는 “엉덩이”(에제 21,17 참조).
“더욱 그의 이름을 부른다”로 옮길 수도 있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느님의 사랑은 방탕한 자식을 몹시 불쌍히 여기는 아버지의 사랑이다.
‘헤매다’로 옮긴 히브리 말은 의미가 모호하다. 이 동사는 ‘(짐승처럼) 어리석다’를 뜻하나, 유다인 주석가들은 ‘주변을 맴돌다’로 이해한다.
직역: “여자가 남자를 둘러싼다.” “여자가 남자의 마음에 들려고 애쓴다.”로 옮기기도 한다. 다소 당황스러운 표현이다. 아마도 지금은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쫓아다니시지만, 앞으로는 백성이(여자) 하느님의(남자) 관심을 얻으려고 쫓아다니게 되리라는 의미로 보인다.
이는 유다의 모든 성읍에 사는 사람들과(농민) 광활한 들판에 사는 사람들이(유목민) 함께 평화로이 살 것이라는 뜻이다.
“잠”이 예언자에게 달콤했던 이유는 유다의 경이로운 앞날에 대한 계시가 꿈속에서 그에게 전해졌기 때문이다.
칠십인역: “이스라엘과 유다.”
유다인들, 특히 유배자들은 조상의 죗값은 반드시 치러야 한다는 생각을 가졌던 것 같다(29절; 에제 18,2 참조). 예레미야도 그렇게 될 것이라는 사실은 인정하나(탈출 20,5; 34,7 참조) 미래에는 조상의 죄 때문에 그 후손들이 집단적으로 징벌을 받거나 그 징벌이 연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예고한다. 에제키엘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상선벌악(賞善罰惡)은 원칙적으로 집단이 아니라 죄를 지은 개인에게 이루어지리라고 선언한다(에제 18).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의 ‘옛 계약’ 파기를(32절) 완전히 용서해 주시고 나서(34절) 체결하실 “새 계약”은, 시나이에서 내리신 계명과 이에 대한 맹세를 수정하거나 순전히 영적인 새로운 경신례로 이루어지는 계약이 아니다. 이 계약은 오히려 이전의 계명과 맹세가 이제는 ‘그들의 깊숙한 곳에’, 곧 인간의 마음속 깊이 새겨짐으로써 체결될 계약이다(잠언 9,1-6; 아가 8,2; 이사 48,17; 51,7; 54,13; 55,3; 로마 8,2; 1코린 9,21 참조). 이렇게 새로운 인격을 형성하게 되면서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사람의 가르침 없이도 주님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이루어 나가게 될 것이다(즈카 13,9와 각주; 1요한 2,20.27과 각주들; 3,9와 각주 참조). 예수님께서는 새 계약의 완성을 보증하는 성찬을 제정하실 때 이 예언 말씀을 참조하신다(루카 22,20; 1코린 11,25). 히브 8,8-12는 새 계약의 전개 과정을 설명하는 자리에서 이 31-34절을 거의 그대로 인용한다.
당신 백성에 대한 주님의 영원한 사랑은 한편으로는 전례 용어로 사용되던 ‘창조자의 권능’(35절)에 연결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정신이 다다를 수 없는 우주의 광대함과(37절. 그리고 잠언 30,4; 이사 40,12-16 참조) 비교된다.
“바다를 뒤흔드시는 분”을 유다 전승은 “바다를 가르시는 분”으로 해석하면서, 홍해 횡단에 대한 암시로 본다(욥 26,12 참조).
칠십인역에는 “모든”이 생략되어 있다.
“하난엘 탑”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예루살렘의 “양 문”서쪽에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느헤 3,1 각주; 12,39; 즈카 14,10 참조).
“모퉁이 성문”에 대해서는 2열왕 14,13 각주 참조.
“잿더미”(재)는 레위 1,16에서는 희생 제물로 바친 고기의 찌꺼기를 말한다. “시체와 잿더미로 가득 찬 골짜기”에 대해서는 2,23 각주 참조.
2열왕 11,16 각주 참조.
1,10에서 영감을 받은 이 표현은(12,14-17; 18,7.14; 아모 9,15; 다니 11,4 참조), 재건되어 주님께 성별된 그 도성은 영원히 신성불가침한 곳이 되리라는 뜻을 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