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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다섯째 애가

애원의 기도

1

주님, 기억하소서, 저희가 어찌 되었는지를. 바라다보소서, 저희의 치욕을.

2

저희 상속의 땅은1) 외국인들에게 넘어가고 저희의 가옥들은 이방인들에게 넘어갔으며

3

저희는 아비 없는 고아들이 되고 저희의 어미는 과부가 되었습니다.2)

4

저희의 물을 돈 내고 마셔야 하고 저희의 땔감도 값을 치르고 들여야 합니다.3)

5

저희는 목에 멍에를 멘 채 심하게 내몰려4) 기운이 다 빠졌건만 숨 돌리기조차 허락되지 않습니다.

6

양식으로 배불리려고 저희는 이집트와 아시리아에 손을 내밀었습니다.5)

7

죄를 지은 저희의 선조들은 이미 없는데 저희가 그들의 죄악들을 짊어져야 합니다.6)

8

종들이7) 저희를 다스리게 되었건만 그 손에서 빼내 줄 이 하나도 없습니다.

9

광야의 칼8) 앞에서 저희는 목숨을 걸고9) 양식을 들여와야 합니다.

10

굶주린 끝에 신열로10) 저희 살갗은 불가마처럼 달아올랐습니다.11)

11

시온에서 여인들이 겁탈당하고 유다 고을들에서는 처녀들이 폭행당하며

12

저들의 손에12) 고관들이 매달려 죽고 원로들은 업신여김을 당하였습니다.13)

13

젊은이들은 맷돌을 돌리고14) 아이들은 나뭇짐 밑에서 비틀거리며

14

원로들은 더 이상 성문에15) 있지 않고 젊은이들은 수금에서 손을 떼었습니다.

15

저희 마음에서 기쁨이 사라지고 춤은 통곡으로 바뀌었으며

16

저희의 머리에서는 면류관이16) 떨어졌습니다. 오, 애통합니다, 저희가 죄를 지었으니!

17

이 때문에 저희의 마음은 괴롭고 이런 것들 때문에 저희의 눈은 어두워졌습니다.

18

폐허가 되어 여우들이 나돌아 다니는 시온산17) 때문입니다.

19

그러나 주님, 당신께서는 영원히 좌정하여 계시고 당신의 어좌는 세세 대대로 이어집니다.

20

어찌하여 저희를 끝내 잊으려 하십니까? 어찌하여 저희를 영영 버리려 하십니까?

21

주님, 저희를 당신께 되돌리소서, 저희가 돌아가오리다.18) 저희의 날들을 예전처럼 새롭게 하여 주소서.

22

정녕 저희를 물리쳐 버리셨습니까? 저희 때문에 너무도 화가 나셨습니까?19)

주석
1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에게 주신 땅을 가리킨다.

2

장정들은 전투에서 죽거나 포로로 잡혀가거나 노예로 팔려 갔다. 고아와 과부들만 남았다는 것이다.

3

이는 이사 55,1-3에 나오는 종말론적 축제의 희망과 반대되는 것이다. 점령군이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압류함으로써 원주인인 주민들이 오히려 사용료를 내야 했던 현실을 말한다.

4

“저희의 목 위에 저희는 쫓겨”로 직역해 볼 수 있는 히브리 말 본문은 이해하기가 어렵다. 직역의 “위에”와 위 번역의 “멍에”는 히브리 말에서 같은 자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로 수정, 번역된다.

5

본문의 원순서: “이집트에 저희는 손을 내밀었습니다 / 아시리아에, 빵으로 배불리려고.” 경제적인 이유로, 계약의 하느님을 신뢰하지 않고(신명 8,3 참조), 이집트나 아시리아와 조약을 맺은 사실을 겨냥한다(예레 2,18.36; 호세 7,11; 11,5). 4,17과 각주 참조.

6

탈출 20,5; 예레 16,10-13; 31,29-30; 에제 18 참조.

7

점령군에게 빌붙어 자국민을 지배하며 억압하는, 출신이 분명하지 않은 자들을 경멸조로 일컫는 표현이다.

8

“광야 유목민들의 칼”을 축약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성안에 먹을 것이 없어 먹을 것을 찾아 성 밖 들로 나오는 주민들을 약탈하고 살해하였다.

9

2사무 23,17; 1역대 11,19 참조.

10

직역: “굶주림의 열기로.”

11

‘달아오르다’로 옮긴, 뜻이 분명하지 않은 이 히브리 낱말을 ‘타다’, ‘뜨거워지다’, ‘까매지다’, ‘갈라지다’ 등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12

여기에서 “저들”은 8절의 “종들”(그리고 점령군) 또는 “고관들” 자신을 가리킬 수 있다. 후자일 경우 1행은(“고관들은 손이 묶여 매달리고”) 십자가에 손이 묶여 처형됨을 뜻한다.

13

직역: “원로들의 얼굴은 존경받지 못하였습니다.”

14

직역: “나르고.” 맷돌 돌리는 일은 아낙네나 종, 또는 죄수나 하는 일로서(탈출 11,5; 판관 16,21; 이사 47,2) 남자의 품위에는 어울리지 않는 일로 여겼다.

15

성문은 모임의 장소로서, 중요한 공사(公私) 업무들이 처리되던 곳이었다(룻 4,1.11 참조).

16

선택된 백성 이스라엘과 선택된 도성 예루살렘에 부여되었던 모든 영광을 상징하는 표현이다(2,1; 4,1-2; 예레 13,18 참조).

17

1,4.13.16; 3,11; 4,5 참조.

18

예전 상태로의 복구(2,14: ‘운명을 돌리다’) 또는 주님께로의 회개를(3,40) 말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에서는 후자일 가능성이 더 크다(예레 31,18 참조). 하느님의 거처인 시온으로 돌아감, 곧 유배 생활 종식과 함께 하느님께 돌아가는 회개를 뜻하는 것이다. 하느님은 회개의 원인이시자 구원의 원인이시다. 이 은총은 모든 것의 근원이다. 이처럼 동일한 동사를 반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예레미야가 즐겨 사용하는 방법이다(예레 11,18; 20,7; 31,4.18).

19

“정녕 당신께서 저희를 물리쳐 버리셨고 / 저희에게 너무도 화를 내셨기 때문입니다.”, “당신께서 정녕 저희를 물리쳐 버리지 않으셨고 / 저희 때문에 너무도 화가 나지 않으셨다면!”으로 옮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