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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기드온이 미디안족을 쫓아내다1)

1

여루빠알 곧 기드온과 그가 거느린 모든 군사는 일찍 일어나 하롯 샘2) 곁에 진을 쳤다. 미디안은 거기에서 북쪽으로, 모레 언덕3) 아래 평야에 진을 치고 있었다.

24)

주님께서 기드온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거느린 군사들이 너무 많아, 내가 미디안을 너희 손에 넘겨줄 수가 없다. 이스라엘이 나를 제쳐 놓고, ‘내 손으로 승리하였다.’5) 하고 자랑할까 염려된다.

3

그러니 이제, ‘두렵고 떨리는 자는 돌아가라.’6) 하고 군사들에게 직접7) 말하여라.” 기드온이 그렇게 하고 나서 사열해 보니,8) 군사들 가운데에서 이만 이천 명이 돌아가고 만 명이 남았다.

4

주님께서 또 기드온에게 말씀하셨다. “군사들이 아직도 너무 많다. 그들을 물가로 데리고 내려가거라. 거기에서 내가 너를 도와 그들을 시험하겠다. 내가 너에게 ‘이자는 너와 함께 갈 사람이다.’ 하면, 그는 너와 함께 갈 수 있다. 그리고 내가 너에게 ‘이자는 너와 함께 갈 사람이 아니다.’ 하면, 그런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가서는 안 된다.”

5

기드온이 군사들을 물가로 데리고 내려가니, 주님께서 기드온에게 분부하셨다. “개가 핥듯이 물을 핥는 자를 모두 따로 세워라.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시는 자들도 모두 따로 세워라.”9)

6

그렇게 하였더니 손으로 물을 떠서 입에 대고 혀로 핥는 자들의 수가 삼백이었고, 나머지 군사들은 모두 무릎을 꿇고 물을 마셨다.

7

주님께서 기드온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물을 핥아 먹은 사람 삼백 명으로 너희를 구원하고, 미디안을 네 손에 넘겨주겠다. 나머지 군사들은 모두 고향으로 돌아가게 하여라.”10)

8

그리하여 기드온은 그 군사들이 손에 든 양식과11) 나팔을 다른 이들이 넘겨받게 한 다음,12) 삼백 명만 남겨 놓고 나머지 이스라엘 사람들을 모두 제 천막으로 돌려보냈다. 미디안의 진영은 그 아래 평야에 있었다.

9

그날 밤에 주님께서 기드온에게 말씀하셨다. “일어나 저 진영으로 쳐 내려가거라. 내가 그것을 이미 네 손에 넘겨주었다.

10

쳐 내려가기가 두려우면 너의 시종 푸라와 함께 진영으로 내려가 보아라.

11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나면 진영으로 쳐 내려갈 용기가 날 것이다.13)” 그리하여 기드온은 자기 시종 푸라와 함께 진영의 전초 끝으로14) 내려갔다.

12

미디안족과 아말렉족과 모든 동방인이 수많은 메뚜기 떼처럼 평야에 널려 있었다. 그들의 낙타들도 바닷가의 모래처럼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13

기드온이 그곳에 이르러 보니, 마침 어떤 사람이 동료에게 꿈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그가 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꿈을 꾸었는데, 보리 빵 하나가 미디안 진영으로 굴러 오지 않겠는가! 천막에 다다른 그 빵이 천막을 치니 그것이 쓰러져 버리더군. 위아래가 뒤집히니 천막이 쓰러져 버린 것이지.”15)

14

그러자 그 동료가 대답하였다. “그것은 저 이스라엘 사람,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의 칼이 틀림없네. 하느님께서 미디안과 이 모든 진영을 그의 손에 넘겨주신 것일세.”

15

그 꿈 이야기와 해몽을 들은 기드온은 경배하고 나서, 이스라엘 진영으로 돌아와 말하였다. “일어나시오. 주님께서 미디안 진영을 그대들의 손에 넘겨주셨소.”

