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민수기

12장

미르얌과 아론이 모세를 시기하다

1

모세가 에티오피아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는데, 미르얌과1) 아론은 모세가 아내로 맞아들인 그 에티오피아 여자2) 때문에 모세를 비방하였다.3)

2

그들은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모세를 통해서만 말씀하셨느냐? 우리를 통해서도 말씀하시지 않았느냐?”4) 주님께서 이 말을 들으셨다.

3

그런데 모세라는 사람은 매우 겸손하였다. 땅 위에 사는 어떤 사람보다도 겸손하였다.

4

주님께서 갑자기 모세와 아론과 미르얌에게 말씀하셨다. “너희 셋은 만남의 천막으로 나오너라.”5) 그들 셋이 나오자,

5

주님께서 구름 기둥 속에 내려오시어 천막 어귀에 서시고, 아론과 미르얌을 부르셨다. 그 둘이 나와 서자6)

6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말을 들어라. 너희 가운데에 예언자가 있으면 나 주님이7) 환시 속에서 나 자신을 그에게 알리고 꿈속에서 그에게 말할 것이다.

7

나의 종 모세는 다르다. 그는 나의 온 집안을8) 충실히 맡고 있는 사람이다.9)

8

나는 입과 입을 마주하여 그와 말하고10) 환시나 수수께끼로 말하지 않는다.11) 그는 주님의 모습까지12) 볼 수 있다. 그런데 너희는 어찌하여 두려움도 없이 나의 종 모세를 비방하느냐?”

9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진노하시며 떠나가셨다.

미르얌이 벌을 받다

10

구름이 천막 위에서 물러가자, 미르얌이 악성 피부병에13) 걸려 눈처럼 하얗게 되어 있는 것이 아닌가? 아론이 몸을 돌려 미르얌을 보자, 과연 그 여자는 악성 피부병에 걸려 있었다.

11

아론이 모세에게 말하였다. “아, 나의 주인님, 우리가 어리석게 행동하여 저지른 죄의 값을 우리에게 지우지 마십시오.

12

미르얌을, 살이 반은 뭉그러진 채 모태에서 죽어 나온 아이처럼 저렇게 놓아두지 말아 주십시오.”

13

그러자 모세가 주님께 “하느님, 제발 미르얌을 고쳐 주십시오.” 하고 부르짖었다.

14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미르얌의 얼굴에 그의 아버지가 침을 뱉었다면,14) 그 여자가 이레 동안 부끄러워해야 하지 않느냐? 그러니 그를 이레 동안 진영 밖에 격리하였다가, 그 뒤에 돌아오게 하여라.15)

15

미르얌은 이레 동안 진영 밖에 격리되었다. 백성은 미르얌이 돌아올 때까지 떠나지 않았다.

16

그 뒤에 백성은 하체롯을 떠나 파란 광야에 이르러 진을 쳤다.

주석
1

미르얌은 아론과 모세의 누이이다(탈출 15,20-21).

2

모세가 “에티오피아 여자”(히브리 말로는, 쿠쉬의 여성형)와 혼인하였다는 말은 성경에서 여기에만 나온다. 어떤 학자들은, 미디안의 한 부족 이름으로 나오는 쿠산을(하바 3,7) 바탕으로 해서, 이 여인을 미디안족(10,29; 탈출 2,15-21; 3,1) 또는 카인족(판관 1,16; 4,11) 출신이라 생각한다.

3

비방의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되지 않는다. 모세가 이 이민족 여자와 혼인했기 때문인가? 아니면 그가 탈출 2,21의 치포라에 이어 두 번째 부인을 맞이했기 때문인가? 그것도 아니면 모든 유다교 전통이 생각하는 것처럼 모세가 이 에티오피아 여자와 갈라섰기 때문인가? 이렇게 여러 가능성이 제기된다.

4

탈출 15,20에서는 미르얌에게 “예언자”라는 칭호가 부여된다. 그러나 아론에게 내려진 계시에 대해서 말하는 구절은 없다.

5

비사제계 전승에서는 만남의 천막이 진영 밖에 있기 때문에(탈출 33,7 참조) 나오라는 것이다.

6

아론과 미르얌이 나와 섰다는 것은 여러 가지로 이해할 수 있다. 모세 혼자 놓아두고 이 둘만 따로 떨어져 선 것, 모세와 함께 만남의 천막 안에 있다가 이 둘만 밖으로 나온 것, 또는 4절과는 다른 이야기로서 진영 밖으로 나와 선 것 등이다.

7

“주님”을 앞줄에 연결시켜 “너희 가운데에 주님의 예언자가 있으면 / 내가”로 옮기기도 한다.

8

흔히 “이스라엘 집안”으로 불리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가리킨다.

9

“그는 나의 온 집안에서(‘집안에서 수행해야 하는 일과 관련해서’, 또는 ‘집안에 있는 종들 사이에서’) 충실한 사람이다.”로 옮기기도 한다.

10

탈출 33,11; 신명 34,10 참조.

11

히브리 말 본문에서는 “수수께끼”에 해당하는 말과는 달리 “환시”에 해당하는 말에 부정어가 없다. 그래서 이를 앞줄과 연결시켜 “그리고 환시(로 말한다)”로 옮기거나(그러나 이 경우 앞의 “예언자”와 모세 사이의 구분이 약화된다.), 또는 본디 ‘보다’에서 파생한 이 말을 ‘분명히’로 이해하거나, 아니면 이를 ‘보다’ 동사의 사역형 현재 분사로(‘나를 보게 하면서’) 해석하기도 한다.

12

주님의 얼굴 모습이 아니라, 탈출 33,20-23에서처럼 뒷모습, 또는 주님의 현존이 자아내는 것으로서 인간이 감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어떤 모습일 것이다. 아무튼 여기에서 “주님의 모습”은, 모세뿐만 아니라 그 누구도 죽지 않고서는 볼 수 없는 ‘주님의 얼굴’과는 다른 표현이다.

13

“악성 피부병”에 대해서는 레위 13,2 각주 참조.

14

이런 경멸의 몸짓에는(신명 25,9; 욥 30,10; 이사 50,6 참조) 물론 딸의 잘못이 전제된다. 그런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이 구약 성경에 없는 것으로 보아, 오래된 관습을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15

레위 13,4; 14,8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