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판관기

4장

판관 드보라와 그의 장수 바락1)

1

에훗이 죽은 뒤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다시 주님의 눈에 거슬리는 악한 짓을 저질렀다.

2

그래서 주님께서는 하초르를 다스리는 가나안 임금 야빈의2) 손에 그들을 팔아넘기셨다. 그의 군대 장수는 하로셋 고임에3) 사는 시스라였다.4)

3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께 울부짖었다. 야빈이 철 병거 구백 대를 가지고 있으면서, 스무 해 동안 이스라엘 자손들을 심하게 억압하였던 것이다.

4

그때에는 라피돗의 아내 여예언자 드보라가 이스라엘의 판관이었다.5)

5

그가 에프라임 산악 지방의 라마와 베텔6) 사이에 있는 ‘드보라 야자나무’ 밑에 앉으면,7) 이스라엘 자손들이 재판을 받으러 그에게 올라가곤 하였다.8)

6

드보라가 사람을 보내어 납탈리의 케데스에서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을9) 불러다가 말하였다.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분명히 이렇게 명령하셨소. ‘자, 납탈리의 자손들과 즈불룬의 자손들 가운데에서 만 명을 데리고 타보르산으로 행군하여라.

7

그러면 내가 야빈의 군대 장수 시스라와 그의 병거대와 그의 무리를 키손천으로10) 끌어내어, 네 손에 넘겨주겠다.’”

8

그러자 바락이 드보라에게 말하였다. “당신께서 함께 가시면 저도 가겠지만, 함께 가지 않으시면 저도 가지 않겠습니다.”

9

드보라는 “내가 반드시 그대와 함께 가겠소. 그러나 이번에 가는 길에서는 그대에게 영예가 돌아가지 않을 것이오. 주님께서 시스라를 한 여자의 손에 팔아넘기실 것이오.” 하고서는, 일어나 바락과 함께 케데스로 갔다.

10

바락은 즈불룬과 납탈리 지파를 케데스로 소집하였다. 그리하여 만 명이 바락의 뒤를 따라 올라가는데, 드보라도 그와 함께 올라갔다.

11

모세의 장인 호밥의11) 자손들 가운데 카인족12) 헤베르라는 이가 있었는데, 그는 동족에게서 갈라져 케데스 부근에 있는 차아난님 참나무13) 곁에까지 와서 천막을 치고 살았다.

12

아비노암의 아들 바락이 타보르산으로 올라갔다는 보고를 시스라가 들었다.

13

그러자 시스라는 자기의 온 병거대, 곧 철 병거 구백 대와 자기에게 있는 전군을 하로셋 고임에서 키손천으로 소집하였다.

14

그때에 드보라가 바락에게 말하였다. “자, 일어나시오. 오늘이 바로 주님께서 시스라를 그대의 손에 넘겨주신 날이오. 주님께서 반드시 그대 앞에 서서 나가실 것이오.” 그리하여 바락이 그 만 명을 거느리고 타보르산에서 내려갔다.

15

주님께서는 시스라와 그의 온 병거대와 온 군대를14) 바락 앞에서 혼란에 빠뜨리셨다. 그러자 시스라는 병거에서 내려 달음질쳐 도망갔다.

16

바락은 그 병거대와 군대를 하로셋 고임까지 뒤쫓았다. 시스라의 온 군대는 칼날에 쓰러져 하나도 남지 않았다.

17

한편 시스라는 달음질쳐 카인족 헤베르의 아내 야엘의15) 천막으로 도망갔다. 하초르 임금 야빈과 카인족 헤베르가 평화롭게 지냈기 때문이다.16)

18

야엘이 나가서 시스라를 맞으며 말하였다. “들어오십시오, 나리. 제 집으로 들어오십시오. 두려워하실 것 없습니다.” 시스라가 천막으로 들어오자 야엘이 담요로 그를 덮어 주었다.

19

시스라는 “목이 마르니 마실 물을 좀 주시오.” 하고 청하였다. 야엘이 우유가 든 가죽 부대를 열어 마시게 하고서는 다시 그를 덮어 주자,

20

시스라가 또 당부하였다. “천막 어귀에 서 있다가, 누가 와서 ‘여기에 낯선 사람이 있소?’ 하고 묻거든, ‘없소.’ 하고 대답해 주시오.”