16

기드온은 삼백 명을 세 부대로 나누고 나서,16) 각 사람 손에 나팔과 빈 단지를 들려 주었다. 단지 속에는 횃불이 들어 있었다.

17

기드온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그대들은 나를 보고 있다가 똑같이 하시오. 이제 내가 저 진영 끝에 가서 하는 대로 똑같이 하시오.

18

내가 거느린 모든 이와 함께 내가 나팔을 불면, 그대들도 온 진영 사방에서 나팔을 불며, ‘주님을 위하여! 기드온을 위하여!’ 하고 외치시오.”

19

기드온과 그가 거느린 백 명이 진영 끝에 다다른 것은, 중간 야경이 시작될 때, 보초들이 막 교대하고 나서였다.17) 그들은 나팔을 불며 손에 든 단지를 깨뜨렸다.

20

세 부대가 모두 나팔을 불며 단지를 깼다. 그리고 왼손에는 횃불을 들고 오른손에는 나팔을 들고 불면서, “주님과 기드온을 위한 칼이다!”18) 하고 소리쳤다.

21

그러면서 그들은 진영을 둘러싼 채 제자리를 지켰다. 그러자 진영은 온통 갈팡질팡 아우성치며 도망치기 시작하였다.

22

삼백 명이 나팔을 부는 동안에, 주님께서는 온 진영에서 적들이 저희끼리 서로 칼을 들이밀게 하셨다. 그리하여 적군은 츠레라19) 방향으로 벳 시타까지, 타빳 근처 아벨 므홀라의 물가까지20) 도망쳤다.21)

23

납탈리와 아세르와 온 므나쎄에서 동원된 이스라엘 사람들이22) 미디안을 뒤쫓았다.

24

기드온은 또 에프라임 온 산악 지방에 전령들을 보내어 말하였다. “미디안족을 향해 내려와서 그들을 앞질러,23) 벳 바라까지 물가와 요르단을 점령하시오.” 이렇게 동원된 에프라임의 모든 사람이 벳 바라까지 물가와 요르단을 점령하였다.

25

그리고 미디안의 두 제후 오렙과 즈엡을 사로잡아, 오렙은 오렙 바위에서 죽이고 즈엡은 즈엡 포도 확에서 죽인 다음, 계속 미디안족을 뒤쫓았다. 오렙과 즈엡의 머리는 요르단 건너편으로 기드온에게 가져갔다.24)

주석
1

기드온이 이즈르엘평야에서 미디안족을 쳐부순 이야기는 복잡한 형성 과정을 거쳐 우리에게 전해진다. 본디 이 이야기는 틀림없이 아비에제르 씨족이 전승한 역사적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갈 것이다. 그러나 이 전통은 여러 차례의 손질을 거치게 된다.

2

‘떨림의 샘’이라는 뜻을 지닌 이 샘은 일반적으로 벳 스안 서쪽 약 15킬로미터 지점, 길보아 산 북서쪽 돌출부에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뒤에 사울이 필리스티아인들에게 맞서 진을 친 곳도 여기일 것이다(1사무 29,1).

3

이 언덕 바로 밑에 수넴 성읍이 있었다.

4

기드온 군대의 감축에 관한 2-7절의 이야기를, 성경 저자는 신학적 목적을 지닌 이야기로 제시한다. 전투의 승리가 인간의 무력 때문이 아니라 하느님 덕분이라는 점을 드러내려고, 기드온이 수가 많이 줄어든 군대를 거느리고 전투를 하게 된다는 사실을 부각시키는 것이다(신명 8,17-18; 9,4-6; 이사 10,13-15; 아모 6,13 참조).

5

직역: “내 손이 나에게 승리를 가져왔다.”

