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여호수아기
4장
돌 열두 개로 기념비를 세우다1)
온 겨레가 요르단을 다 건너자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백성 가운데에서 지파마다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뽑아라.2)
그리고 그들에게, ‘저기 요르단강 한복판, 사제들이 발을 움직이지 않고 서 있던 곳에서 돌 열두 개를 메고 건너와, 너희가 오늘 밤 묵을 곳에 놓아라.’ 하고 명령하여라.”
그래서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지파마다 한 사람씩 뽑아 두었던 열두 사람을 불러,
그들에게 말하였다. “주 너희 하느님의 궤 앞을 지나 요르단강 한복판으로 들어가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저마다 돌을 한 개씩 어깨에 메고 오너라.
그리하여 그것들이 너희 가운데에서 표징이 되게 하여라.3) 뒷날 자손들이 너희에게 이 돌들이 무엇을 뜻하느냐고 물으면,
너희는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해야 한다. ‘요르단강 물이 주님의 계약 궤 앞에서 끊어졌다. 궤가 요르단을 건널 때에 요르단강 물이 끊어진 것이다. 그래서 이 돌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영원한 기념비가 되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여호수아가 명령한 대로 하였다. 그들은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지파 수대로 요르단강 한복판에서 돌 열두 개를 메고 나와, 그들이 하룻밤을 묵을 곳까지 가져다가 그곳에 내려놓았다.
여호수아는 요르단강 한복판, 계약 궤를 멘 사제들의 발이 서 있던 곳에 돌 열두 개를 세워 놓았다. 그것들은 오늘날까지 거기에 있다.4)
백성에게 일러 주라고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신 모든 일이, 모세가 여호수아에게 명령한 그대로 다 이루어지기까지, 궤를 멘 사제들은 요르단강 한복판에 서 있었다. 그리고 백성은 서둘러 강을 건넜다.
온 백성이 강을 다 건너자, 주님의 궤와 사제들이 백성이 보는 앞에서 건넜다.
르우벤의 자손들과 가드의 자손들과 므나쎄 반쪽 지파가, 모세가 그들에게 이른 대로 무장을 하고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서서 건넜다.5)
무장을 갖춘 그들 약 사만 명은 주님 앞을 지나 예리코 벌판으로 싸우러 나아갔다.6)
그날 주님께서는 온 이스라엘이 보는 앞에서 여호수아를 높여 주셨다. 그리하여 그들은 모세가 살아 있는 동안 내내 그를 경외하였듯이, 여호수아도 경외하게 되었다.7)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증언 궤를8) 멘 사제들에게 요르단에서 올라오라고 명령하여라.”
그래서 여호수아가 사제들에게, “요르단에서 올라오너라.” 하고 명령하였다.
주님의 계약 궤를 멘 사제들이 요르단강 한복판에서 올라올 때, 그 사제들의 발바닥이 마른땅에 닿자마자, 요르단강 물이 제자리로 돌아가서 전처럼9) 강 언덕에 넘쳤다.
첫째 달 초열흘날,10) 백성은 요르단에서 올라와 예리코 동쪽 변두리에 있는 길갈에11) 진을 쳤다.
여호수아는 사람들이 요르단에서 가져온 돌 열두 개를 길갈에 세우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였다. “뒷날 너희 자손들이 아버지에게 ‘이 돌들은 무엇을 뜻합니까?’ 하고 물으면,
너희는 자손들에게 이렇게 알려 주어라.12) ‘이스라엘이 이 요르단을 마른땅으로 건넜다.
그것은 주 너희 하느님께서 우리가 갈대 바다를 다 건널 때까지 우리 앞에서 그 바다를 마르게 하신 것처럼,13) 주 너희 하느님께서 우리가 요르단을 다 건널 때까지 그 물을 마르게 하셨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온 땅의 백성에게, 주님의 손이 얼마나 강한지 알게 하시고, 또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을 늘 경외하게 하시려는 것이었다.14)’”
이 4장에는 적어도 두 가지 전승이 들어 있는데, 두 전승이 모두, 하나는 요르단에(9절), 다른 하나는 길갈에(20절) 기념 기둥 열둘을 세우는 일로 끝을 맺는다.
열두 개 돌기둥을 세우는 것과 관련된 첫 번째 설명이다(2.3.8절). ‘뽑다’(그리고 다음 절의 ‘명령하다’)라는 동사가 히브리 말 본문에서는 복수로 쓰이는데, 이는 애초에 하느님의 명령이 여호수아뿐 아니라 백성의 원로들에게도 내려졌음을 보여 주는 표시일 것이다.
이어지는 여호수아의 분부는 미래의 세대들에게 요르단 횡단을 현실화시키는 첫 번째 전례적 교리 교육이다(21절과 각주 참조). 이와 비슷한 양식을 탈출 12,26; 13,8.14; 신명 6,20에서도 볼 수 있다.
이 9절의 내용이 ‘열두 돌’에 관한 다른 전통에 속한 것인지, 아니면 현재의 문맥에서 또 다른 기능을 하는 것인지 분명하지 않다.
1,12-15에서 여호수아가 이들 지파에게 명령한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민수 22,1 각주 참조.
주로 인간이 하느님 앞에서 품는 거룩한 두려움을 표현하는 이 ‘경외하다’라는 동사가, 백성과 여호수아 사이의 관계에 사용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백성을 다스리는 직무를 부여받은 사무엘과(1사무 12,18) 솔로몬만이(1열왕 1,51) 이러한 경외의 대상이었다. 모세와 여호수아는 백성의 우두머리로서 이러한 왕권을 예시한다.
“증언 궤”는 여호수아기에서 여기에만 나오는 유일한 표현이다. 이 용어는 일반적 명칭인 “계약 궤”를 후대에 수정한 것으로, 사제계 어휘의 영향을 가리키는 표지로 볼 수도 있다(탈출 25,16.22; 30,6.36).
3,4 각주 참조.
탈출 12,3에 따르면, 이날은 파스카를 준비하는 날이다. 그래서 이 절은 여호 5,10-12에 나오는 파스카 축제를 예고하는 기능을 지닌다.
‘돌기둥들을 원형(圓形)으로 세운 곳’을 뜻하는 이 길갈은 어디에 있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아무튼 이곳은 요르단에서 멀지 않은 곳, 예리코 북동쪽에 있었을 것이다.
원형으로 배치된 열두 돌기둥을 요르단 횡단이라는 구원 사건과 관련짓는 두 번째 전례적 교리 교육이다(6절과 각주 참조).
직역: “우리가 갈대 바다를 건널 때까지 주 너희 하느님께서 우리 앞에서 말리신 갈대 바다에 하신 것처럼.”
하느님의 행위는 이중의 목적을 지닌다. 곧 다른 모든 민족은 하느님을 두려워하고, 이스라엘은 자기들의 주님을 경외하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