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마르코 복음서

16장

부활하시다(마태 28,1-8; 루카 24,1-12; 요한 20,1-10)

1

안식일이 지나자,1) 마리아 막달레나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무덤에 가서 예수님께 발라 드리려고 향료를 샀다.2)

2

그리고 주간 첫날3) 매우 이른 아침, 해가 떠오를 무렵에 무덤으로 갔다.

3

그들은 “누가 그 돌을 무덤 입구에서 굴려 내 줄까요?” 하고 서로 말하였다.4)

4

그러고는 눈을 들어 바라보니 그 돌이 이미 굴려져 있었다. 그것은 매우 큰 돌이었다.5)

5

그들이 무덤에 들어가 보니, 웬 젊은이가 하얗고 긴 겉옷을 입고 오른쪽에 앉아 있었다. 그들은 깜짝 놀랐다.6)

6

젊은이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놀라지 마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자렛 사람 예수님을7) 찾고 있지만 그분께서는 되살아나셨다.8) 그래서 여기에 계시지 않는다. 보아라, 여기가 그분을 모셨던 곳이다.

7

그러니 가서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렇게 일러라. ‘예수님께서는 전에 여러분에게 말씀하신 대로9) 여러분보다 먼저 갈릴래아로 가실 터이니, 여러분은 그분을 거기에서 뵙게 될 것입니다.10)’”

8

그들은 무덤에서 나와 달아났다. 덜덜 떨면서 겁에 질렸던 것이다. 그들은 두려워서 아무에게도 말을 하지 않았다.11)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나타나시다(마태 28,9-10; 요한 20,11-18)

912)

예수님께서는 주간 첫날 새벽에 부활하신 뒤,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셨다. 그는 예수님께서 일곱 마귀를 쫓아 주신 여자였다.

10

그 여자는 예수님과 함께 지냈던 이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곳으로 가서, 그들에게 이 소식을 전하였다.

11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께서 살아 계시며 그 여자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을 듣고도 믿지 않았다.

두 제자에게 나타나시다(루카 24,13-35)

12

그 뒤 그들 가운데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가고 있을 때, 예수님께서 다른 모습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셨다.

13

그래서 그들이 돌아가 다른 제자들에게 알렸지만 제자들은 그들의 말도 믿지 않았다.

제자들에게 나타나시어 사명을 부여하시다(마태 28,16-20; 루카 24,36-49; 요한 20,19-23; 사도 1,6-8)

14

마침내, 열한 제자가 식탁에 앉아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나타나셨다. 그리고 그들의 불신과 완고한 마음을 꾸짖으셨다. 되살아난 당신을 본 이들의 말을 그들이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15

예수님께서는 이어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16

믿고 세례를 받는 이는 구원을 받고 믿지 않는 자는 단죄를 받을 것이다.

17

믿는 이들에게는 이러한 표징들이 따를 것이다. 곧 내 이름으로 마귀들을 쫓아내고 새로운 언어들을 말하며,13)

18

손으로14) 뱀을 집어 들고 독을 마셔도 아무런 해도 입지 않으며, 또 병자들에게 손을 얹으면 병이 나을 것이다.”

승천하시다(루카 24,50-53; 사도 1,9-11)

19

주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다음 승천하시어15) 하느님 오른쪽에 앉으셨다.

20

제자들은 떠나가서 곳곳에 복음을 선포하였다. 주님께서는 그들과 함께 일하시면서 표징들이 뒤따르게 하시어, 그들이 전하는 말씀을 확증해 주셨다.16)

마르코 복음서의 짧은 끝맺음17)

20

그 여자들은 자기들에게 분부하신 모든 것을 베드로와 그 동료들에게 간추려서 이야기해 주었다. 그 뒤에 예수님께서도 친히 그들을 통하여 동쪽에서 서쪽에 이르기까지, 영원한 구원을 선포하는 거룩한 불멸의 말씀이 두루 퍼져 나가게 하셨다. 아멘.

주석
1

곧 안식일의 해가 진 뒤를 뜻한다.