6

‘떨다’(히브리 말로, 하렛)는 1절의 “하롯 샘”을 시사한다. 신명 20,8에 규정된 대로(1마카 3,56 참조) 약한 사람들을 군대에서 제외시키는 것에는 종교적 동기가 있다. 두려움은 하느님에 대한 믿음의 결핍에서 오는 것이었으므로, 군대의 믿음을 저하시킬 위험이 있는 자들을 제외시키는 일은 필수적이었다.

7

“군사들에게 직접”의 직역: “군사들의 귀들에.”

8

“기드온이 …… 사열해 보니”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은, 동사 하나와 “길앗산에서”라는 말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이 동사는 구약 성경에서 여기에만 나오는 것으로 그 정확한 뜻을 알 수 없다. 그리고 길앗이 왜 여기에 나오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기드온이 그들을 (그 산에서) 시험해 보니”, 또는 주님의 말씀이 계속되는 것으로 이해해서 “그래서 아침 일찍 길앗산에서 떠나게 하여라.”, 또는 기드온이 선포할 말의 계속으로 이해해서 “…… 돌아가라.”에 이어 “길앗산 길로 물러가라.” 등으로 옮기기도 한다.

9

“따로 세워라.”라는 말은 히브리 말 본문에는 없지만, 칠십인역의 일부 수사본들에 따라 넣어 옮긴다.

10

물을 마시는 두 방식이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 규명하기가 쉽지 않다. 아무튼 이 시험의 의도 역시 신학적이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일을 수행할 소수의 (약한) 사람들을 뽑는다는 것이다.

11

“양식” 대신에 “단지”로 수정하여 옮기기도 한다(16-22절 참조).

12

“…… 나팔을 넘겨받은 다음”으로 수정하여 옮기기도 한다.

13

“용기가 날 것이다”의 직역: “너의 손들이 강해질 것이다.”

14

“진영의 전초 끝으로”의 직역: “진영에 있는 무장 군사들의 끝으로.”

15

천막은 유목민인 미디안족을, 보리 빵은 정착민인 이스라엘인들을 가리킨다. 상징적이며 예시적인 다른 꿈들에 대해서는 창세 37,5-11; 40; 41 등 참조.

16

같은 전술을 9,43; 1사무 11,11; 13,17에서도 볼 수 있다.

17

이스라엘인들은 밤을 세 경(更)으로 나누었는데, 한 경은 네 시간이다(탈출 14,24; 1사무 11,11). 그래서 기드온은 밤 10-11시경에 공격한 것이 된다. 뒤에 유다인들은 네 경으로 나누는 로마 관습을 받아들인다(마르 6,48 각주; 13,35 참조).

18

18절과 관련해서 볼 때에 “칼”이라는 말이(이 말이 없으면 18절의 외침과 똑같아진다.), 14절의 내용을 중시한 편집자의 손을 거쳐 이차적으로 이 전쟁의 함성에 삽입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아무튼 이 일화에서는 이스라엘인들의 무기가 어떤 역할도 수행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19

소수의 히브리 말 수사본과 1열왕 11,26에 따라 츠레다로, 또는 1열왕 7,46에 따라 차르탄으로 옮기기도 한다.

20

“물가” 대신에 “경계”로 옮기기도 한다.

21

이 절에 나오는 곳들은 모두 벳 스안 지방에 위치한 것으로 여겨진다. 미디안인들은 요르단에 다다라, 강을 건너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22

3-8절에서 집으로 돌려보내진 이들을 말하는지, 또는 새로 소집된 병사들을 말하는지 분명하지 않다. 6,35와는 달리 여기에서는 즈불룬 지파가 빠져 있다.

23

“…… 그들에게 대항하여”로 옮기기도 한다.

24

‘까마귀’를 뜻하는 오렙과 ‘이리’를 뜻하는 즈엡의 생포, 그리고 그들의 이름과 관련된 바위에서(“포도 확” 역시 바위를 깎아 만든 것이다.) 행해진 처형 이야기를 전하는 24-25절의 일화는, 아마도 에프라임 지파에서 기원한 지방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