21

그러나 헤베르의 아내 야엘은 천막 말뚝을 가져와서 망치를 손에 들고 몰래 안으로 들어가, 말뚝이 땅에 꽂히도록 그의 관자놀이에 들이박았다. 시스라는 지쳐서 깊이 잠들었다가 이렇게 죽었다.

22

그때에 바락이 시스라를 뒤쫓고 있었다. 야엘이 나가서 그를 맞으며 말하였다. “이리 오십시오. 나리께서 찾으시는 사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바락이 그의 천막으로 들어가 보니, 시스라가 관자놀이에 말뚝이 박힌 채 쓰러져 죽어 있었다.

23

이렇게 하느님께서는 그날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가나안 임금 야빈을 굴복시키셨다.

24

이스라엘 자손들의 세력이17) 가나안 임금 야빈을 점점 더 강하게 짓눌러, 그들은 마침내 가나안 임금 야빈을 멸망시켰다.

주석
5

판관의 카리스마적 성격은 하느님 “영”의 오심으로 잘 드러난다(6,34; 11,29; 13,25; 14,6. 19). 아울러 판관을 이런 식으로 소개하는 것은 이스라엘의 초기 임금들인 사울과(1사무 10,6.10) 다윗의 모습을 예고한다(1사무 16,13). 이사 11,2도 참조.

1

타아낙에서 이스라엘인들이 거둔 중요한 승리에 대해서 판관기는 두 가지 전통을 전한다. 곧 산문으로 된 이야기와(4장) 운문이다(5장). 여기에서 서술되는 사건은 역사적, 종교적으로 큰 중요성을 지닌다. 한편으로는 가나안인들이 장악한 성읍들의 세력에서 벗어나려는 이스라엘 지파들의 노력을 볼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스라엘 왕정 시대에 예언 운동이 지니게 될 중요성을 여예언자 드보라가 수행한 역할로 드러내 보여 준다. 여기에서 하느님은 당신 백성에게 승리를 주시는 분으로 나타난다.

2

하초르 임금 야빈은 이미 여호 11,1에서 언급되고, 그의 성읍은 여호수아에게 함락된다(여호 11,10-11; 12,19). 이 임금은 17절과 23-24절에 다시 나오지만, 드보라의 노래에서는(5장) 언급되지 않는다. 두 가지 서로 다른 일화를 편집하는 과정에서 혼동이 일어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3

분명하지는 않지만 현재의 하이파에서 남쪽으로 약 15킬로미터 떨어진 곳이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4

시스라는 셈족 이름이 아니다. 그는 어쩌면 이스라엘 지파들이 맞서 싸워야 했던 적의 우두머리였을 것이다. 5,28-30에서는 그가 임금처럼 보인다.

5

라피돗은 ‘횃불’ 또는 ‘등잔’을 의미하고, 드보라는 ‘꿀벌’을 뜻한다. 드보라는 아론의 누이 미르얌처럼 여예언자면서(탈출 15,20) 동시에 판관이었다(5절 참조).

6

라마는 예루살렘 북쪽 9킬로미터, 베텔은 16킬로미터 지점에 있다.

7

드보라가 그 밑에서 판관직을 수행하던 이 “드보라 야자나무”는, 레베카의 유모 드보라가 그 밑에 묻힌 참나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창세 35,8).

8

드보라는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갈등을 해소해 주어야 했다.

9

납탈리 지파 출신으로 ‘번개’를 뜻하는 바락은, 그 자신은 주저하면서도(8절), 앞으로 벌어질 전투에서 큰 구실을 하는데, 이는 운문에서도 확인된다(5,12.15).

10

키손천은 카르멜산 밑에서 흐르기 시작하여 하이파 북쪽 지중해로 들어간다. 5,21에서도 언급된다.

11

민수 10,29 각주 참조.

12

민수 24,21 참조.

13

여호 19,33 참조.

14

히브리 말 본문에는 이 뒤에 “칼날로”라는 말이 들어 있지만, 일반적으로 16절에서 흘러 들어온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주님께서 시스라의 군대를 꼼짝 못하게 하신 도구를 말하는 후대의 설명어로 여기기도 한다.

15

9절에서 예고된 이 여자가 바로 드보라가 바락에게 한 말을 실현하게 된다.

16

직역: “하초르 임금 야빈과 카인족 헤베르 사이에 평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17

직역: “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