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민수기

3장

아론의 아들들

1

주님께서 시나이산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던 때에 아론과 모세의 자식들은1) 이러하다.2)

2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맏아들 나답, 아비후, 엘아자르, 이타마르이다.

3

이것이 사제직을 수행하도록 직무를 받은,3) 곧 기름부음을 받은 사제들로서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다.

4

나답과 아비후는 시나이 광야에서 속된 불을 주님 앞에 바치다가 주님 앞에서 죽었다.4) 그들에게는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엘아자르와 이타마르가 아버지 아론 밑에서 사제직을 수행하였다.

레위인들의 임무

5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6

“너는 레위 지파를 가까이 오게 하여, 그들을 아론 사제 앞에 세워서 그를 시중들게 하여라.5)

7

그들은 성막의 일을 하여, 만남의 천막 앞에서 아론을 위한 임무와 온 공동체를 위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8

그들은 또한 만남의 천막에 있는 모든 기물을 보살피고 성막의 일을 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6)

9

너는 레위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붙여 주어라.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서 뽑혀 나에게 바쳐진 이들이며 아론에게 주어진 이들이다.7)

1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을 임명하여 사제직을 수행하게 하여라. 속인이 다가왔다가는 죽을 것이다.”

레위인들을 선택하시다

11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2

“나는 이제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태를 맨 먼저 열고 나온 모든 맏아들 대신, 레위인들을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골라 갖는다.8)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 된다.

13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집트 땅에서 처음 난 것들을 모두 치던 날, 사람에서 짐승에 이르기까지 처음 난 것은 모두 나의 것으로 성별하였다. 그것들은 나의 것이 된다. 나는 주님이다.”

레위인들의 첫 번째 인구 조사

14

주님께서 시나이 광야에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15

“너는 레위의 자손들을 집안과 씨족별로 사열하여라.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남자를 모두 사열해야 한다.”

16

모세는 주님의 분부에 따라, 명령을 받은 대로 그들을 사열하였다.

17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9) 게르손, 크핫, 므라리이다.

18

씨족에 따라 본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리브니와 시므이이다.

19

씨족에 따라 본 크핫의 아들들은 아므람, 이츠하르, 헤브론, 우찌엘이다.

20

씨족에 따라 본 므라리의 아들들은 마흘리와 무시이다. 이것이 집안에 따라 본 레위의 씨족들이다.

21

게르손에게는 리브니 씨족과 시므이 씨족이 속하였다. 이들이 게르손의 씨족들이다.

22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며 사열하니, 사열을 받은 이들은 칠천오백 명이었다.

23

게르손의 씨족들은 성막 뒤 서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고,

24

그 게르손의 집안 수장은 라엘의 아들 엘야삽이었다.

25

게르손의 자손들이 만남의 천막에서 맡은 임무는 성막과 천막과 그 덮개, 만남의 천막 어귀를 가리는 막,10)

26

뜰의 휘장, 성막과 제단을 둘러싼 뜰의 어귀를 가리는 막, 그리고 온갖 일에 쓰는 줄들을 관리하는 것이었다.11)

27

크핫에게는 아므람 씨족, 이츠하르 씨족, 헤브론 씨족, 우찌엘 씨족이 속하였다. 이들이 크핫의 씨족들이다.

28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니 팔천육백12) 명이었는데, 이들은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었다.

29

크핫 자손 씨족들은 성막 옆 남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30

크핫 씨족들의 집안 수장은 우찌엘의 아들 엘리차판이었다.

31

그들의 임무는 궤와 상과 등잔대, 제단들과 예식에 쓰는 성소의 기물들과 휘장의 관리,13) 그리고 이것과14) 관련된 온갖 일이었다.

32

레위인들의 최고 수장은 아론 사제의 아들 엘아자르였는데, 그는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이들의 감독이었다.

33

므라리에게는 마흘리 씨족과 무시 씨족이 속하였다. 이들이 므라리의 씨족들이다.

34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며 사열하니, 육천이백 명이었다.

35

므라리 씨족들의 집안 수장은 아비하일의 아들 추리엘이었다. 이들은 성막 옆 북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36

므라리의 자손들에게 맡겨진 임무는 성막의 널빤지, 가로다지, 기둥, 밑받침들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물의 관리, 성막과 관련된 모든 일,

37

그리고 뜰 둘레에 세우는 기둥과 밑받침, 말뚝과 줄들을 관리하는 것이었다.15)

38

성막 앞 동쪽으로, 곧 만남의 천막 앞 해 뜨는 쪽으로 진을 칠 이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이었다. 이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임무를 대신하여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었다. 속인이 다가왔다가는 죽게 되어 있었다.

39

모세와 아론이16) 주님의 분부에 따라 씨족별로 사열한 레위인들은 모두, 곧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다.17)

레위인과 맏아들

40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맏아들을 모두 사열하고 그들의 이름을 세어라.

41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 대신에 레위인들을,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진 가축의 모든 맏배 대신에 레위인들의 가축을 나의 것으로 골라내어라.18) 나는 주님이다.”

42

모세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을 사열하였다.

43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맏아들을 모두 호명하며 사열하니,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다.

44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45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 대신에 레위인들을,19)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들의 가축을 골라내어라. 레위인들은 나의 것이 된다. 나는 주님이다.

46

이스라엘 자손들의 맏아들 가운데에서 레위인들의 수를 넘는 이백칠십삼 명의20) 대속 값으로는,

47

한 사람에 다섯 세켈씩 받아라. 스무 게라가 한 세켈이 되는 성소 세켈로 받아라.21)

48

이렇게 수를 넘는 이들을 위한 대속 값으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 돈을 주어라.”