2

향료를 섞은 올리브 기름을 주검에 바르는 일은 본디 무덤에 안장하기 전에 해야 한다. 그런데 이렇게 안장하고 난 뒤에 한다고 말하는 것은, 여기에서도 예수님의 장례가 서둘러 치러졌음을 시사한다.

3

“주간 첫날”은 지금의 주일을 뜻한다.

4

이렇게 한편으로 부차적인 걱정의 말을 전함은 앞으로 일어날 놀라운 일에 주의를 끌게 하려는 것이다. 사실 이 여자들은 놀랄 뿐만 아니라 공포에 휩싸이기까지 한다.

5

이 말은 앞 절의 물음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마르코에게는, 무덤이 열린 사건의 놀라운 성격을 강조하는 것이다.

6

“젊은이”가 흰옷을 입었다는 것은 그가 천상 존재임을 뜻한다(9,3). 그래서 여자들은 이 거룩한 현현 앞에서, 성경에 나오는 다른 현현 이야기들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공포에 빠지는 것이다. 이제 “젊은이”는 그들을 안심시킨다(6절).

7

“나자렛 사람 예수님”이라는 칭호로써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과 부활하신 분께서 같으심을 강조한다.

8

“되살아나셨다”의 직역: “일으켜지셨다.” 이 수동태는 하느님 권능의 힘을 표현한다. 부활하신 분의 발현 이야기 전체에서 이렇게 하느님에게서 오는 메시지가 부각된다. 부활 신앙의 전통적인 표현 방식에 관해서는 사도 2,23-24; 3,15; 4,10; 5,30; 10,40; 13,28-30 참조.

9

예수님께서 전에 “말씀하신” 것에 관해서는 14,28과 각주 참조.

10

부활하신 분께서 베드로에게 나타나셨다는 것은 초대 교회 전통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1코린 15,5; 루카 24,34 참조).

11

정신없이 달아나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다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이라는 계시가 일으킨 ‘신성한’ 공포로 이해된다. 예수님의 무덤이 비었다는 것은 부활의 증거로 제시되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 곧 이제는 부활하신 분을 찾는 것이 헛됨을 말해 준다.

12

거의 모든 수사본에는 9-20절이 계속되지만, 주요 수사본들에서는 마르코 복음서가 8절로 끝을 맺는다. 9-20절은 2세기에, 다른 복음서들에 들어 있는 부활하신 분의 발현과 승천 이야기와 또 그분의 분부를 새롭게 종합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 종합에는 그리스도와 부활 이후의 사건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요소가 하나도 들어 있지 않다. 이 긴 끝맺음도 마르코가 직접 썼다는 것이 2세기부터 인정되기는 하였지만, 이미 여러 교부가 의심을 품기도 하였다. 아무튼 마르코 복음서가 이렇게 갑자기 8절로 끝나는 것이 놀라워, 많은 학자들은 이 복음서의 끝부분이 일찍이 소실되어, 이 9-20절의 말로 대체되었다고 여긴다. 사실 복음서 저자가 8절에 이어 결론을 기록하였는지, 그랬다면 부활하신 분의 몇몇 발현을 이야기하였는지, 아니면 독자들도 이미 알고 있는 갈릴래아 발현의 전통을 참조하라는 것만으로(7절) 충분하다고 여겨 8절로 마무리를 지었는지 알 길이 없다.

13

두 번째 “표징”은, 사도들이 여러 가지 말을 하는 성령 강림 때의 기적과 관련된다.

14

일부 수사본들에는 “손으로”라는 말이 들어 있지 않아, 이를 괄호 속에 넣기도 한다.

15

직역: “하늘로 들어 올려지시어.”

16

일부 수사본들에는 이 뒤에 “아멘!”이라는 말이 더 들어 있다.

17

이 끝맺음에 관해서는 9절 각주 참조. 어떤 라틴 말 수사본에서는 8절과 이 ‘짧은 끝맺음’으로 마르코 복음서가 끝난다. 그리고 몇몇 그리스 말 수사본들에는 ‘8절`+`짧은 끝맺음`+`긴 끝맺음(9-20절)’ 순으로 되어 있다. 현대 번역본들도 더러는 이 순서를 따른다. 이 짧은 끝맺음 역시 2세기의 또 다른 편집자가 작성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