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여호수아기

5장

1

이스라엘 자손들이 요르단을 다 건널1) 때까지 주님께서 그들 앞에서 그 물을 마르게 하셨다는 소식을 듣고, 요르단 건너편 서쪽에 있는 아모리족의 모든 임금과 바닷가에 있는 가나안족의 모든 임금의 마음이 녹아내렸다.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용기가 나지 않았다.2)

이스라엘 백성이 길갈에서 할례를 받다

2

그때에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돌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두 번째로 할례를 베풀어라.”3)

3

그래서 여호수아는 돌칼을 만들어, 아랄롯 언덕에서4)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베풀었다.

4

여호수아가 할례를 베푼 까닭은 이러하다. 이집트에서 나온 모든 백성 가운데 남자들, 곧 군사들은5) 이집트에서 나와 도중에 광야에서 모두 죽었다.

5

그때에 나온 백성은 모두 할례를 받았지만, 이집트에서 나와 도중에 광야에서 태어난 백성은 아무도 할례를 받지 못하였다.

6

이집트에서 나온 이 온 겨레 가운데에서 군사들이 주님의 말씀을 듣지 않은 탓으로 다 죽을 때까지, 이스라엘 자손들은 사십 년 동안 광야를 걸었다. 주님께서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우리에게 주시기로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을 그들이 보지 못하리라고 맹세하셨던 것이다.6)

7

주님께서는 그들 대신에 그들의 자손들을 일으켜 주셨는데, 바로 그 자손들에게 여호수아가 할례를 베푼 것이다. 그 자손들이 이렇게 할례 받지 못한 자로 남아 있었던 것은, 도중에 할례를 받을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8

할례를 다 받고 나서 아물 때까지, 온 겨레가 진영 안 자기 자리에 머물렀다.7)

9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오늘 너희에게서 이집트의 수치를 치워 버렸다.” 그래서 그곳의 이름을 오늘날까지 길갈이라고 한다.8)

가나안에서 첫 파스카 축제를 지내다

10

이스라엘 자손들은 길갈에 진을 치고, 그달 열나흗날 저녁에9) 예리코 벌판에서 파스카 축제를 지냈다.

11

파스카 축제 다음 날 그들은 그 땅의 소출을 먹었다. 바로 그날에 그들은 누룩 없는 빵과 볶은 밀을 먹은 것이다.10)

12

그들이 그 땅의 소출을 먹은 다음 날 만나가 멎었다.11) 그리고 더 이상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만나가 내리지 않았다. 그들은 그해에 가나안 땅에서 난 것을 먹었다.

주님 군대의 장수가 나타나다

13

여호수아가 예리코 가까이 있을 때, 눈을 들어 보니 어떤 사람이 손에 칼을 빼 들고 자기 앞에 서 있었다.12) 여호수아가 그에게 다가가 물었다. “너는 우리 편이냐? 적의 편이냐?”

14

그가 대답하였다. “아니다. 나는 지금 주님 군대의 장수로서 왔다.”13) 그러자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절하며14) 그에게 물었다. “나리, 이 종에게 무슨 분부를 내리시렵니까?”

15

주님 군대의 장수가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네가 서 있는 자리는 거룩한 곳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15) 여호수아는 그대로 하였다.

주석
1

커팁에는 ‘건너다’ 동사가 복수 1인칭으로 되어 있지만, 커레, 많은 히브리 말 수사본, 고대 번역본들처럼 복수 3인칭으로(“이스라엘 자손들”이 주어) 읽는다. 그러나 이 복수 1인칭을 요르단 횡단을 전례적으로 재현시키려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2

이 절은 4,24와 긴밀히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후반부는 이미 2,11에서 이야기한 바 있다.

3

할례 의식은 돌칼로 행해지는데(탈출 4,25 참조), 이는 이 의식이 오래되었음을 드러내는 표지이다. 이어지는 본문은(4-7절), 탈출 12,44.48에 따르면 계약의 표징인 할례가(창세 17,10-11과 각주 참조) 파스카에 참여하는 데에 필수적인데도 이스라엘인들이 할례를 받지 않아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불러일으킨 사실을 장중한 문체로 설명하려고 한다.

4

“아랄롯 언덕” 대신에 히브리 말을 모두 음역하여 “기브앗 아랄롯”으로, 또는 모두 번역하여 “포피들의 언덕”으로 옮기기도 한다. 아무튼 이 명칭은 길갈 성소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행해졌을 의식을 반향한다.

5

“군사들”의 직역: “전쟁의 남자들.” 이들은 단순히 ‘징집(또는, 군인) 연령에 이른 남자’나 ‘전투할 수 있는 남자’가 아니다. 성경의 전통은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을 하나의 ‘군대’로 서술한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성인 남자들은 모두 말 그대로 군인이었던 것이다. 다음에서도 계속 마찬가지다.

6

이러한 설명은 신명기의 문체를 드러낸다.

7

창세 34,25 참조.

8

길갈이라는 이름에 대한 새로운 설명이다(4,19 각주 참조). “치워 버렸다”의 직역은 “굴려 버렸다”인데, 히브리 말에서 길갈과 ‘굴리다’가 발음이 비슷하다. 그래서 결국 길갈이 ‘굴림’을 뜻한다는 것이다. “이집트의 수치”가 이 본문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하기가 어려운데, 아마도 광야에서 태어난 세대의 할례 받지 않은 상태를 가리킬 것이다.

9

탈출 12,6에 규정된 이 파스카 축제 날짜의 언급은 앞의 4,19에서 이미 준비된 바 있다. 그리고 이 축제는 길갈 성소가 아니라 예리코 평원에서 거행되었는데, 이는 가족끼리 거행한다는 이 예식의 특성에 상응하는 것이다(탈출 12,1-11).

10

이 본문에서만 파스카 축제와 관련해서 “볶은 밀”을 언급한다. 이 외에는 “볶은 밀”이 맏물을 봉헌할 때에만 나온다(레위 2,14; 23,14).

11

만나가 멎음으로써(탈출 16 참조) 광야 생활이 끝나고 가나안 땅 정착 생활의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뜻한다. 파스카 축제의 언급과 가나안 땅 소출을 먹는다는 것이 이러한 변화를 강조한다.

12

여기에 묘사된 장면은 2사무 24,16이나 1역대 21,16과 같은 다른 성경 본문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다음 절에서 “주님 군대의 장수”로 나오는 이 사람은 물론 천사일 것이다. 그러나 이 명칭은 하느님께서 하늘의 임금이시기 때문에 그분께는 천상의 조신(朝臣)들이 있음을 전제한다. 그리고 이 구절은 다음 장에 나오는 이야기의 서론 구실을 한다.

13

천사의 대답은 어떤 면에서 불완전하게 끝나는데, 본디는 자기가 온 목적을 밝히는 말이 더 있었을 수도 있다.

14

사람들 앞에서도 엎드리기는 하지만(창세 23,7; 2사무 1,2), 여호수아의 행동은, 15절이 예시하는 것처럼, 군대의 장수와 하느님이 실제로는 서로 다르지 않음을 보여 준다.

15

여호수아가 받은 명령은 탈출 3,5에서 모세가 받은 것과 동일하다. 이를 바탕으로 이 구절이 일종의 성소 건립을 인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아무튼 여호수아기에서는 여호수아를,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로서 늘 모범이 되는 위대한 인물 모세에게 접근시키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