49

그리하여 모세는 레위인들이 대속한 사람들의 수를 넘는 이들에게서 대속 값을 받았다.

50

이스라엘 자손들의 맏아들에게서 받은 돈은 성소 세켈로 천삼백육십오 세켈이었다.

51

모세는 주님의 분부에 따라, 주님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 대속 값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

주석
1

“자식들”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은 지금까지 대부분 “족보”, 그리고 1장에서는 여러 번에 걸쳐 “혈통”으로 번역된 낱말이다.

2

이 단락에서는 아론의 자식들만이 언급되며, 아론과 모세는 26,59와 탈출 6,20과는 달리 레위인들로 분류되지 않는다. 사제계 전승에 따르면, 먼저 사제들이 선택되고 그 뒤에 레위인들이 선택되는데, 신명기에서는 이와 반대가 된다(신명 10,8-9; 18,1-8).

3

“직무를 받은”에 대해서는 탈출 28,41과 각주 참조.

4

레위 10,1-3 참조.

5

여기서 레위인들은 사제들과 분명하게 구분되고, 사제들 아래 계층을 형성한다. 이러한 상황은 기원전 622년에 요시야 임금이 단행한 개혁의 결과인 것으로 여겨진다(2열왕 23,8-9). 그러나 요시야 치하의 레위인들은 지위가 박탈된 사제들이었음에 반해서(에제 44장도 참조), 이 사제계 전승에서는 성소에서 봉직할 수 있도록 올림을 받은 평신도들이다(16,8-11 참조).

6

민수기는 경신례를 올릴 때 레위인들이 사제들의 시중을 들어야 함을 밝힌다. 16─17장은 ‘제2 예루살렘 성전’에서 거행되던 경신례 제도에 대해 사제들과 레위인들 사이에 심한 갈등이 있었음을 전제로 한다.

7

히브리 말 본문에는 “아론에게”가 아니라 “그에게”로 되어 있다. 그러나 8,16-19에 따르면, 레위인들은 먼저 주님께 바쳐지고(그래서 소수의 히브리 말 수사본, 사마리아 오경, 대중 라틴 말 성경에는 8,16에서처럼 “그에게” 대신에 “나에게”로 되어 있다.), 다음에 주님께서 이들을 사제들에게 주신다(18,6 참조). “주어진 이”는 후대에 지위가 낮은 성전 봉직자들(에즈 2,43; 느헤 7,46), 실제적으로는 종들을(여호 9,27 참조) 가리키는 전문 용어가 된다. 이스라엘 밖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낱말들을 찾아볼 수 있다.

8

18,15에서는 하느님께 봉헌되는 맏아들과 맏배가 실제적으로 사제들의 몫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레위인은 맏아들을 대신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사제들에게 주어져 그들의 시중을 들게 되는 것이다(6-9절 참조).

9

직역: “이것들이 그 이름에 따른 레위의 아들들이다.” 다음에서도 마찬가지다.

10

“성막”, “천막”, “덮개”에 대해서는 탈출 26,1-14; 36,8-19, “막”에 대해서는 탈출 26,36-37; 36,37-38 참조.

11

“관리하는”은 내용상 덧붙인 말이다. 31.36.37절에서도 마찬가지다. “뜰의 휘장”과 “막”에 대해서는 탈출 27,9-16; 38,9-16.18, “줄”에 대해서는 탈출 35,18; 39─40 참조.

12

몇몇 칠십인역 수사본에는 “팔천육백”이 아니라 “팔천삼백”으로 되어 있다. 39절에 나오는 레위인들의 총수를 생각할 때, 본디 “삼”인 숫자가 히브리 말에서 꼴이 비슷한 “육”으로 잘못 바뀐 것이라 추측하기도 한다.

13

“궤와 상과 등잔대”에 대해서는 탈출 25,10-39; 37,1-24, 번제 “제단”에 대해서는 탈출 27,1-8; 38,1-7, 분향 제단에 대해서는 탈출 30,1-10; 37,25-28 참조. 여기에 나오는 “휘장”은 지성소를 가리는 것으로 여겨진다. 탈출 26,31-35; 36,35-36; 40,3.21 참조.

14

앞의 “휘장”을 가리킨다. 그러나 사마리아 오경과 칠십인역에는 “이것들”로 되어 있다. 곧 앞의 모든 것을 가리키는 것이다.

15

36-37절에 나오는 여러 물건들에 대해서는 탈출 26,15-29.32; 27,10-19; 36,20-34.36; 38,10-17 참조. “말뚝과 줄”에 대해서는 탈출 27,19; 35,18; 38,20; 39,40 참조.

16

아론은 소수의 히브리 말 수사본, 사마리아 오경, 시리아 말 역본에는 없다. 히브리 말 본문에는 이 낱말 위에 특별한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는 성경을 전승한 유다인 학자들이 이 말에 문제를 느꼈음을 뜻한다.

17

지금까지의 수를 합하면 이만 이천삼백이 된다. 28절 각주 참조.

18

이러한 규정은 이 단락에만 나온다. 짐승의 맏배는 일반적으로 대속하지 않고 제물로 바쳤다(탈출 13,12; 22,29; 신명 15,19-23).

19

레위인이 이스라엘의 맏아들을 대속하는 것은 이 인구 조사 때뿐이다. 이후로는 18,15-16과 탈출 13,13의 규정을 따르게 된다.

20

43절에 나오는 수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에서 레위인들의 수인 이만 이천 명을(39절) 빼면 이백칠십삼 명이 되는 것이다.

21

부록의 ‘성경 도량형’ 참조. 여러 가지 도량형이 있었기 때문에 성전 도량형으로 통일시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