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성경 > 티토에게 보낸 서간

2장

여러 부류의 사람들에 관한 지시

1

그러나 그대는 건전한 가르침에 부합하는 말을 하십시오.1)

2

나이 많은 남자들은 절제할 줄 알고 기품이 있고 신중하며, 건실한 믿음과 사랑과 인내를2) 지녀야 합니다.

3

나이 많은 여자들도 마찬가지로 몸가짐에 기품이 있어야 하고, 남을 험담하지 않고, 술의 노예가 되지 않으며, 선을 가르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4

그래야 그들이 젊은 여자들을 훈련시켜, 남편을 사랑하고 자녀를 사랑하며,

5

신중하고 순결하며, 집안 살림을 잘하고 어질고 남편에게 순종하게 하여, 하느님의 말씀이 모독을 받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3)

6

젊은 남자들에게도 마찬가지로 신중히 행동하라고 권고하십시오.

7

그대 자신을 모든 면에서4) 선행의 본보기로 보여 주십시오. 가르칠 때에는 고결하고 품위 있게 하고

8

트집 잡을 데가 없는 건전한 말을 하여, 적대자가 우리를 걸고 나쁘게 말할 것이 하나도 없어 부끄러운 일을 당하게 하십시오.

9

종들에게도 권고하여,5) 어떠한 일에서나 주인에게 복종하고 주인 마음에 들도록 하며, 말대꾸를 하거나

10

훔치지 말고, 늘 온전한 성실성을 보여, 우리 구원자이신 하느님의 가르침을 빛내게 하십시오.

모든 사람을 위한 하느님의 은총

11

과연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가져다주는 하느님의 은총이 나타났습니다.6)

12

이 은총이 우리를 교육하여, 불경함과 속된 욕망을 버리고 현세에서 신중하고 의롭고 경건하게 살도록 해 줍니다.

13

복된 희망이 이루어지기를,7) 우리의 위대하신 하느님이시며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8) 영광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는 우리를 그렇게 살도록 해 줍니다.

14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내어 주시어,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해방하시고 또 깨끗하게 하시며, 선행에 열성을 기울이는 당신 소유의 백성이 되게 하셨습니다.

15

그대는 강력한 권위를 가지고,9) 이러한 것들을 말하고 권고하고 또 꾸짖으십시오. 아무도 그대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십시오.

주석
1

앞으로 티토가 해야 할 바가 나열되면서 “그러나”라는 접속사로 앞 단락에서 서술된 이단자들과 대조를 이룬다. 필자는 이제 티토의 지도 아래에 있는 공동체를 여러 집단으로 나누어, 티토가 정통 교리에 따라 각 집단에게 주지시켜야 할 그들의 의무를 열거한다. 그렇다고 남녀노소에 따라 각각 다른 도덕이 있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복음은 오직 하나뿐이고,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의 신분과 조건에 따라 이 복음을 실천하며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2

믿음과 사랑과 희망, 이 세 덕이 본디 바오로가 즐겨 사용하는 어휘이다(로마 5,1-5; 1코린 13,7.13; 콜로 1,4.5; 1테살 1,3; 5,8). 그런데 여기에서는 2테살 1,3-4와 1티모 6,11에서처럼, 희망이 “인내”로 대체된다. 인내는 바로 희망의 한 면이다.

3

여기에서도 가정생활과 집안에서 실행해야 하는 의무가 중시됨을 볼 수 있다. 초대 교회에서 집안 전체가 개종하여 세례를 받는 이야기를 즐겨 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사도 10,44; 11,14; 16,15.31; 18,8; 1코린 1,16). 그리스도적 가정이야말로 교회의 시작인 것이다.

4

“모든 면에서”가 그리스 말 본문에서는 이 절 맨 앞에 나오는데, 이를 6절 문장의 한 요소로 이해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모든 면에서 신중히 ……”).

5

“권고하여”는 내용상 되풀이한 말이다(6절).

6

여기서부터는 티토가 신자들을 앞 단락이 말하는 것처럼 가르쳐야 하는 이유와 근거가 나온다.

7

여기에서 “희망”은 그리스도인들이 가진 희망의 대상, 곧바로 이어서 나오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말한다.

8

“우리의 위대하신 …… 예수 그리스도” 대신에 “위대하신 하느님과 우리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옮기기도 한다.

9

직역: “그대는 모든 명령과 함께.”